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화용론] 화용론에 입각한 담화 분석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 담화의 의미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Ⅱ. 담화 전사

Ⅲ. 담화 분석
1. 화용음운론적 분석
2. 화용형태론적 분석
3. 화용담화론적 분석
3.1 화자와 청자
3.2 담화 표지
3.3 화용 전략
3.4 상황 맥락

Ⅳ. 나오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구어의 특성 상 기록하지 않으면 그저 스쳐 지나가듯이 흘러가버리는 대화 속에서 이토록 많은 화용론적 이론들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담화를 분석하는 것은 필자에게는 더욱 매력적인 일로 다가왔다. 화용론에 입각한 담화 분석을 위해 어떤 담화를 선정할 것인지에 대해 정말 많이 고민했는데, 평소에 영화를 즐겨 보는 터라 영화에 나오는 대화들을 중심으로 담화 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영화’ 라는 영상매체의 특성 상, 여러 번을 돌려보고 각 장면의 상황 맥락을 파악하며 대화를 분석할 수 있고, 대본에 나타난 지시문 또한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화용론적 측면에서 담화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수시로 장면이 전환되기 때문에, 각 장면에 맞는 발화는 어떤 것이 있고, 화자와 청자 간의 발화가 상황 맥락 속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비교하기에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분석해 볼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은 사형 제도를 소재로 한 공지영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것으로, '죽음' 과 가장 가까운 곳에 서 있는 두 남녀가 점차 ‘삶’을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담은 영화이다. 본고에서는 이 영화에 나오는 인물 들 간 대화를 중심으로, 화용론의 하위 분야에 따라 음운론적, 통사론적, 담화론적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이 중 특별히 화용담화론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화자와 청자, 담화 표지, 화용 전략, 상황 맥락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전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대본 출처: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xero0sam/16


영화 속에 나타난 담화는 직접 영화를 보면서 대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아래는 영화 속에 나타난 담화를 모두 전사한 것이 아니라, 화용론적 원리가 잘 드러나 있는 담화를 중심으로, 필요 없는 부분은 생략하여 제시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임지룡 외,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2008.

-참고 사이트
네이버 지식 IN, 국어사전 검색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대본 출처: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xero0sam/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hoyh***
    (2011.06.16 22:50:22)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을 용기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좋아서 웃는 건 아니에요BECOMING지식inside바이슬 시티혼자있는 시간의 힘가족의 두 얼굴멋있게 품위있게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청춘, 거침없이 달려라책 잘 읽는 방법순서목 차순서목 차철학은 어떻게 삶의무기가 되는가노르웨이의 숲행운의 절반 친구회복탄력성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준비된 말로 나를 당당하게 표현하는 화술폭스바겐은 왜 고장 난 자동차를광고했을까?뇌 과학자는 영화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 을 대함. 수준 높은 사내교육으로 자신감과 전문성을 키워줌. 전 직원에게 노트북과 휴대전화 제공.장기 근속자가 많음, 숙련 기술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기분 좋게 일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제품에 대한 고개의 만족도가 높음.리노공업(주)근무환경이나 사내 분위기를 최상으로 하기위해 골프장과 고급 레스토랑, 사내 영화관 시설 등을 마련함.퇴사하는 직원이 거의 없음.2. 동기부여 이론에 따른 각 기업의 사례 분석동기부여 이론에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결론Ⅰ. 서론국어 교육에서 ‘언어지식’(또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라고 하면 우리는 의레 ‘학교 문법’과 ‘문법 시간’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문법’은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을 대표하는 위치를 점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법이라는 것이 정확히 국어지식이라는 용어와 같은 개념인 것은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을 선호하고 있는데, 당뇨병 같은 성인병이 어린이들에게까지도 나타나게 된 것은 그 때문이다.① 사실 논거 : 이미 확인되어 알려진 사실, 검증을 거친 역사적 사실, 변하지 않는 자연계의 법칙에 따른 사실, 실험적 사실 등이 이에 속한다.* 근거 ㉠ : 라면, 커피 등은 양에 비해 열량이 높은 식품이다.* 근거 ㉡ : 현대인들은 이러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고 있다.1987년 유엔의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는 『우리들의 공동 미래』라는 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