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마인드맵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개념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5.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6. 마인드 맵의 유형
- 본문내용
-
2. 마인드 맵의 개념
마인드 맵은 우리 두뇌의 활동 방식과 일치하는 방법으로 머릿속의 생각을 마치 거미줄처럼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 하면서 확대시켜 나가는 기법으로서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사고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기법이다. 그리고 이것은 기록하는 습관보다 읽고 생각해서 분석하고 기억한 후 모든 것들을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연상해야 학습 또는 기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인지심리학을 근거로 한다.
* 인지 심리학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한 앎을, 지식을 갖게 되는가, 그리고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여 생활 장면에서 직면하는 각종의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정보를 다룬다고 할 때, 실제 대상을 그대로 우리 머릿속으로 가져와서 다루는 것이 아니다. 실제 대상을 우리의 뇌가 다룰 수 있는 어떤 상징이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재구성, 재 표현하여 다룬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마음이 다루는 이러한 앎, 정보를 ‘표상(表象; representations)’이라 한다.
다시 말하여 실물 자체를 우리 머릿속에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다시(re-)-나타낸(presentation) 결과가 우리 마음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한다고 할 때, 우리의 머릿속에 사랑하는 사람 실물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 대한 심상(image)이라던가 다듬어진 생각이나 언어화 된 일화나 감정에 대한 기억이 들어있는 것이다. 즉 실제의 대상이 아니라 다시-나타내어 추상화되어진 어떤 내용이 상징으로, 표상으로 우리 마음속에 들어있는 것이다.
마인드맵을 통하여 학습자는 마음속에 넘쳐흐르는 사고력과 상상력, 그리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정보를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와 핵심 단어, 색상 및 상징적 부호 등으로 자유롭게 펼쳐 보고, 독창적이고 종합적인 구조로 조직화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은 두뇌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방법이기 때문에 두뇌를 계발함과 동시에 학습상황과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고 집중하게 해준다. 그 결과 지적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종합적 두되 사고법을 활용한 방사사고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력과 종합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한 기법이다. 특히,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는 두뇌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공
- 참고문헌
-
· 새교수법(2002)-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서울 : 교육과학사
· 생각 정리의 기술 (2007) 드니 르보 외. 지형
· 함숙찬(2007) 창의성 발달을 위한 아동미술 지도방안 연구 및 효과분석 : 도식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서대 예술대학원
· 이종희(2002) 미술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 교육대학원
· 우홍식(2004) 마인드 맵을 통한 어휘력 향상 방안. 공주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