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 분석]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방향
2. 담화 자료에 대한 설명과 선택 이유

Ⅱ. 담화 분석
1. 상황
(1) 공식적인 상황에 반하는 대화 양상
2. 협력의 원리 위배
(1) 양의 격률 (2) 질의 격률 (3) 관계 격률
3. 체면 위협 행위
(1) 소극적 체면의 위협
(2) 적극적 체면의 위협
4. 대화 책략의 사용
(1) 순서 교대 전략
(2) 대화 내용 전략
(3) 대화 태도 전략
(4) 대화 방법 전략
(5) 대화 일탈의 수정

Ⅲ. 담화의 대화 특성
1. ‘라디오스타’의 독특한 담화 특성
2. 네 명의 MC들의 대화 주도 양상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부록 -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93회 전사 자료

본문내용
(1) 공식적인 상황에 반하는 대화 양상
17. 김장훈 : 진짜 아무 생각 없이 나왔어요. 왜냐하면 기대치가 없기 때문에...
그래서 모 아니면 도다.
18. 김구라 : 왜 나름대로 의상을 신경 쓴 것 같은데요~
‘라디오스타’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MBC에서 방송되는 TV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방송이라는 점에서 표준어 사용, 대화자들 간의 경어 사용이나 예의 갖춤 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라디오스타’에서는 TV 토크쇼라는 공식적인 상황에 의도적으로 반하여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의 담화 내용을 통해 어떤 점에서 공식적인 상황과 상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197. 김장훈 : 아니, 그러면 내가 지금 여기서 미안해. 기부 안 할게 그럴 수도 없구.
198. 김구라 : 아니, 형, 얘(몽)가 얘기하잖아.



86. 신정환 : 형도 안 되잖아.
87. 김구라 : 내가 왜 안 돼? 이 형한테...
17과 18, 197과 198은 둘 다 MC 김구라와 게스트 김장훈의 대화이다. 그런데 17, 18의 경우 둘 다 경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추고 있으며, 비록 두 사람이 친분이 있는 사이일지라도 방송이라는 공식적인 상황에 맞추어 존대를 해 주고 있다. 그러나 토크쇼가 진행될수록 긴장이 풀어지고 대화가 무르익으면서 197, 198과 같이 마치 일상적인 상황에서 형, 동생 사이로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반말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 다른 경우도 한 번 살펴보자.


이는 심지어 두 MC 간의 대화이다. 동등한 입장에서 토크쇼를 진행해 나가야 하는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반말을 주고받고 있다. 또한 198에서도 나타나지만 ‘씨’를 붙여서 상대방을 존칭하는 것이 아니라 ‘형’이라는 비공식적인 상황에서의 호칭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방송이라는 공식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친소관계에 따라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형’이라는 친족 호칭이 나타나고 MC간, 그리고 MC와 게스트 간에도 존댓말과 함께 반말이 두드러지게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공식적인 상황에 반하는 대화 양상을 보임으로써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일상적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는 듯한 ‘라디오스타’만의 느낌을 살려 재미를 유발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2. 협력의 원리 위배
Grice는 원만한 대화를 위하여 화․청자 간에 지켜야 할 격률로서 협력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는 대화 참여자들이 대화가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대화의 방향․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만큼 대화에 기여하라는 원리로, 양, 질, 관계, 태도의 네 가지로 격률로 이루어져 있다. 위의 책, pp.67~68

그런데 ‘라디오스타’에서는 이러한 협력의 원리들을 위배함으로써 웃음을 유발하고 있는데, 각 격률을 어떻게 위배하고 있는지 다음을 통해 알아보자.
19. 윤종신 : 조심해. 이러다가 그냥 집에 간다. 알지알지?
25. 김국진 : 아! 테마 게임 때 집에 간 적 있었구나!
26. 김구라 : 왜 간 거예요 근데?
27. 김장훈 : 아, 그 때 뭐 있었어요.
(1) 양의 격률의 위배




