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화용론]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함의, 전제, 함축 -SBS `웃찾사`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자료
Ⅱ. 본문
(1) 함의
(2) 전제
(3) 함축
Ⅲ. 결론
- 본문내용
-
자료 5는 뒤에 돈을 뒤에 원을 붙이지 않고 순전히 숫자로만 크고 작음을 두고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물가의 차이를 이용하여 방청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 월급이 이백인데 벨소리가 팔백, 컬러링이 구백이라는 말은 분명 맞는 말이지만 A와 B는 이러한 물가의 차이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들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이유는 아무리 벨소리와 컬러링이 비싸도 월급보다는 싸다는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원을 붙이지 않고 숫자만 말한 행위는 일반 방청객에게는 생략의 의미이지만 여기서는 엉뚱한 가격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함축적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자료 6
A: "자기야 어디야?”
B: "옆방이야. 바로 옆방인데 왜 전화했어 ?”
A: "바로 옆에 있어도 보고 싶으니깐 전화 했지 ?”
B: "아우~ 뭐야~ ”
D: (화를 벌컥 내며) “살아봐라 살아봐. 관자놀이를 탁 쳐부릴까보다.”
(A, B 당황해서 잠자코 있는다.)
D: "뭣이 이런 것들이 다 있네”
(C, D에게 전화한다. D, C의 전화가 오는 것을 보고 어쩔 줄 몰라 한다.)
D: (기쁜 목소리로) “어 여보세요? 당신 바로 옆에 있는 데 내가 보고 싶어서 전화 했심
니꺼 ?”
C: “물 떠와 !”(끊는다.)
D: "으이구 그러면 그렇지 콱! 그냥”
- SBS/ ‘웃찾사’/ ‘살아봐’/ 2009,12,10 -
자료 6에서는 A, B 그리고 C, D가 각각 부부이다. A, B 부부의 일상적 모습이나 C, D 부부의 일상적 모습은 방청객들에게 웃음을 주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두 부부가 바로 옆에서 전화를 하는 모습을 대조시킴으로서 방청객들은 웃을 수밖에 없다. 우선 A, B 부부는 부부사이의 정겨운 모습이 전화 대화상에 나타난다. 여기서 방청객들은 A, B 부부의 대화를 바탕으로 C, D부부도 역시 이러한 비슷한 모습이 나타날 것이라고 추정한다. 하지만 C는 D에게 전화해서 물 떠오라고만 하고 끊어 이러한 방청객들의 전제를 깬다. 관객들은 예상치 못한 답에 웃는 것이다.
Ⅲ. 결론
동일 방송사의 코미디 프로그램을 3회분 분석한 결과 함의, 전제, 함축는 기본적으로 한 코너 당 하나 이상은 발견되었다. 이는 오늘 날의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대화는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3가지 원리가 한 코너에 사용된 비율을 조사하면 다음과 같다. 이 자료는 프로그램의 대표 코너인 3회분의 평균 수치를 내어 비율로 산출한 것이다.
프로그램명
함의
전제
함축
‘웃기다2’
45
38
17
‘김태현의 좋은친구들’
79
21
0
‘뻐꾸기 브라더스’
57
38
5
‘맨발의 청춘’
16
84
0
‘말달리자’
19
65
16
‘살아봐’
24
76
0
표를 보면 함의와 전제는 코너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사용을 한 반면에 함축은 특정 일부 프로그램에서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사용조차 되지 않은 사실을 알 수 있다. 함축이 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빈도수가 적은 이유는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서 함축의 기법을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어렵고 또 빠른 의미 전달도 다수 보다는 소수만 알 가능성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