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에 나타난 김유신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삼국유사」속 김유신의 모습
2) 그 외 김유신의 영향력이 미친 부분
3) 김유신의 신격화 이유
3. 결론
- 본문내용
-
2. 본론
1) 「삼국유사」속 김유신의 모습
김유신을 형상화한 모습을 보면 크게 신적인 모습과 인간적인 모습으로 나뉠 수 있다.
전략… 낭은 기뻐하여 친히 백석을 데리고 밤에 떠났다. 고개 위에서 막 쉬고 있는데, 두 여자가 나타나 낭을 따라왔다. 골화천에 이르러 유숙하니 또 한 여자가 문득 이르렀다. 공은 세 낭자와 즐거이 이야기를 할 때, 낭자들은 그에게 맛있는 과실을 주었다. 낭은 이를 받아먹고 마음으로 서로 허락하여 이에 그 실정을 이야기했다. 낭자들은 말했다. “공의 말씀하는 바는 이미 들었습니다. 원컨대 공이 백석과 작별하고 우리와 함께 숲 속에 들어가면 다시 실정을 말하겠습니다” 이에 함께 숲 속으로 들어갔다. 낭자들은 문득 신의 형상으로 변하여 말했다. “우리들은 내림․혈례․골화 등 세 곳의 호국신입니다. 지금 적국의 사람이 낭을 유인하는데도, 낭은 그것을 알지 못하고 따라가므로 우리는 낭을 말리려고 여기 온 것입니다” 말을 마치자 낭자들은 자취를 감추었다. …후략 「삼국유사」1권, 이재호역, 솔, 2008. pp169~170
ㄱ. 뛰어난 인물상으로 형상화된 모습
이는 김유신이 고구려의 첩자 백석의 말에 미혹되어, 위험에 빠질 뻔 한 사건의 일부분이다. 여기서 김유신은 백석의 의중은 제대로 읽지 못하는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이 보여줬다. 하지만, 여기서도 호국신이 기꺼이 따라가 김유신을 지켜줌으로써 김유신의 특별함이 들어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