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란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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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선행 연구 검토

▣ 주제에 대한 연구

▣ 구조에 대한 연구

▣ 미적 가치에 대한 연구

3. 오유란전의 내적구조

가. 내기와 공모의 구조

나. 내기와 공모의 두 방식

4. 등장인물의 성격과 역할

5.작품의 미적특성

6. 오유란전의 소설사적 위상

7.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8.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구조에 대한 연구
이수진은 『오유란전』과 『매화타령』은 남주인공의 신분이나 직책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망신을 당하게 되는 원인이나 목적도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매화타령』의 전편을 알 수 없는 지금의 단편적인 삽화인 '기생과의 관련', '귀신이라 속임', '적신의 노출'등의 유사성만으로 『오유란전』이『매화타령』을 모방해서 지은 작품이라거나,『배비장전』과 『강릉매화타령』을 한 데 묶음 작품이라는 견해는 속단이라고 지적하였다. 『오유란전』은 우정이라는 주제가 서두와 결말을 유기적으로 연결지으면서 그 속에 호색에 대한 경계와 권학이라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진 독특한 구조로 짜여 있는 작품으로, 주제의 통일성을 가지고 사건을 전개한 한 걸음 발전된 소설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구운몽』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환몽구조가 변개되어 수용된 작품으로 보았다. 이수진, 「오유란전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6.


이석래는 『오유란전』을 양반층의 내부의 대립된 인간관계를 다룬 것으로 이생의 가치저하를 주모한 김생에 대해 이생의 보복이 기도됨으로써 그들간의 대립 갈등은 심화되었고, 김생의 보복 감수를 통해서 그들간의 융화의 관계를 되찾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또한 김생과 이생이 속하는 높은 가치를 오유란이 있는 밑바닥 가치의 수준으로 끌어 내림으로써 그들의 도덕성을 비판하고 권위를 부정한다는 점에서 『배비장전』과 그 결구를 같이 한다고 보았다. 이석래, 「오유란전 연구」, 성심여대 논문집11, 1978, 1~17쪽.


김복희는 『오유란전』의 구조가 순환구조, 인과구조, 통과의례 구조로 되어 있다고 보았다. 순환구조에는 이생의 행복과 불행이 교차되는 순환, '현실(우정)→ 속임의 과정으로 비현실(사랑) → 현실(우정)'의 순환, 오유란의 '기생 → 수절과부 →기생'으로 신분 변화 등을 들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사건의 전개가 필연적인 인과구조로 되어 있어 작품의 통일성을 이루며 독자의 흥미를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이생이 겪는 망신은 양반 관료 사회에 통용되는 규범을 받아들이기 위해 시도된 시렴으로 입사식이며 통과의례라 하였다. 그리고 『오유란전』은 조선후기에 창작된 구성된 설화인 기녀가 거짓으로 귀신이 된 이야기를 수용하였다고 보았다. 김복희, 「오유란전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2), 44~51쪽.




▣ 미적 가치에 대한 연구
이경재는 기존 연구에서 『오유란전』을 풍자문학으로 보는 것은 모순이라고 하면서 골계성에 초점을 두어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오유란전』의 골계적 웃음을 창줄하는 단계를 분위기 조성→ 상황의 설절→ 웃음의 창출 → 웃음의 절정 →웃음의 재 창출→ 마무리 순으로 전개된다고 보고 있으며, 이것은 작품의 골계적 효과를 한층 배가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주제의 강조 보다는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사건의 해학적 골계성이나 희화화의 전개에 주된 의도가 있는 작품이라고 하였다. 이경재, 「오유란전의 골계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한원, 1987.



이처럼 『오유란전』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양반들의 호색적이고 위선적인 면을 폭로하고자 한 풍자소설, 기녀가 양반을 훼절시켜 양반의 가치를 하락시키고자 한 남성 훼절담과 관련있는 소설로 파악한 견해가 일반적이다. 위와 같은 견해는 양반이 기생에게 속아 망신을 당했다는 결과에 치중한 해석이다. 작품이 전체적인 서사적 진행을 무시하고 지엽적인 요소에 치중한 작품 해석은 단편적인 시각을 띌 수 밖에 없다. 또한 인물, 사건등 작품의 내용 분석을 등한시하고, 작품이 쓰여진 시대나 사회상등 작품의 외적인 면에 치중해서 작품을 해석하는 것은 작품을 이해하는 올바른 태도라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선행 연구된 작품을 주제별로 묶는 다는 것은 억지스러운 면이 있을 지도 모른다. 그래서 본고는『오유란전』을 구성하고 있는 거시적 구조에 대한 분석이 더불어 총체적인 내용 분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3. 오유란전의 내적구조

가. 내기와 공모의 구조
참고문헌
김기동, 「오유란전고」, 국어국문학 20 (서울: 국어국문학회, 1959).
조춘호. 「오유란전 연구」, 국어교육 연구 17( 경북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1985.12).
박기석, 「오유란전 소고」, 태릉어문연구 5․ 6집(서울여자 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2).
이수진, 「오유란전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6.
이석래, 「오유란전 연구」, 성심여대 논문집11, 1978.
김복희, 「오유란전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2).
이경재, 「오유란전의 골계성 연구」, 동아대학교 대한원, 1987.
박미선, 「오유란전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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