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개념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5.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6. 마인드 맵의 유형
수업시연
6학년 실과
나의 진로 계획
본문내용
2. 마인드 맵의 개념

두뇌의 활동 방식과 일치, 머리 속의 생각을

핵심어로 이미지화하면서 확대시켜 나가는 기법


인지심리학 ‘표상’

실제 대상을 우리의 뇌가 다룰 수 있는 어떤 상징이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재구성-표현하여 다룬다.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서 사용 권장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 마인드 맵이 인간의 기억, 회상에 주는 유익함

① 직선형 필기에 따른 손실 줄일 수 있다
② 학습내용정리, 입체적 학습능력 ↑
③ 핵심 주제어 추출 능력 향상
④ 많은 내용 일목요연하게 정리, 기억력 향상
⑤ 내용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력 ↑
⑥ 논문 및 기획안 작성시 간결하게 기획 가능


★ 마인드 맵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커지는 자신감 , 사고의 자율성
기억력 향상
- 학습에 대한 열정
복잡한 상황 침착한 대처
새로운 자원 활용
- 시간 효율적 이용 만족감
논리 정연한 주장 전개
- 지식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

★ 오른쪽 뇌의 기능적인 특성을
마인드 맵 언어로 사용

① 색상
② 이미지
③ 심볼
④ 핵심어

→ 어떤 사물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사고하는데
있어 왼쪽 뇌보다는 오른쪽 뇌가 즉각적으로 더
빨리 반응하고 저장능력이 뛰어나다는 기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것이다.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① 논리적, 창조적 사고 동시 개발 격려
② 방대한 정보 한 장으로 조직화하는 방략
③ 짧은 시간 내 독창적 아이디어 발산, 수렴 지도
④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해 핵심 내용 추출
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
⑥ 생각하고 일하는 방법을 배워 참신한 통찰력과
근본적, 혁신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학] 마인드맵
  • 마인드 맵Ⅰ. 서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수업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 Ⅴ. 결론Ⅰ. 서론교육을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이라고 할 때, 폭발적으로

  • [교육학] 마인드 맵
  • 마인드 맵(Mind Map)목 차Ⅰ. 서 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 –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 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Ⅴ. 결론마인드 맵의 기원마인드 맵은 토니 부잔 (Tony Buzan)이1971년에 고안한 창의적인 발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