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전제의 개념
1. 전제에 대한 정의
1.1. Langendoen 과 Savin(1971:55)
1.2. Fillmore(1971:276)
1.3. Lakoff(1972:63)
1.4. Katz(1972:128)
2. 전제의 개념
3. 전제와 비교되는 개념들
4. 전제의 특징
Ⅲ. 전제의 유형
1. 의미론적 전제와 화용론적 전제
2. 사실적 전제와 비사실적 전제
3. 고정적 전제와 유동적 전제
Ⅳ. 전제의 생성
1. 전제 생성의 유형
1.1. 고정적 전제의 생성 기제
1.2. 유동적 전제의 생성 기제
2. 대표적인 생성 기제
Ⅴ. 전제의 기능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2) ㄱ. 영서는 창수와 결혼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ㄴ. 영서는 창수와 결혼했다.
(2ㄱ)은 (2ㄴ = (1ㄱ))을 전제하고 있다. 곧 (1ㄱ)의 전제인 (1ㄱ)이 부정문인 (23ㄱ)에서도 취소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전제는 이미 참임이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문장에 긍정 또는 부정에 상관없이 그대로 살아있는 특성이 있다.
이상의 설명을 바탕으로 해서 진리조건으로 전제를 정의하면 다음 (3)과 같다.
(3) 전제: 문장 p가 참이면 문장 q도 참이고, 문장 p가 거짓이어도 문장 q가 참이면,
문장 p는 문장 q를 전제한다.
3. 전제와 비교되는 개념들
전제와 비교되는 대표적인 개념들로는 전제들로는 전제(premise), 함의(entailment), 함축(implicature)을 들 수 있다. 먼저 전제(premise)는 논리학에서 추리할 때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뒷받침하는 이미 알려진 명제를 말한다. 이는 전제(presupposition)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함의는 어떤 문장 안에 내포된 의미로서 발화된 문장으로부터 논리적으로 뒤따라 오는 것을 말한다. 부정에 의해 전제와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4) ㄱ. 나는 모기 세 마리를 죽였다.
ㄴ. 나는 모기 세 마리를 죽이지 않았다.
ㄷ. 모기 세 마리가 죽었다.
(4)에서 ‘ㄴ’(부정문의 경우)는 ‘ㄱ’(긍정문)이 가지고 있던 ㄷ의 의미가 보존되지 못한다. 내가 모기 세 마리를 죽이지 않았더라도 모기 세 마리는 죽을 수도 죽지 않았을 수도 있게 된다. 이렇게 의미가 긍정문과 부정문에서 일관되지 않은 경우는 전제가 아니다. 이 경우 ‘ㄱ’은 ‘ㄴ’를 함의한다고 한다. 즉 함의 경우는 ‘ㄱ’이 참이라면 내포의미 ‘ㄷ’도 참이지만, ‘ㄱ’이 거짓이라면 ‘ㄷ’은 참이 될 수도 거짓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위의 정의에서도 설명했듯이 같은 내포의미이면서도 ‘ㄱ’의 관계없이 ‘ㄷ’이 언제나 참이 되는 경우 ‘ㄷ’를 전제라 한다. 쉽게 말하면, 전제는 부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지만, 함의는 부정하면 두 문장 사이의 함의 관계가 사라진다.
함축(implicature)은 문장의 발화에 의하여 암시되는 내용을 말한다. 어떤 특정 맥락에서 발화되는 문장 S에 명제 P라는 추론이 주어질 때, P가 말하는 사람이 실제로 말하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하면 화자는 그 P를 함축하고 P는 S의 함축이 되며, 이는 문장의 발화에 의하여 암시되는 내용이다. 함축에는 고정 함축(관습적 함축, convertional implicature)과 대화 함축(회화적 함축, conversational implicature)이 있다. 전자는 대화의 격률을 지키면서 행해지는 말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발화에 쓰인 낱말의 고정된 의미에서 발생하는 함축을 말하고, 후자는 대화 원칙과 가정을 근거로 해서 도출되는 함축으로 대화 가담자
- 참고문헌
-
- 교재에 기재된 자료
문금현(2004). 「전제의 유형」. 한국어 의미학 14. 한국어 의미학회.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
- ‘전제’ 관련 활용자료
이승명(1984). 「전제의 의미」. 학술지수련어문논집. 수련어문학회
김창익(1998). 「화용론: 함축과 전제를 중심으로」. 언어연구 14. 한국현대언어학회.
임천택(2003). 「전제의 기능과 국어 교육적 의미」.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