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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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언어 교육의 원리
2.1.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과 언어 숙달도(Proficiency)의 개념
2.2. 언어 교육의 기본 원리

3.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과 교제 구성
3.1. 말하기 교육
3.2. 듣기 교육
3.3. 읽기 교육
3.4. 쓰기 교육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런데 이후 커넬(1983)은 의사소통 능력과 실제 의사소통(actual communication) 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실제 의사소통이라는 용어를 즐겨 썼으며,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는 언어와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사용과 기술에 관한 기저 지식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언어 수행 능력이라는 개념까지를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언어 능력의 두 번째 구성 요소인 전략적 능력에는 평가(assessment), 목표 설정(goal getting), 계획(planning)이라는 세 단계의 초인지 전략이 포함된다. 평가는 특정 목표의 달성이 가능한 맥락을 결정하고, 특정 맥락에서의 목표 달성에 무엇이 필요한가를 결정하며, 어떤 언어 지식과 스키마가 목표를 수행하는 데 유용한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목표 설정은 달성하고자 하는 하나 이상의 의사소통 목표를 설정하고 선정하며, 선정된 의사소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도의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은 주어진 의사소통 목적 수행을 위해 관련된 언어 지식 영역 선정하고 발화의 생산과 수용에서 이들 영역을 보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1980년대에 들어 언어 평가와 관련되어 언어 숙달도(proficiency)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언어 능력을 규정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언어 숙달도는 그 언어를 이용해 무엇을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언어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실생활에서의 언어 수행에 기반을 둔 일련의 언어능력이다.
숙달도의 개념을 가장 분명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 ACTFL(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의 숙달도 등급 체계1)를 들 수 있다. 여기서는 숙달도를 초급(Novice)-중급(Intermediate)-고급(Advanced)-최상급(Superior)의 주요 4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세분하여 전체를 9등급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평가 범주를 과제/기능(task/function),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정확성(accuracy), 담화 형태(text type)로 설정하였다. 여기서 과제/기능이란 화자가 그 언어를 이용한 실세계에서의 과제 수행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정형화된 발화, 나열 등의 기능으로부터 질문과 대답→설명과 묘사→추상화, 가설 수립, 논쟁 등의 기능 수행 능력으로 발전한다. 맥락은 화자가 처해 있는 환경 및 조건을 말하는 것으로,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예측가능한 일상적인 맥락으로부터 → 일부 비공식적 맥락, 제한적인 사회적 맥락 → 대개의 비공식적 맥락, 일부 공식적 맥락 → 대개의 공식적, 비공식적 맥락으로 발전한다.
내용은 대화의 화제나 주제를 일컫는 것으로,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일상생활과 관련된 극히 일반적인 분절 요소로부터 → 자신과 인접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된 화제 → 개인적이거나 공공의 관심사와 관련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화제 → 일반적인 화제와 일부 전문 분야의 화제를 다룰 줄 아는 능력으로 발전한다. 정확성은 전달되는 메시지의 수용가능성, 질, 정확성 등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유창성, 문법, 발음, 어휘, 화용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등이 포함된다.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외국인에게 익숙한 사람도 이해하기 힘든 단계로부터 외국인에게 익숙한 화자라면 반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단계 → 외국인에게 익숙지 않은 화자라도 반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단계 → 오류가 있기는 하나 의사소통을 방해하지는 않는 정도로 발전한다.
담화 형태는 담화의 구조에 대한 영역으로, 담화의 양과 구성적인 측면에 관한 것으로,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분절된 단어나 구로부터 → 분절된 문장이나 문장의 연쇄 → 문단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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