[마케팅관리] 카스(CASS)맥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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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회사소개
1-2 회사연혁
1-3 경영이념

2. 본론

2-1 국내 맥주 시장 분석
2-2 카스의 의미
2-3 소비자 분석에 따른 카스개발
2-4 마케팅믹스(4P)
2-5 3Cs
2-6 SWOT 분석
2-7 시장세분화

3. 결론

3-1 카스의 평가
3-2 카스는 성공한 제품인가?
3-3 카스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서론

우리 나라의 맥주시장은 현재 OB맥주와 하이트 맥주의 과점에 의한 강력한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맥주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브랜드로는 HITE, OB Lager, CASS를 들 수 있다. 여기서 본래 카스(CASS)는 진로 쿠어스(주)가 맥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새롭게 만든 맥주로서 OB맥주(동양맥주), HITE맥주(조선맥주)에 의해 과점된 맥주 시장을 무너트린 맥주 브랜드이다. 현재는 진로쿠어스(주)는 OB맥주(주)에 인수되어 운영되고있지만 아직도 맥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서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CASS가 강력한 과점시장 체제의 맥주시장에 진출하느데 있어 CASS가 세운 마케팅전략에 관한 전반을 알아보고자 한다.

1-1 회사소개

지난 70년간 한국 주류업계를 이끌어 온 OB맥주는 1999년 카스맥주를 인수하여 현재 이천, 광주, 청원 3개 공장에서 최신의 자동화설비를 갖추고 있다.
연간 128만KL의 생산능력으로 오비, 카스, 카프리, 버드와이저 등의 주력제품을 생산하고 OB는 지난 70년간의 경험에서 얻어진 노하우와 오랜 양조전통으로 부터 얻어진 품질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상쾌하면서도 풍부한 맥주 본연의 맛을 지닌 "가장 맥주다운 맥주, 맥주를 아는 사람들의 맥주"이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비열처리 Fresh공법으로 생산되는 국내 유일의100% 비열처리 맥주 카스는 새로운 맛과 감각을 추구하는 신세대 젊은층이 가장 선호하는 맥주이다. 비열처리 Fresh공법은 첨단냉각 필터(Micro Ceramic Filter)라는 미항공우주국의 최첨단 기술을 맥주제조에 응용하여 자체 개발한 기술이다.

1-2 회사연혁

1933.12.8 소화기린맥주주식회사 창립 (박승직, 김연수 주주로 참여)
1948. 2.27 상호를 동양맥주주식회사로 변경, 상표를 "OB맥주"로 변경
1952. 5.22 동양맥주주식회사 창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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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rnet***
    (2006.11.18 20: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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