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가을 일일보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등원 및 자유놀이9:00~9:30
손 씻기 및 오전간식9:30~10:00
대집단 활동10:00~10:30
화장실 다녀오기 및 전이활동10:30~10:50
실외 자유 선택 활동10:50~11:45
점심식사11:45~12:45
이 닦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12:45~13:10
낮잠 및 휴식13:10~15:10
낮잠 깨기 및 화장실 다녀오기15:10~15:40
오후간식15:40~16:10
실내 자유 선택 활동16:10~17:00
정리 및 화장실 다녀오기17:00~17:20
이야기 나누기 17:20~17:30
조용한 놀이 및 개별 귀가지도17:30~18:00
평가


본문내용
• ‘나뭇잎이 되어 보아요!’
→나뭇잎의 형태와 움직임을 관찰한 후 나뭇잎이 되어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도입>
-대집단으로 모여앉아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T: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본 적이 있나요?
C: 네! 바람이 불어서 나뭇잎이 떨어졌어요.
T: 떨어지는 모습이 어땠나요?
C: 살랑살랑 떨어졌어요./ 빙글빙글 돌면서 날아갔어요.
T: 그럼 우리가 한번 낙엽이 되어보는 건 어때요?
C: 좋아요./ 해 볼래요!
<전개>
1.교사가 다양한 나뭇잎을 제시하고, 영아와 나뭇잎의 이름과
생김새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 본다.
2.교사는 위에서 떨어뜨려 보는 등의 행동을 하며 영아가 관찰
하고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영아가 손 또는 몸을 이용하여 나뭇잎을 표현해 본다.
T: 손으로 나뭇잎 모양을 만들어 볼까?
/우리 몸을 나뭇잎처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4.교사가 미리 준비한 ‘낙엽을 표현한 음악’을 들어본다.
(예를 들어, 나뭇잎이 바람에 떨어지고 바닥에 뒹구는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음악 등)
5.음악을 틀어놓고 교사의 신호에 따라, 나뭇잎의 움직임을
온 몸으로 표현해 본다.
T: 바람에 떨어지는 나뭇잎! 바닥에 날리는 나뭇잎!
/회오리바람에 빙빙 도는 나뭇잎! 바닥에서 뒹구는 나뭇잎!
6.영아들 중, 바람이 되어 보고 싶은 영아 2~3명이 나와서
보자기를 이용하여 바람이 부는 모습도 표현해 본다.
7.모두 음악에 맞추어 바람과 나뭇잎의 움직임을 표현해 본다.
이때,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표현을 한 영아의 동작을 다함께
따라해 본다.
영아가 음악에 맞춰 표현할 때, 교사가 서 있는 큰 나무가
되어서 팔을 뻗쳐 나뭇가지를 만들어 주면 영아가 더 실감
나게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마무리>
- 자리를 정리하고, 영아에게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T: 나뭇잎을 표현해 보니 어땠나요?
T: 조금 뒤 실외놀이 할 때에는 나뭇잎을 직접 보고 관찰해
보도록 해요.
신체운동
다양한 나뭇잎,
엷은 색의 보자기나 헝겊, 노래CD,
오디오
• 화장실을 다녀오고 스스로 뒤처리를 하도록 한다.
• 스스로 손을 씻는다.
• 다음 활동 전이를 위한 간단한 노래를 한다. - ‘가을 길’
기본생활
노래CD, 오디오
• 교사의 도움을 받아 겉옷을 입고 신발을 신는다.
• 신체운동영역 - 자전거타기/ 미끄럼틀타기/ 정글짐 오르기
• 자연탐구영역 - 산책
→산책을 하며 자연과 낙엽의 변화를 알 수 있다.
<활동방법>
1.산책을 하며 영아들이 나뭇잎을 잘 살펴보도록 유도한다.
2.교사는 미리 준비한 수집통 또는 쇼핑백을 나누어 주고
나뭇잎, 열매 등을 수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영아는 나뭇잎이나 열매 등을 관찰하고 수집한다.
이때 교사는 영아에게 탐색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적절한 질문을 한다.
T: 나뭇잎의 색이 어떠니?/ 어떻게 변한 것 같니?
4.주운 것들을 모아서 말린다.
<확장활동>
-말린 나뭇잎과 열매 등을 관찰해보고 이를 활용하여
조형물을 만들어 본다.
신체운동,
자연탐구
수집통 또는 쇼핑백
• 손을 씻고 화장실을 다녀온다.
• 숟가락을 이용하여 교사의 도움 없이 식사하도록 한다.
• 식사 후, 뒷정리를 스스로 하도록 한다.
기본생활
점심, 식기, 행주
• 교사의 도움을 받아 양치한다.
• 화장실을 다녀온다.
기본생활