양의 격률은 적절한 양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으로, ‘필요한 정보만큼만 주라’와 ‘필요 이상의 정보를 주지 말라’로 이야기될 수 있다. 이 대화는 게스트인 김장훈의 기분을 지나치게 상하게 하면 녹화 도중에 집에 갈 수 있다는 것을 이전의 경험을 빌어 윤종신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해 김국진이 예전에 같이 촬영을 했을 때 집에 간 적이 있었다는 것을 떠올리고 그에 대해 김구라는 왜 집에 갔었냐는 질문을 하고 있다. 분명 MC가 질문한 의도는 집에 간 이유를 듣고자 한 것이었을 텐데, 김장훈은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27에서처럼 그 때 뭐가 있었다는 당연한 대답을 하고 있다. 즉, 필요한 정보만큼 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양의 격률을 위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김구라는 MC로서 자세한 정보를 좀 얻고자 함이었을 테지만, 이에 대해 김장훈은 좋은 경험이 아니기 때문에 회피하고 다른 화제로 넘어가고자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영순(2007),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권혜연(2007), 「영어과 교과서 공손전략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경(2007), 「한국인과 일본인의 말 끼어들기 현상 연구 : 한국인 모어 화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연세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경(2008), 「일본어 반대의견표명의 담화분석 : 한국인일본어학습자와 일본어모어화자를 대상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희진(2006), 「전화 담화 분석을 통한 맞장구 고찰 : 한국어 모어화자와 일본어권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론] 텔레비전 코미디의 사회적 담론 -MBC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담화에서나 들릴 법 한 방송 권력의 한 모습인지, 당사자들의 말처럼 실체 없는 허상일 뿐인지는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 어쩌면 영원히 확인되지 않을지도 모른다.중요한 점은 이경규라는 한명의 연기자의 위치다. 그는 20년 가까운 세월동안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것이 이런 라인 논쟁과 전혀 무관하지 않은 현상이라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는 항상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방송을 해온 그의 경력이나 그의 도움을 받았다고 말하는 동

  • 토크쇼란 토크쇼의 역사적 흐름 마녀사냥 토크쇼의 종류 토크쇼의 역사적 토크쇼의 특징 변형 토크쇼
  • 분석했다. 의 ‘별미’는 ‘이원생중계’다. ‘이원생중계’는 신청자가 보내온 사연을 거리를 지나가는 일반인들과 스튜디오에 있는 진행자가 자유롭게 수다를 떠는 것처럼 얘기하는 코너다. 때론 상담 역할을 하기도 하고, 때론 지나가는 시민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을 때도 있다. 이원생중계’에 대한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아무리 젊은 세대라 해도 자기 얼굴을 공개적으로 드러내 놓고 ‘성’이나 ‘연애’ 얘기하기가 쉽지 않았을

  • 천기누설_무릎팍 도사 프로그램 소개
  • 어장 -■ 목차1. 황금어장 소개1) 프로그램소개2) 황금어장의 역사2. 무릎 팍 도사 분석1) 의 MC분석2) 의 게스트 분석3) 의 프로그램 구성4) 의 조명과 세트5) 의 카메라6) 의 자막/CG/음향효과와 성우7) 의 질문법 분석8) 의 수용자 분석9) MBC 와 KBS비교11) 의 SWOT 분석3. 라디오 스타 분석1)

  • [독설문화] 독설의 인기 분석
  • 분석했다. (중앙일보 기선민기자 2008-10-14) 헤어스타일과 화장뿐만 아니라 표정에서도 잘 들어나는 독설가다운 면모의 강마에(김명민)독설의 리더십이라 불리며 이 같은 직설화법의 대가들이 드라마 속에서 비범한 능력과 판단력의 소유자로 그려진다는 점은 눈여겨봐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의 거침없는 발언 속에 감춰진 남다른 자질은 그것이 설령 독설이라 해도 흡인력을 갖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강마에 같은 상사가 나에게도 있었으면”하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황금어장-라디오스타(수요일), ,SBS TV오아시스(목요일), MBC 명랑히어로(토요일), SBS 행복발전소(토요일), 총 4개의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한다. 하지만 출연 방송에서 그의 비중은 라디오 스타를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 아니다. 그의 매력은 간간히 던져내는 독설로 프로그램의 다양한 맛을 살려주는 것이다. 지상파외에도 라디오 진행과 케이블에서도 두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남희석남희석은 KBS ‘미녀들의 수다’(월요일),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