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따라 다른 교사의 화법 분석 -청소년 드라마를 참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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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수업 하는 방식

2. 수업 중 다른 짓 하는 학생을 지적할 때

3.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할 때

4. 학생을 설득 할 때

5. 평소에 대화 할 때



Ⅲ. 나오면서



Ⅳ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수업 하는 방식

수학선생 : (늘 하던 대로 성의없이. 그나마 이제는 앉아 있는게 아니고 서서. 칠판에 가득 써 있는 미적분 문제) 인생에서 말이야. 어릴 때 수학을 못하는 사람은 성인이 돼서 사회에 나가면 성공을 못해. 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해야 되는데, 문제 분석력이 없거든. 논리적인 사고도 못하고. 그러니까 수학은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학문이 아니란 말이야. 논리적 사고! 문제대처 능력! 이런 결 연마하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학문이다. 자! 오늘은 난이도가 좀 높은 문제를 골랐는데... 누가 풀어 볼건가?
- 12부. 봉인된 편지 4부. #3. 교실 안.
………………………………………………………………………………………………………………
담임 : (교과서를 들고 아이들 사이를 돌아다니며) 문장을 다듬는 건 의미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야. 용감한 그의 아버지는 적군을 향해 돌진했다. 이 문장도 문제가 있지? (예슬 옆을 지나가다) 예슬이가 한번 말해볼래?
예슬 : (앉은 채) 용감한 사람이 그 인지, 그의 아버지 인지가 모호합니다.
담임 : 맞아. 그럼 이 문장에서 그가 용감하다고 하려면 어떻게 고쳐야 하지, 아랑아?
- 13부. 아빠가 돌아왔다! 1부. #6 교실 안.

수학 선생은 수업을 하는 도중 수학 문제와 관련하여 학문의 중요성에 대하여 훈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칠판 가득 써져 있는 수학 문제를 누가 풀어볼 것인지 물어보는 질문을 던졌는데, 이러한 질문은 제한된 수의 반응만을 얻을 수 있는 폐쇄적 질문이라고 한다. 즉 수학 선생님 물어보는 질문에는 학생들이 한정된 대응밖에 할 수 없고, 학생이 지원을 하면 앞에 나가서 스스로 풀어보는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 담임은 ‘이 문장도 문제가 있지?’ 또는 ‘어떻게 고쳐야 하지?’ 라고 학생들이 대답할 수 있는 범위를 최대한 개방하는 질문의 형식을 구사하고 있다. 개방적이고 열린 질문이랑 청자가 계속적으로 화제를 이어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자세로 질문을 던지는 청자 지향적인 질문의 유형이다. 권순희(2005),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교육』, 도서출판 역락, p116.
담임은 또 학생들의 이름을 지목함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키고 긴장을 유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EBS ‘비밀의 교정’ 사이트 http://home.ebs.co.kr/home3776.
- 이주행 외(2003),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역락.
- 권순희(2005),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교육』, 도서출판 역락.
- 루스 아모시(2003), 『담화 속의 논증』, 동문선.
- 박영순(2007), 『한국어 화용론』, 도서출판 박이정.
- 이창적 외(2009), 『삶과 화법』, 도서출판 박이정.
- 노은희(2006), 「일상 대화에 나타난 발화의 ‘예고 표현’에 관한 연구」, 텍스트언어학회20.
-김영순, 이미정(2006),「여성잡지 텍스트에 나타난 여성 몸의 기술 양상과 구조적 메커니즘」, 텍스트언어학회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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