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마인드맵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개념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5.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6. 마인드 맵의 유형


본문내용

2. 마인드 맵의 개념

마인드 맵은 우리 두뇌의 활동 방식과 일치하는 방법으로 머릿속의 생각을 마치 거미줄처럼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 하면서 확대시켜 나가는 기법으로서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사고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기법이다. 그리고 이것은 기록하는 습관보다 읽고 생각해서 분석하고 기억한 후 모든 것들을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연상해야 학습 또는 기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인지심리학을 근거로 한다.

* 인지 심리학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한 앎을, 지식을 갖게 되는가, 그리고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여 생활 장면에서 직면하는 각종의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정보를 다룬다고 할 때, 실제 대상을 그대로 우리 머릿속으로 가져와서 다루는 것이 아니다. 실제 대상을 우리의 뇌가 다룰 수 있는 어떤 상징이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재구성, 재 표현하여 다룬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마음이 다루는 이러한 앎, 정보를 ‘표상(表象; representations)’이라 한다.
다시 말하여 실물 자체를 우리 머릿속에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다시(re-)-나타낸(presentation) 결과가 우리 마음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한다고 할 때, 우리의 머릿속에 사랑하는 사람 실물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 대한 심상(image)이라던가 다듬어진 생각이나 언어화 된 일화나 감정에 대한 기억이 들어있는 것이다. 즉 실제의 대상이 아니라 다시-나타내어 추상화되어진 어떤 내용이 상징으로, 표상으로 우리 마음속에 들어있는 것이다.

마인드맵을 통하여 학습자는 마음속에 넘쳐흐르는 사고력과 상상력, 그리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정보를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와 핵심 단어, 색상 및 상징적 부호 등으로 자유롭게 펼쳐 보고, 독창적이고 종합적인 구조로 조직화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은 두뇌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방법이기 때문에 두뇌를 계발함과 동시에 학습상황과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고 집중하게 해준다. 그 결과 지적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종합적 두되 사고법을 활용한 방사사고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력과 종합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한 기법이다. 특히,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는 두뇌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공
참고문헌
· 새교수법(2002)-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서울 : 교육과학사
· 생각 정리의 기술 (2007) 드니 르보 외. 지형
· 함숙찬(2007) 창의성 발달을 위한 아동미술 지도방안 연구 및 효과분석 : 도식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서대 예술대학원
· 이종희(2002) 미술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 교육대학원
· 우홍식(2004) 마인드 맵을 통한 어휘력 향상 방안. 공주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학] 마인드맵
  • 마인드 맵Ⅰ. 서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수업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 Ⅴ. 결론Ⅰ. 서론교육을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이라고 할 때, 폭발적으로

  • [교육학] 마인드 맵
  • 마인드 맵(Mind Map)목 차Ⅰ. 서 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 –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 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Ⅴ. 결론마인드 맵의 기원마인드 맵은 토니 부잔 (Tony Buzan)이1971년에 고안한 창의적인 발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