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 `조선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선정과 통합 이유
2. 학년별 내용
3. 차시별 학습 내용
4. 세계사와의 통합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7. 교수-학습 과정안
8. 참고자료 / 자료내용 / 활용
- 본문내용
-
2. 학년별 내용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단원의 목표와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5학년 - ⑷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양란 이후 달라진 생활 모습과 새롭게 등장한 문화 요소들을 파악한다. 인물, 문학과 예술, 대표적인 문화재를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를 탐구한다. 실학이 대두하고 서양 종교와 학문이 소개되면서 유교 중심의 문화가 변화하였음을 이해한다.
① 영조, 정조 시기에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음을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② 풍속화, 민화, 서민 문학을 통해 조선 전기와 달라진 새로운 생활 모습을 탐구한다.
③ 도자기와 칠기 등 조선 후기에 사용된 생활용품을 조사하여 그 속에 담겨진 조상의 지혜를 확인한다.
④ 서양에서 전래된 문물을 조사하고, 서양학문과 천주교가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⑤ 실학자와 농민 봉기 지도자를 사례로 사회 변화를 위한 조상의 노력을 알아본다.
⑥ 조선 시기 여성의 생활과 사회적 지위 변화를 파악하고 생활을 개선시키고자 했던 여성의 노력을 이해한다.
3. 차시별 학습 내용
주제별 구성이기는 하나, 어느 정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순서를 재배열 하였다. (④-⑤-①-②-⑥-③)
학습목표에서 직접적으로 수정을 가한 부분은 1차시이다. 서양문물의 쓰임새를 아는 것보다는 그로 인해 조선사회가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단원 목표에 더 적합하다고 보았다.
1~4차시에서는 서양문물로 인한 사회변화를, 5~7차시에서는 사람들의 생활/문화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8차시에서는 생활용품의 제작방법과 용도 등을 조사하여 조상의 지혜를 확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