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의 분류와 그 범위
2.1. 직접화행과 간접화행 및 대화적 함축의 개념
2.2.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의 분류
3. 간접화행의 특징과 대화적 함축과의 차이
3.1. 명제내용과 언표적․언표내적 차원 및 그 수행방식
3.2. 관례성의 존재
3.3. 단회로(short-circuited)의 의미 추리
3.4. 문자적으로 읽힌다는 점
4. 꼬리말
- 본문내용
-
(4) 방송국에서 A라는 여성이 그동안 어느 고정 프로그램을 담당해서 방송을 해 왔는데 별반 성과가 좋지 않았다. 휴가철을 맞은 A는 일주일의 휴가를 얻어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이때 방송국에서는 A를 대신하여 B라는 여성을 그 공백 기간에 대타로 내보내게 되었는데, 의외로 시청자의 반응이 좋아 그 며칠을 담당자가 눈여겨보고 있는 참이었다. 이때 공교롭게 휴가 중인 A가 휴가를 반납하고 방송국에 나와 담당자에게 찾아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담당자: 어쩐 일이세요? 휴가가 아직 안 끝났을텐데요.
A: 그냥 나왔어요.
→ A가 말한 "그냥 나왔어요."라는 말은 A의 그동안의 위치, 뚜렷한 성과를 올리지 못한 채 담당했던 프로그램, 그녀의 평소 침울한 성격 등으로 봐서 거기다 또 휴가 중이었으므로, 그 말이 문자 그대로의 그냥 나온 것으로만 볼 수는 없다. 곧 "그냥 나왔어요."라고 말해진 발화 이상의 "제 프로그램은 제가 다시 하겠어요."의 함축된 전달 의미를 갖게 된다.
⇒ 대화적 함축에서는, 청자의 추리와 함께 문장 의미 너머의 청자의 재구조되는 간접적인 의미가 산출되어야만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2.2.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의 분류
․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Mohan, Brown Levinson) 간접화행을 대화적 함축 속의 하부구조에 포함시켜야 한다.
- Hartman, Matthews) 대화적 함축을 간접화행의 하부구조에 포함시켜야 한다.
- Searle, Grice) 간접화행과 대화적 함축은 다르다.
⇒ 간접화행을 대화적 함축의 하부구조로 보았다.
․ 이 글에서는 Searle의 견해를 따르고자 한다.
직접화행
간접화행 - 좁은 의미의 간접화행
- 대화적 함축, 은유 등
3. 간접화행의 특징과 대화적 함축과의 차이
3.1. 명제내용과 언표적․언표내적 차원 및 그 수행방식
․ 명제내용과 언표적 차원, 언표내적 차원 발화행위의 종류 - 언표적 행위: 한정된 의미와 지시를 지닌 문장의 발화행위
- 언표내적 행위: 관련된 발화력에 의해 한 문장의 발화를 통해 진술, 제의, 약속 등을 구성하는 다른 행위
- 언향적 행위: 그 발화의 환경에 특별한 효과로 인하여 청자에게 영향을 초래하는 행위
의 의미분석 및 수행방식에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 예를 살펴보자.
(5) ㄱ. 창문 닫아줘요.
ㄴ. 창문 닫아 주겠니?
ㄷ. 창문 닫을 수 있니?
ㄹ. 창문 닫았으면 좋겠다.
ㅁ. 바깥 공기가 찬데.
→ (5ㄱ)은 직접화행, (5ㄴㄷㄹㅁ)은 간접화행이다. 그 중에서도 (5ㄴㄷㄹ)은 ISA로서의 간접화행, (5ㅁ)은 대화적 함축이라고 할 수 있다. (5ㄱㄴㄷㄹ)은 동일한 명제내용을 갖거나 내포한 상태로 그 표현으로의 언어구조만을 달리하고 있는데 반해, (5ㅁ)은 (5ㄱㄴㄷㄹ)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지만, 그 발화력은 (5ㄱ)과 같은 효력을 가질 수가 있다.
이것을 다시 언표적․언표내적 차원에서의 의미수행을 살펴본다면,
(5) ㄱ. 창문 닫아줘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