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참여와 적극적인 수업 환경을 이끌어 내는 교사 발화의 책략 분석 -수업 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동기) 및 선행연구
2.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 및 전개순서
3. 수업 대화의 특징과 사용 책략

Ⅱ. 본론 : 실제 수업 대화 분석
1. 협력의 원리
1)울타리(유보적 표현) - 질의 격률, 양의 격률, 관계 격률
2) 격률의 위반 - 양의 격률 위반, 관계 격률 위반
2. 대화 내용 책략
- 칭찬, 격려, 설득, 양보, 화제 돌리기
3. 대화 태도 책략
- 강경한 태도, 유화적인 태도, 강온 교대
4. 대화 방법 책략
- 강조, 반복, 비유, 예시
5. 대화의 원리
1) 대화 일탈의 수정 - 정당화, 해명, 양해, 사과
2) 비언어적 행위 - 표정, 신체 움직임, 눈 맞춤, 공간 거리
6. 선의의 언어 책략
- 노골적으로 말하지 않기(간접화행),정서 나누기, 친근하게 말하기,
7.책략의 원리 - 순서교대전략
- 순서 따르기, 끼어들기,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8. 수업 대화의 주요 행위 연속체
- 교사의 질문 분석
- 교사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대답, 비 대답, 퇴짜, 되묻기)

Ⅲ. 나가기
1. 결론
2. 수업 대화의 한계 및 제언

※ 부록 : 수업 대화 전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 실제 수업 대화 분석
1. 협력의 원리. - 울타리(유보적 표현)
대화 참여자는 대화가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대화의 방향이나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만큼 대화에 기여하라는 식의 원리는 ‘협력 원리’라 하였다. 이러한 협력 원리를 양, 질, 관계 그리고 태도의 네 가지 격률로 구분한다.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p68
‘울타리’(유보적 표현)이란 이야기를 진행하다가 Grice가 제시한 양, 질, 관련, 태도 등의 격률을 위배할 것 같아서 미리 양해를 구하기 위해서 던지는 방어 체계를 의미한다. 이것은 효과적이고 상호간에 원만한 화행을 하는 데 사용된다. 여기에서는 양, 관련, 질의 격률의 ‘울타리‘를 수업 대화에서 분석한다.

A 교사 : 그럼 다훈이가 한 번 정답 말해볼까? 이 시조랑 비슷한 시조, 우리가 배웠는데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는 시조 어떤 거였지?
다훈(학생): 정확하지 않지만요. 제가 알기로는 단심가 아니에요? 아닌가?
◉ ‘질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
☞ 위의 교사와 학생의 발화를 보면, 질문과 대답을 할 때에 “정확하지 않지만요”, “틀릴 수도 있어요” 와 같은 학생의 발화는 ‘질’의 격률의 위반할까봐 울타리를 사용하였다. 질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은 대부분 대답을 하는, 지식이나 정답이 충분치 않은 학생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사용했다.

A 교사 : 김광균의 설야를 읽어본 사람이 꽤 있을 것이다. 눈 오는 밤이라는 뜻 아니냐? 여담일지는 모르겠지만 인왕산이 저렇게 꽃이 활짝 폈는데 오늘 어울리지 않아서 실록부터 보자? 그지? 아무리 고3이지만 햇볕 좋은 날, 꽃 피는 날에 교정 산책도 좀 하고 그래라... 갑갑하지 않니?
◉ ‘양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
☞ A와 같이 “여담일 것 같지만”등도, ‘양의 격률을 위배할 지도모르지만’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양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이다. 보통, 교사는 수업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과 조금이라도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말을 할 때에 ‘양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 '관계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
A 교사 : 어제 뭐 했어요? 왜 이렇게 다들 피곤해 보여.ㅎㅎㅎ
학생 : 잠이 부족해요~~
교사 : 왜 잠이 부족해~~공부하느라 그런거니? 우리 이제 수업 시작해 볼까? 수업하자!
학생 : 아! 쌤 그런데 어제 전 윤아한테(소녀시대) 푹 빠졌어요. 완전 캐짱 예뻐요
학생 일동 : 하하하하하하하

☞ 관계의 격률에 관한 유보적 표현은 관련성이 없는 말을 하는 것으로서, 의도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위의 상황에서도 선생님이 수업을 시작하려고 하자, 수업을 시작하기 싫어서 갑자기 ‘아, 쌤 그런데’라는 표현을 빌어서 어제 소녀시대 윤아에게 푹 빠져버렸다는 등의 이야기를 꺼내서 수업 분위기를 끊고 있다.
격률
유보적 표현 <화용론> 강의 시간, 교수님께서 해주신 필기 내용 中


거두절미하고, 좀 장황할 지 모르지만, 너무 짧은가?

