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

동작의 기초 영역

1) 기본 동작

(1) 비이동 동작

(2) 이동동작

(3)조작적 동작


본문내용

동작의 기초 영역
1) 기본 동작
기본 동작이란 기본이 되는 신체적 동작을 말한다. Gallahue의 운동 발달 단계의 세 번째에 해당되는 것으로 제2단계인 초보적 동작 단계에 기초를 두고 훈련 없이 나타나는 운동 유형이다. 기본 동작은 이동 동작, 비이동동작, 및 조작적 동작 등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Kirchner의 설명에 의하면 초기 단계에서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의식을 기울인다고 한다. 중간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운동 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노력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이동하여 기술을 좀 더 세련되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집중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운동 기능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Gallahue는 운동 학습의 단계를 시작단계, 기초단계, 성숙단계의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시작 단계는 비교적 거칠고 협응되지 않은 동작을 보이며, 기본적인 동작
기술을 시도하는24세의 유아에게 나타나는 단계라고 설명하였다. 기초단계는 주로 성숙에
의해 나타나는데 신체 조절과 협응력이 좀 더 발달된 단계이다. 그러나 아직 동작은
서투르며 원활하지 못하다. 성숙 단계는 모든 운동 요소가 잘 협응되고 통합된 특성
보이며, 무의식적으로도 정확하고 효율적인 동작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표 2-1] 기본 동작의 유형
비이동 동작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뻗 기
걷 기
공굴리기
구부리기
달리기
던지기
회전하기
점 프
차 기
흔들기
홉 핑
치 기
흔들거리기
말뛰기
공 되받아 치기
비틀기 혹은 꼬기
미끄러지기
잡 기
앉 기
뛰어넘기

구르기
스 킵

재빨리 피하기


균형잡기




(1) 비이동 동작
비이동 동작은 몸을 축으로 하여 장소를 옮기지 않고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뻗기,
구부리기, 꼬기, 제자리에서 돌기,흔들거리기,구르기,흔들기,떨기등의동작은이에 속한다.
ⅰ.뻗기
뻗기 동작은 신체의 한 부분 또는 여러 부분을 수직으로, 수평으로 뻗어 늘리는 것이다.
신체를 뻗어 보는 동작은 운동 근육이 수축되는 것을 막아준다.
(예“ 고양이가 하품하는 것처럼 뻗어 본다. 한쪽팔은 높게,한쪽팔은 낮게 뻗어본다.)
ⅱ.구부리기
구부리기는 신체의 일부 혹은 전체를 수축시켜 가까이 하는 동작이다. 파르 손가락, 다리,
목, 허리 등 모든 신체 부분들이 구부러질 수 있다. 구부리는 동작과 쭉펴는 동작은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다.
(예: 우리몸 중에서 구부러질수있는 곳을 찾아본다. 상상활동을 통해 굽히고 펴는 동작탐색)
ⅲ.회전하기
회전은 몸을 중심으로 하여 자신의 신체 부분 또는 전체를 완전히 돌려보는 동작이다. 몸을
회전시킬 때 팔과 머리도 돌리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예 : 우리 몸에서 돌릴 수 잇는 신체 부분들을 찾아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타이핑 귀차나서 걍 구매함
  • 19900***
    (2011.11.08 04:53:17)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시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유아들의 영양과 건강을 관리하며 여러 가지의 위험으로부터 유아들을 안전 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가) 유아들에게 영양적으로 적절한 간식과 점심의 급식을 계획하고 운영 한다 나)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영양과 관계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부모 및 전문가와 함께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다) 유아의 발달수준의 적절한 영양교육을 실시한다. 라) 유아들의 영양과 관계있는 내용의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마) 유아가 걸리기 쉬운 전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참고도서: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참고도서: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

  • [교육행정] 유아 영양, 건강, 안전관리
  • 교육이나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가정과 교육시설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정미라외, 2001).1. 영양 교육1) 유아 영양교육의 기본원칙유아의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은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영양교육은 가능한 한 일찍 반복적으로 실시한다. 유아의 신체 및 지적 발달과정에 알맞은 내용을 교육한다. 일관성있는 교육내용으로 예외를 두지 않아야 한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목차 -제1장. 인물소개제2장.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제3장. 교육사상1. 아동발달 이론(1) 몬테소리의 어린이 이해(2) 몬테소리의 아동관(3) 발달단계(4) 아동발달의 원리2. 목적(1) 일탈형태 (2) 정상화2. 내용(1) 일상생활 연습영역 (2) 감각영역 (3) 지리영역 (4) 생물영역 (5) 언어영역 (6) 수학영역 3. 방법(1) 준비된 환경(2) 몬테소리 교구(3) 교사의 역할(4) 평가방법제4장. 교육적 함의, 한계, 현대적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