• 교사의 도움을 받아 편한 옷으로 갈아입거나 겉옷을 벗는다. • 조용한 음악을 틀거나 동화를 읽어주어 낮잠을 자도록 한다.
• 낮잠을 자지 않는 유아는 조용히 휴식하도록 하고,
자는 유아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기본생활
담요, 베개, 음악CD와 오디오, 동화책
• 거부반응 없이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깨도록 유도한다.
• 영아 스스로 옷을 가져오고 교사의 도움 받아 옷을 입어본다.
• 손을 씻고 화장실을 다녀온다.
기본생활

• 오후 간식을 먹는다.
• 영아 스스로 간식준비를 하고 정리하도록 격려한다.
기본생활
간식
• 언어 영역 - 가을에는 무엇을 볼 수 있을까?
→ 그림카드를 보고 그림상황을 이야기 할 수 있다.
<활동방법>
1.교사는 사계절에 대한 여러 가지 그림카드를 준비해 둔다.
(예를 들어, 단풍이 든 나무들, 노랗게 익은 벼와 허수아비,
눈사람, 수영장, 개나리가 피어있는 동산 등이 그려진 카드)
2.다양한 그림카드 중에 가을에 볼 수 있는 카드를 찾고
교사와 이야기를 나눠본다.
<확장활동>
- 산책을 하면서 그림카드에서 보았던 그림들을 실물로
보여주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을 수집해 본다.
의사소통
사계절에 관련 된 그림카드
• 역할놀이 영역 - 가을 소풍을 떠나요
<활동방법>
1.소풍가는 장면을 극 놀이로 표현한다.
2.이때,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여 가을풍경에 대해 상상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역할놀이에 필요한 다양한 소품들
• 쌓기 영역 - 숲속 길 만들기
<활동방법>
-다양한 모양과 색깔의 블록을 이용하여 가을의 숲속 길을
만들어 본다.


• 과학 영역 - 가을 과일 살펴보기
→가을 과일에 대해 알고 탐색할 수 있다.
<활동방법>
1.교사는 가을 과일(사과, 귤, 포도, 대추 등)을 준비한다.
2.영아는 준비된 과일을 만지고 냄새 맡는 등의 탐색을 한다.
3.과일의 속은 어떻게 생겼을지 예측해 보고, 각각의 과일을
잘라보고 속을 관찰한다. 이때 예측했던 모양과 어떻게
다른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눈다.
T:과일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껍질과 색이 다를까?/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확장활동>
-교사가 영아의 눈을 가리고, 잘라놓은 과일들을 입에 넣어
맛보게 하여, 과일의 종류를 알아맞혀본다.
자연탐구
가을과일,
긴 쟁반, 도마,
식빵 칼,
작은 그릇
• 음률영역 - 나뭇잎을 밟아 보아요.
→리듬감을 익히고 소리를 탐색할 수 있다.
<활동방법>
1.교사는 튜브 수영장 안에 많은 양의 건조된 낙엽들을
모아 넣어둔다.
2.영아들은 안으로 들어가서 나뭇잎을 밟아보고
소리에 집중해 본다.
3. 음악에 맞추어 리듬감 있게 나뭇잎을 밟아 본다.
<확장활동>
-나뭇잎에서 왜 소리가 나는지 탐색하는 활동으로 확장시킨다.
소리가 나는 것과 나지 않는 것의 차이를 탐구해 본다.
예술경험
튜브 수영장, 많은 양의 낙엽, 음악CD,
오디오
• 조형 영역 - 나뭇잎 콜라주
→ 서로 다른 나뭇잎 모양을 관찰하고 표현할 수 있다.
<활동방법>
1.실외활동을 하며 모았던 나뭇잎을 가지고 활동을 한다.
2.우드락을 주고 여러 종류의 나뭇잎 중에 자신이 좋아하는
나뭇잎을 골라, 위치와 방향을 달리하여 그림을 만들어
보도록 유도한다.
3.교사는 본드를 우드락에 칠해 준 후, 영아는 골라놓은
나뭇잎을 재미있게 붙여서 그림을 만들어 본다.
<확장활동>
-우드락에 붙여서 꾸민 나뭇잎과 같은 모양을 찾아서 분류해
보는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다.
예술경험
우드락, 본드, 다양한 나뭇잎
• 정리시간을 미리 알려주어 놀이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한다.
• 화장실을 다녀오고 스스로 뒤처리를 한다.
기본생활

• 하루일과를 회상하며 평가의 기회를 갖는다.
• 즐거웠던 일, 속상했던 일을 이야기해 보도록 유도한다.
• 내일 새롭게 제시할 활동에 대해 간략히 예고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사회관계/
의사소통