내가 알기로는, 사실인지 모르지만, 추측컨대
관계
아 그런데, 어쨌든 간에, 이건 좀 다른 얘기지만, 말하는 중에 미안한데
태도
분명치 않지만,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두서가 없는 이야기지만


2. 협력의 원리 - 격률의 위반

◉ 양의 격률 위반 : 필요한 정보만큼만 주라. 필요 이상의 정보를 주지 마라.
A 교사 : 자식을 잃은 것은 사실인 것 같구요. 실제로 자식을 많이 낳았다고 합니다. 요새 사회 같으면 자식을 열 명 넘게 낳으면 난리 나겠죠. 지금은 출샨율이 1.38명 정도라고 하죠? 정말 적요. 아마 나라에서 취재하러 올 겁니다. 뉴스에서 막 오겠죠.

B 교사 : 두 친구 모두 잘 썼죠. 그래서 노래도 있잖아요. 김광석 노래인가요? 세월이 약이겠지 요 ㅎㅎㅎ
학생 : 모르겠어요 (웃음)
교사 : 여러분과 선생님이 세대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이네요. 시련을 하고 노래 연습장이나 노래방을 가면 나를 위해서 만들어진 노래가 너무 많아요. 진짜 정말 많다는 게 새삼 스레 느껴지고, 유행가 가사가 와 닿습니다.

☞ 보통 대화에서 ‘양의 격률’을 어기면 원활한 대화의 진행을 방해한다고 하지만, 수업 대
참고문헌

도서
김영순(2003), 『화용론 이해』, 도서출판 동인,
박영순(2007), 『한국어 화용론』, 도서출판 박이정,
박용익(2003), 『수업대화의 분석과 말하기 교육』, 도서출판 역락,
송경숙(2004), 『담화분석-대화 및 토론 분석의 실제』, 한국문화사,
송경숙(2003), 『담화 화용론』,한국문화사 ,
정희자(2003), 『담화와 추론』,한국문화사,


논문
김재봉(2004), 『교사 질문-학생 대답-평가 대화 연속체에서 교사 질문 전략 연구』, 한국초등교육, p37-73
전영옥(2002). 『한국어 담화 표지의 특징 연구』, 한국화법학회, p113-1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습책략, 초등학교 영어과 내실화과제
  • 중심의 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그룹 관리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모니터로서 학생들의 실수가 있는지 여부와 학업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감지하여야 하며, 자원 공급자로서 학생의 요청이 있을 때 도와주고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언어 활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의사 전달 과정이므로 학생들이 과업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지가 더 중요한 것이며, 결과만을

  • 듣기 ․ 말하기 교육
  • 중심으로 하는 세부 교육 내용의 선정을 계획해 볼 수 있다. 넷째. ‘태도와 습관’ 범주에서는 적절한 표정이나 몸짓으로 말하기, 즐겁게 대화에 참여하기, 다양한 화법에 관심 갖기, 말하기 경험 쌓기 등의 구체적인 태도와 습관 형성에 기여할 교육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듣기교육 교학전략의 필요성문자언어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누적적으로 발달을 지향한다. 그러나 음성언어는 사용자가 언어자체를 기억해야 하고, 화제

  • [교과교육론] 영어교과의 문제점과 제안서
  • 분석하여 공통점을 찾고 선별적으로 참고하도록 한다.9) 열린교육 체제의 정착 및 활성화열린교육의 모형으로 우리나라와 영국 등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소집단 지도, 개별 학습 병행 수업’이다. 이 수업의 유형에서는 교사가 먼저 대집단 학습의 형태로 전체 학생에게 필요한 강의 및 앞으로의 학습 과정에 대한 안내는 충분히 해준다. 다음에는 교사가 각 소집단별로 집중적으로 순회 지도를 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도 개별 학습이나 협력 학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차시별지도,말하기지도,듣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읽기지도,쓰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교육 6차교육과정과 비교
  • 교사는 시범을 보여 주면서 설명을 해 주도록 한다. 또, 모든 아동이 놀이의 요령이나 방법을 확실히 알았는지를 특정 아동을 지명하여 점검해 본다. 모든 아동이 다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소외되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아동이 없도록 유의한다.2. 2차시1) Look and Listen(2)▶ 내용매 단원에서 둘째 번에 제시하는 대화문의 내용을 대표적으로 제시한다. 교육 과정의 의사 소통 예시문에 제시된 것들 중 학생에게 매우 친숙한 상황을 우선적으로 제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학생들을 멸시하는 편을 선택한다.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구조 문제를 언급하면 ‘환경 탓이나 하는 투덜이’로 간주한다. 사회는 어쩔 수 없으니 개인이 변해야 한다는 자기계발 논리의 폐해다.어린 시절부터 과도한 입시경쟁, 취업경쟁에 내몰려야 했던 젊은이들은 노력의 결과가 정당한 평가를 받기를 바란다. 그러다 보니 배타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것은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대학만 졸업하면 학점에 상관없이 대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