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를 통해 본 화랑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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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화랑(花郞)

2. 『삼국유사』 속에서 화랑들의 모습 찾기

Ⅲ. 결론

본문내용
1. 화랑(花郞)
화랑(花郞)이란,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 이라는 뜻으로서, 신라 진흥왕(眞興王) 때에 인재(人材)를 선발할 목적으로 만든 조직, 또는 그에 소속된 사람을 일컫는 말로서, 설치시기는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랑(花郞)은 진흥왕 때 설치된 원화(源花)를 기원으로 시작되었는데, 초기 원화에서는, 원화(原花)라고 일컬어지는 여성의 우두머리가 낭도(郎徒)를 거느린 조직이었다. 하지만, 진흥왕 때 이들 사이에 분란이 일어나자 이를 폐지하고, 남성을 우두머리로 한 화랑(花郞)을 창설하게 되었다.
이들 무리를 화랑(花郞), 혹은 화랑도(花郞徒)라고 하는데, 풍월주(風月主) ․ 화랑(花郞) ․ 낭두(郎頭) ․ 낭도(郎徒) 등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위계가 있었다고 한다. 화랑들의 우두머리가 풍월주인 까닭에 이 무리를 풍월(風月) 혹은 풍월도(風月徒)라고 일렀고, 선도(仙道)를 따른다고 하여 국선도(國仙徒)라고도 하였다. 신문왕(神門王) 때 김흠돌의 난으로 일시 폐지되었다가 다시 국선(國仙)으로 부활된 뒤 신라 말까지 계속된 화랑은, 신라 사회에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낸 신라 사회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무사로서의 활동 외에도 교육적 ․ 군사적 ․ 사교 단체적 기능을 가짐으로서, 심신을 수양하면서 제사를 받들거나, 향가(鄕歌)를 짓는 등 악사(樂士)로도 활약하였다. 네이버 용어 사전 및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인용


2. 『삼국유사』 속에서 화랑들의 모습 찾기
유명한 몇 화랑의 이야기를 잠깐 실은 것 정도가 전부인 『삼국유사』 속에서 신라 사회 전부를 관여했을지도 모를 화랑(花郞)들의 생활 모습을 찾아내기란 무척 힘든 일이다. 단지, 사소한 단어 하나, 짧막한 이야기 속에서, 조금이나마 그들의 생활 모습을 엿보고자 하였다.
나이 열여덟 살 되던 임신년에 검술을 닦아 국선(國仙)이 되었다. 이때 백석(白石)이란 자가 있었는데,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었으나 몇 해 동안 화랑의 무리에 속해 있었다. 『삼국유사』 기이 제1 김유신, 김원중 저 113p, 이재호 저 권1 169p

… (후략) …

그 후 여러 해 만에 왕은 또, 나라를 흥하게 하려면 반드시 풍월도(風月道)(1115) 를 먼저 일으켜야 된다고 생각하여, 양가(良家)의 덕행 있는 사내를 뽑아, 그 명칭을 고쳐 화랑이라 했다. 『삼국유사』 탑상 제4 미륵선화 미시랑과 진자사, 김원중 저 353p, 이재호 저 권2 90p

… (후략) …

제32대 효소왕(孝昭王) 때에 죽만랑(竹曼郞)의 무리 가운데에 득오실(得烏失)(361) ―失을 谷이라고도 한다―급간(級干)이 있었다. 화랑도의 명부(362) 에 이름을 올려놓고 날마다 출근하더니(363) 한 열흘 동안 보이지 않았다. 죽만랑은 득오 급간의 어머니를 불러 그대의 아들이 어디 있느냐고 물었더니 그 어머니는 말했다.
"당전(幢典)(364) 모량부(牟梁部) 익선 아간(益宣阿干)이 내 아들을 부산성 창지기로 임명했습니다. 빨리 대어 가느라고 미처 낭에게 말하지 못했습니다."
… (중략) …
"지금 익선의 밭에서 예에 따라 부역하고 있습니다." 『삼국유사』 기이 제2 효소왕 대의 죽지랑, 김원중 저 156p, 이재호 저 권1 224p

… (후략) …

첫 번째 대목은 김유신에 관련한 이야기 중 한 부분이다. 여기에 나오는 ‘백석’ 이라는 자는 고구려 사람으로서, 김유신을 죽이기 위해 신라로 몰래 들어온 사람이다. 한데, 그러한 사람이 화랑(花郞)의 무리에 속해 있었다는 점을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대목에 보면 진흥왕이 원화(源花)를 폐지하고, 화랑을 세우면서 양가(良家)의 덕행 있는 사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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