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고속철도 `KTX`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TX의 소개

♠열차 편성

♠여객 편의 설비

2. KTX의 역사

3. 마케팅 목표
▶손익분기점

▶총사업비

3-1. Our Vision

4. 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법률

3) 사회. 문화 환경

4) 자연환경

▶미시환경분석

1) 산업내 환경분석

2) 기업내부환경분석

5. SWOT분석

6. 시장세분화
♠주요 타켓

7. 포지셔닝

8. 7P's
①Product

②Place

③Price

④Promotion

⑤Personnel

⑥Physical Facility

⑦Process Management
본문내용
1. KTX의 소개

기본적으로 KTX는 Korea Train eXpress의 약자로서 올해 4월 1일, 단군 이래 최대의 국가정책 사업이라는 고속철도가 마침내 개통되었다. 92년 6월 착공한지 13년만이다. 한국 고속철도(KTX)가 개통되면 한국은 프랑스 일본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 이어 세계 6번째 고속철도 보유국으로 발돋움한다. 최대 속도 300km를 자랑하는 고속철도 개통이 국내 경제와 산업, 나아가 일반 시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 경부고속도로의 개통에 비할 바가 아니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현재 서울에서 1시간(새마을호 기준)이 넘게 걸리는 천안아산역까지 34분이면 충분하다. 동대구까지는 1시간39분, 4시간반이 걸리던 부산까지는 2시간40분이 걸린다. 호남선 구간도 마찬가지다. 서울에서 광주까지 2시간반, 목포까지는 2시간49분으로 단축된다. 2010년이 되면 경부선축의 통행시간은 더욱 당겨져 서울~부산 구간이 1시간56분으로 줄어든다. 전국이 실질적인 ꡐ반나절 생활권ꡑ이 되는 것이다.
고속철도 개통은 통행시간은 줄이고 체류시간은 늘리는 효과를 가져와 여행 방식이 바뀌고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테마파크 개발이 활발해지는 등 관광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프랑스의 경우 테제베(TGV) 개통전인 1980년까지 철도여행객중 무박 여행객은 26%에 불과했으나 테제베 개통 이후인 1985년에는 54%로 늘어났다.
열차가 시속 300km로 달리려면 그만큼 고도의 제작 기술이 요구된다. KTX의 경우도 영하 35도~영상 40도, 시간당 최대 강우량 150mm, 초속 500m의 강풍 등과 같은 혹독한 기후 조건에서도 시속 30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됐다. 고속 주행에도 승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실내 공기와 습도 등을 컴퓨터로 관리한다.
KTX는 프랑스 TGV의 차량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만 안전도에선 한수 위로 평가된다. 기존 TGV의 2중 제동장치보다 한 가지가 더 추가된 3중 제동 시스템을 갖춘 데다 선로의 굽은 정도가 일본은 반경 4000m, 프랑스는 반경 6000m인 데 비해 우리는 반경 7000m로 설계 시공됐다.


♠열차 편성

○ 편성 : 20량 (기관차 + 동력객차 + 객차16량 + 동력객차 + 기관차)
○ 열차 길이 : 약 400 m
○ 최고운행속도 : 시속300㎞
○ 열차간 운행간격 : 최소 3분
○ 공급전기 : 교류 25,000V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괜찮고 페이지수도 괜찮고
  • nocome***
    (2011.11.21 22:21:56)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 KTX의 문제점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KTX의 문제점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분석목차Ⅰ. 서론1. 고속철도의 이해2. KTXⅡ. 본론1. KTX 개통 전후 우리나라 관광 상황2. KTX가 관광에 끼치는 영향3. KTX의 기타 파급 효과4. 외국의 고속 철도 사례 (독일, 프랑스)5. KTX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6. 마케팅 전략Ⅲ. 결론Ⅰ. 서론1. 고속 철도의 이해(1) 고속 철도의 개념 고속철도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현

  • KTX와 관광산업 레포트
  • KTX와 관광산업목차서론 1. 고속철도의 이해 2. KTX 소개 본론 1.KTX 개통 전후 현황 2.KTX가 관광에 끼치는 영향 및 파급효과 3.외국의 고속철도 사례와 교훈 .일본 .프랑스 .독일 4.KTX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 마케팅 전략과 KTX의 발전방향 결론 1. 고속 철도의 이해통상적으로 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음 고속 철도의 종류- 바퀴식 (Wheel-On-Rail )- 자기부상식 (Magnetic Levitation) 고속철도의 특징- 쾌적성 - 안정성 - 경제성 - 저

  • [마케팅] KTX 마케팅 분석과 전략
  • KTX 운영상의 문제점23.KTX 이용객 분석34.KTX 수익성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4Ⅲ.기존 철도공사의 KTX 마케팅의 분석41.포지셔닝 관점에서 바라본 KTX 마케팅42.SWOT 관점에서 바라본 KTX 마케팅5Ⅳ.주요마케팅 이슈51.한국철도공사로의 전환-기능강조중심에서 효용강조중심으로의 전환52.주중 낮시간대의 낮은 이용률 - 낮 시간대의 이용률을 끌어올려라!!6Ⅴ.문제해결을 위한 전략71.주부쇼핑객을 통해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 주부쇼핑객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KTX고속도로와의 경쟁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에서 기인)1.5.5.10 중소형 항공기의 사용으로 인해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가 많다.1.5.6 마케팅 전략Strength(강점) - Opportunity(기회) : 성장 전략Strength(강점) - Threat(위협) : 안정 전략Weakness(약점) - Opportunity(기회) : 안정 전략Weakness(약점) - Threat(위협) : 축소 전략StrengthWeaknessOpportunity1.국제선 취항으로 유류할증제 등의 혜택을 받음2.기존 양대 항공사 대비 특화된 비용절감 구조 적극 활용

  • KTX 한국 고속 철도 의 예약 발매 시스템 분석 통합 철도 정보 시스템 개관 통합
  • 철도청은 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새로운 영업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수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적의 공급체계 확립, 최상의 서비스 제공, 철도 물류 경쟁력 강화를 운영전략으로 삼고 있다. 그 중 고속철도 수요 추정의 기본 방향은 효율적인 수송수요 추정으로 원활한 철도 수송을 도모하고, 합리적인 수송목표 설정을 통한 수입 목표를 달성하여, 장래 장단기적인 마케팅 전략수입의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방법은 타 운송수단 수송실적,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