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자(화,청자)를 중심으로 한 가족 담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담화내용
3. 담화분석
3.1.대화자-정미
3.1.1.아내 입장(상황1)
3.1.2.며느리 입장(상황2)
3.1.3.아내 및 며느리 입장(상황3)
3.2.대화자-영종
3.2.1.남편 입장(상황1)
3.2.2.아들 입장(상황3)
3.3.대화자-엄마
3.3.1.어머니 및 시어머니 입장(상황2)
3.3.2.어머니 및 시어머니 입장
4. 가족 담화의 특징과 효과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3.1. 대화자- 정미
3.1.1 아내 입장 (상황1)
상황1의 정미는 영종의 아내로서 대화에 참여한다. 그러나 아내가 남편에게 평범하게 발화하는 것으로 보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다.
그녀가 사용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살펴보면 ②일부러 느릿하게 대답하고, ④일부러 대화 상대방이 아닌 앞을 보고 있으며, ⑯걱정하는 남편의 손을 쳐내는 행위를 하거나 표정을 찡그리기도 한다. 위의 비언어적 표현들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사실은 남편의 화를 돋우기 위해, 또는 남편에 대한 자신의 화를 표출하기 위하여 하는 행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일부러 느릿하게 대답함으로써 대화를 지연시키는 행위는 상대 대화자에게 화, 초조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상대방이 아닌 자신의 앞을 응시하는 행위는 상대방과 대화를 진행시킬 의지가 없음을 보이는 대표적인 행동으로 상대방은 자신이 무시당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찡그리는 얼굴의 표정, 직접적으로 상대방의 접촉을 거부하는 행위는 상대방의 대화 의지를 무력화할 수 있으며 불쾌감을 초래할 수 있다.
대화의 순서교대는 비교적 순차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내화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전혀 협조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정미가 사용하는 발화는 모두 비격식체인 반말체이며 때에 따라 비속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④“내 맘대로!” 와 같이 상대방의 물음에 감정적으로 답하거나 ⑧“누가 누구 성질을 돋우니?” 와 같이 상대방의 말꼬투리를 잡아 도리어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며, ⑪과 같이 두 아이를 가진 어머니가 하기에는 유치한 내용의 발화를 뱉거나 ⑲,⑳과 같이 남편에게 잘못된 행동을 종용할 것을 유도하는 발화를 하기도 한다. 특히 ⑲,⑳은 자신의 남편뿐만 아니라 동승하고 있는 자신도 위험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것을 부추기는 것으로 보아 얼마나 감정적인 상황에서 대화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22)는 욕설(등신)을 사용하여 남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내용이다. 또한 발화내용들은 되묻거나 반복하여 발화하는 경우가 잦은데 앞의 되묻는 행위는 이해를 못하여 다시 묻는 것이기 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음의 되묻기로 보인다. 후자인 반복하여 말하는 경우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화자의 발화가 전반적으로 청자의 체면을 손상시키고 있음은 굳이 근거를 들지 않아도 앞서 설명한 것으로 충분하다. 화자는 비언어적·언어적 행위 모두로 청자의 체면을 손상시킨다. ‘아내’의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게 배우자를 존중하거나 배려하는 하는 마음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더욱이 ⑥,⑨와 같이 자신의 자식을 천덕꾸러기로 취급하는 발화는 그녀가 ‘어머니’의 역할도 포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1.2. 며느리 입장 (상황2)
상황2의 정미는 며느리로서 대화에 참여한다. 하지만 며느리로서 시어머니를 공경하기보
- 참고문헌
-
Jacob L.Mey. {화용론 개관}. 한신문화사. 2007년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도서출판 박이정. 2004년
클라우스 브링커. {텍스트 언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1994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