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 교육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유아와 과학교육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사 역할
본문내용
영유아의 과학적 특성


타고난 호기심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개별적인 방식을 통하여 경험하고 학습한다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이해할 때 가장 잘 배운다
능동적인 존재로 어떤 활동이든지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감각적이며 민감하다

놀이하면서 세상을 발견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조해 간다


생물과학 : 나와 생물의 생활


나 - 이, 머리카락, 손톱, 발톱에 대한 과학적 경험 제공
영유아가 이로 음식을 씹는 모습이나 입 안에서 음식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볼
수도 있고, 인간의 이와 다른 동물의 이빨을 비교하여 살펴보는 경험
머리카락 손톱 발톱은 눈에 띄게 빨리 자라며 주로 성인이 돌봐줘 관찰할 기회가
적은데 이런 부분들도 돋보기로 조사해 보면 성장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경험이 된다.


. 동물 -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지렁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은 유아가
실제로 키워서 관찰해보는 과학 활동에 적합하다
이외에 애벌레가 나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배고픈
애벌레 동화를 들려 준 후 키워봄으로써 직접적인 경험은 곤충의 성장에 과한 이해를
더 잘 도와준다.


밀가루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활동방법>
탐색
2. 밀가루를 소개하고 밀가루의 색깔, 감촉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밀가루를 탐색한다.
- 밀가루를 만져보니 어떤 느낌이 나니?
- 밀가루의 색과 모양은 어떠니?
3. 밀가루를 이용하여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함께 의논하고 의논한 방법을 시도해 본다.
- 밀가루를 가지고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


탐구
4. 밀가루로 점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의논한 방법을 시도해 본다.
- 밀가루를 가지고 점토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수∙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제시자 역할① 활동을 시작할 때 교사는 ~을 하자.라고 지시하기보다 영유아가 수∙과학 활동에 흥 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구 및 자료를 배열하거나 암시를 줌으로써 활동의 최종 선택 과 주도를 영유아가 하도록 해준다.EX) 오늘 롤러가 어떻게 구르는지 실험을 해보자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보다롤러를 담은 상자를 갑자기 바닥에 쏟음으로써 영유아가 롤러가 부딪치는 소리와 굴러 가는

  •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아동 수∙과학 교육 보고서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교수학습방법⑴ 교사의 역할교사의 역할 : 전통적으로 교사는 수∙과학적 지식이나 사실을 언어를 통해 직접 알려주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 장점: 빠른 시간에 가장 많은 지식을 가장 많은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임.- 단점: 발달 특성상 영유아는 언어적 이해력이 부족하므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1) 제시자의

  •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 네가지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
  • 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 네가지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 한가지를 골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2.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1) 전달식 교수법2) 발견적 교수법3) 과정적 교수법4) 상호적 교수법3.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1) 발견적 교수법2) 상호적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과학교육

  •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 네가지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
  • 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 네가지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 한가지를 골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2.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교수방법1) 전달식 교수법2) 발견적 교수법3) 과정적 교수법4) 상호적 교수법3. 가장 바람직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1) 발견적 교수법2) 상호적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과학교육

  • 문학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수·과학교육 방법
  • 문학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수과학교육 방법 제 1절 문학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제 2절 문학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과정 제 3절 문학 활동을 통합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수-학습 방법제 1절 문학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1. 문학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문학은 누구나 경험할 만한 인간의 다양한 삶을 때로는 심도 있게 때로는 흥미롭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문학 그 자체로서 영유아의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