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감통편과 신라의 국가종교 `불교`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 이야기를 중심으로

<1> 선도성모가 불교 일을 좋아하다

<2> 계집종 욱면이 염불하여 극락으로 오르다

<3> 광덕과 엄장

<4> 경흥이 성인을 만나다

<5> 진신석가가 공양을 받다

<6> 월명사의 도솔가

<7> 선율이 살아 돌아오다

<8> 김현이 호랑이를 감동시키다

<9> 융천사의 혜성가(진평왕 때)

<10> 정수법사가 얼어붙은 여인을 구하다

3.결론


본문내용

2.본론 - 이야기를 중심으로

<1> 선도성모가 불교 일을 좋아하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신라 시조 혁거세의 어머니이자 중국 제실의 딸이며, 지선(地仙)으로서 신이한 힘을 가져 추앙받는 신모는 불교를 믿고 따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신모가 불전을 수리하려는 지혜를 도와 황금을 주어 불타를 만들게 하고 매 해 봄,가을마다 법회를 개최하게 한다. 이것은 선녀이자 해동의 시조를 낳아, 송나라 사신마저 알고 있는 신모조차 불교를 믿고 있음을 통해 불교를 믿는 것의 당위성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 같고, 불교가 아주 오랜 옛날부터 믿어져왔던 것으로 보임으로써 불교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이야기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이범교,[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하)],<민족사>,2005
고운기,[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유사],<현암사>,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가] 향가 심층 고찰
  • 의 노래이고, 8?10구체는 불교적 귀족 문화를 배경으로 고도의 서정을 노래한 서정 가용이다. 특히 10구체 향가는 통일신라 시대의 문화적 관록이 고도로 양식화된 것으로서 향가의 완성형이라 일컬어지며, 이것이 ‘사뇌가’라는 하나의 장르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현존하는 향가는 에 실린 14수와 에 실린11수를 합하여 모두 25수이며, 12세기 초 고려 예종이 지었다는 와 정서가 지은 을 각각

  • [향가] 향가의 특징, 성격과 율격 및 사상적 배경 사례 고찰
  • 신라시가사뇌가라고도 한다. 중국의 시(詩)나 불교의 범패(梵唄)에 대해 우리 고유의 시가, 시골노래라는 개념으로 향가라고 했다. 신라인들은 향가를 숭상했는데, 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킨 향가도 많았다. 일반인들이 유희와 오락으로 삼는 도구였기 때문에 불교에서는 대중포교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통일신라시대말 진성여왕대에 향가집 〈삼대목 三代目〉이 편찬되었다고 하나 전하지 않는다. 현재 가사가 전하고 있는 것은 〈삼국유사 三國遺

  • [고전] 삼국유사
  • 의 신라 향가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수록된 11수와 함께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전부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 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삼국유사》의 저술은 저자가 사관이 아닌 일개 승려의 신분이었고, 그의 활동 범위가 주로 영남지방 일원이었다는 제약 때문에 불교 중심 또는 신라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북방계통의 기사가 소홀해졌으며, 간혹 인용 전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뿐더러, 잘못 전해지

  • 향가정리 레포트
  • 국문학 향가의 성격-정의‘향가’라는 명칭은 향압과 향어 등의 비슷한 용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시가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어다. 향찰로 기록되어 향찰의 표기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유사는 다수의 향가가 기록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작되어 가창, 전승되다가 나중에 기록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향가는 구비문학적 성격의 작품에서 개인 창작시가 까지 형태와 내용이 단일하지 않다. 향가라는 이름의 당

  • [고전시가] 향가
  • 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曲式이 없다. 는 신라시대에 만들어지고 불려진 노래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현존하는 鄕歌는 고려 때 지어진 『三國遺事』에 기록이 되어 있으니 鄕歌 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