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소 관계에 따른 담화 분석 -체면과 공손성의 원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담화 주제 선택 배경
Ⅱ. 실제 담화 내용 및 담화 분석 - 교생 대표 수업을 정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1. 상황적 배경
2. 담화에 참여하는 화자들에 관한 정보
3. 발화
3.1 첫 번째 상황
3.1.1. 상황 설명 및 발화
3.1.2. 발화 분석
3.2 두 번째 상황
3.2.1. 상황 설명 및 발화
3.2.2. 발화 분석
3.3 세 번째 상황
3.3.1. 상황 설명 및 발화
3.3.2. 발화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실제 담화 내용 및 담화 분석 - 교생 대표 수업을 정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1. 상황적 배경
교생 실습을 나가면 실습 학교에서 연구 수업을 해야 한다. 이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는데, 모든 교생들에게 연구 수업을 요구하는 학교가 있고, 각 교과마다 대표로 한 명씩만 연구 수업을 요구하는 학교가 있고, 전체 교생을 대표하여 한 명만 연구 수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논의에서 다루고자 하는 상황은 가장 마지막 상황이었다. ‘교생 실습’이라는 특수한 상황 상 이 담화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기존에 친분이 있던 사람들이 아니며, 또한 기존에 친분이 있었다 하더라도 실습 오리엔테이션 정도를 함께 한 관계일 뿐이다. 이 담화가 이루어진 것은 연구 수업 교생을 선출하는 기간인 실습 첫째 주와 둘째 주였다. 즉 서로를 알게 된 지 2주일 이내에 이루어진 발화들이다.
2. 담화에 참여하는 화자들에 관한 정보
여기서 등장하는 모든 화자들은 가명을 쓰기로 한다. 또한 실제로 교생은 12명이었지만, 이 일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 있던 6명의 화자를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한다. 이름을 제외한 모든 배경 정보는 실제 정보다.
♠ 석민 : (86년생, 남자, 체육학과) 석민은 교생들의 대표를 맡고 있었다. 매우 책임감이 강한 성격이며, 지는 것을 못 참는 성격이다. 그리
고 연구 수업과 같이 대표로 하는 일에 대한 욕심도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2007),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