• 책 보기나 퍼즐 등의 조용한 놀이를 한다.
• 교사, 친구들과 서로 인사를 나눈다.
• 부모님이 오시면 귀가한다.
• 귀가 시, 교사는 영아마다 개별적으로 챙겨 이야기해준다.
(예를 들어, “내일은 아름이가 좀 더 웃었으면 좋겠어.”)
기본생활

교사
• 영아의 필요와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고 개입하였는가?
• 영아의 다양한 시도를 존중하고 격려하며 인정해 주었는가?
• 기본적인 규칙과 약속이 있음을 일러주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였는가?
영아
• 자유선택활동 시, 규칙과 질서를 지켜 놀이하였는가?
• 목표로 한 기본생활습관을 길렀는가?
• 가을이 되면서 달라지는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졌는가?
• 나뭇잎의 여러 모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었는가?
활동
• 계획한 각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되었는가?
• 일상생활의 경험과 관련되도록 계획하였는가?
• 영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계획하였는가?
• 표준보육과정의 6개의 영역을 모두 적절히 반영하였는가?
• 목표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였는가?
- 이정환ㆍ김희진.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파란마음, 2007.
- 영ㆍ유아교육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fromhcr

참고문헌
- 이정환ㆍ김희진.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파란마음, 2007.
- 영ㆍ유아교육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fromhc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w940***
    (2014.06.06 13:18: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참고해서 사용했습니다. 감사해요.
  • friend2***
    (2013.09.08 14:44:49)
회원 추천자료
  • 만 2세 영아 보육환경 및 보육계획안(일일, 월간, 연간 보육계획안 포함)
  • 보육 프로그램 (보육계획안)10Ⅴ. 푸른새싹반 연간계획안 (만2세)  형, 언니가 되었어요2월 어린이 동물원 견학부모 개별 상담동물1월눈꽃 축제 견학가족 산타 잔치 겨울/크리스마스12월주변 지역(소방서) 견학전체 부모 모임내가 가본 곳11월가을동산 나들이 나뭇잎10월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9월건강검진(소아과)부모모임모양과 색깔8월물놀이 재미있는 물놀이7월인형극 관람  나6월 국제 꽃 박람회어린이날전체

  • 영유아 보육계획안(연간,월간,주간,일일 보육계획서)
  • 영유아 보육계획서목 차1. 보육계획안의 작성1)보육계획안 작성의 기초(1)교재연구 및 보육계획① 교재연구의 방법 및 절차② 유의점(2)보육계획안의 작성과 유의점① 기본 내용② 작성요령③ 보육 계획안 작성 시 유의점2) 교육계획(1) 영아반(0~2세)① 연간 교육 계획② 월간 교육 계획 ③ 주간, 일일 교육계획(2) 유아반(3~5세)① 연간 교육 계획② 월간, 주간 교육계획③ 일일 교육계획3) 영양관리(1) 영양관리의 지침(2) 영아반(0~2세)(3) 유

  • [유아교육] 만2세 일일교육계획안(탈것, 교통기관)
  • 가을 소풍”동화를 듣는다.④ 동화가 마치면 음악을 들으며 잠을 잔다.⑤ 잠이 일찍 깬 유아는 화장실을 다녀온 뒤 이불 정리를 하여 이불장에 넣는다.⑥ 친구들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며 자유놀이를 하거나 실내놀이실에서 미끄럼틀을 탄다. 이불, 베개,음악CD,동화책15:30 ~ 16:00① 화장실에 다녀온 뒤, 자기 자리에 앉는다.② 도우미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친구들에게 간식을 배식하고 오늘의 간식에 대해 알아본

  • [유아교육] 만2세 일일 교육계획안(탈 것, 교통기관)
  • 가을 소풍”동화를 듣는다.④ 동화가 마치면 음악을 들으며 잠을 잔다.⑤ 잠이 일찍 깬 유아는 화장실을 다녀온 뒤 이불 정리를 하여 이불장에 넣는다.⑥ 친구들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며 자유놀이를 하거나 실내놀이실에서 미끄럼틀을 탄다. 이불, 베개,음악CD,동화책15:30 ~ 16:00① 화장실에 다녀온 뒤, 자기 자리에 앉는다.② 도우미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친구들에게 간식을 배식하고 오늘의 간식에 대해 알아본

  • 유아교육과정 만2세교육계획안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교육계획안 신체활동 계획
  • 만2세의 특징에 맞는 시간으로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많은 이야기를 들음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계속해서 말을 습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좋기에 구성하게 되었다. 활동명우리는 나비 친구들활동목표1. 나비의 움직임을 알고 몸으로 따라해 본다.2. 몸을 움직임으로써 대근육 운동을 한다.집단형태대집단대상연령만2세활동시간20분교수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