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 `조선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정과 통합 이유

2. 학년별 내용

3. 차시별 학습 내용

4. 세계사와의 통합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7. 교수-학습 과정안

8. 참고자료 / 자료내용 / 활용


본문내용
2. 학년별 내용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단원의 목표와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5학년 - ⑷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양란 이후 달라진 생활 모습과 새롭게 등장한 문화 요소들을 파악한다. 인물, 문학과 예술, 대표적인 문화재를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를 탐구한다. 실학이 대두하고 서양 종교와 학문이 소개되면서 유교 중심의 문화가 변화하였음을 이해한다.
① 영조, 정조 시기에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음을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② 풍속화, 민화, 서민 문학을 통해 조선 전기와 달라진 새로운 생활 모습을 탐구한다.
③ 도자기와 칠기 등 조선 후기에 사용된 생활용품을 조사하여 그 속에 담겨진 조상의 지혜를 확인한다.
④ 서양에서 전래된 문물을 조사하고, 서양학문과 천주교가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⑤ 실학자와 농민 봉기 지도자를 사례로 사회 변화를 위한 조상의 노력을 알아본다.
⑥ 조선 시기 여성의 생활과 사회적 지위 변화를 파악하고 생활을 개선시키고자 했던 여성의 노력을 이해한다.
3. 차시별 학습 내용
주제별 구성이기는 하나, 어느 정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순서를 재배열 하였다. (④-⑤-①-②-⑥-③)
학습목표에서 직접적으로 수정을 가한 부분은 1차시이다. 서양문물의 쓰임새를 아는 것보다는 그로 인해 조선사회가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단원 목표에 더 적합하다고 보았다.
1~4차시에서는 서양문물로 인한 사회변화를, 5~7차시에서는 사람들의 생활/문화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8차시에서는 생활용품의 제작방법과 용도 등을 조사하여 조상의 지혜를 확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수업이 끝난 후 태권도복을 잘 정리해서 걸어둘 수 있다. 3) 태도면(1) 기본 동작 학습 시 태권도의 규칙에 따르려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2) 교사가 제시하는 태권도 기본 동작 관련 자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3) 태권도를 할 때 안전에 유의 하는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4) 신체활동을 통한 적극성을 가질 수 있다.(5) 동료와 함께 태권무를 하여 사회성과 협동심을 가질 수 있다.(6) 태권도를 통하여 인내와 예의를 가질 수 있다. 5. 단원의 구조태

  •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학교
  • 수업시간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활동이 될 것 같다.3. 한국문화 교수-학습 지도안 구안주제한국의 관념문화 - 학교차시1학습목표한국의 관념문화에 대해 알 수 있고, 한국의 학교생활문화에 대해 이해하며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교수자사전지식한국의 학교 과정과 학교 어휘를 알고 있어야 한다.단계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전개활동1활동2정리미리보기• 어휘, 문법, 과제, 한국 사회와 문화 분야에서 어떤 학습

  • 국사과 수업안 - 개화와 자주 운동 병인양요와 외규장각
  • 수업분위기를 산만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 적절한 판서 계획을 수립한다.본시 수업안 (1/1차시)단원Ⅶ. 개화와 자주 운동대상일시장소지도교생주제병인양요와 외규장각학습목표1. 병인양요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2. 외규장각 도서를 반환받기 위한 글을 쓸 수 있다.수업 자료교사학생교과서, 수업지도안, 프로젝션 TV, PPT자료교과서, 필기도구, 제작 학습지, 학습 활동지수업 단계수업 요항시간(분)수업 활동수업형태수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수업취지에 벗어난다. 그들의 학교문화를 이해하고 나름대로의 방식을 가지고 있음을 포용하는 자세를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2.교수학습방법1) 상황제시․ 통일방송국 뉴스취재부 박기자가 되어 통일 이후의 한국사회의 장점과 단점을 예측해보고 가상 9시 뉴스 만들기2) 역할인지․ 자신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인지시킨다.․ 내가 박기자라면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자료를 찾아 9시 뉴스를 만들어 본다.3) 해결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적이 되게 고려해 야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일반교육의 문법교육에선 중시 안 될 수 있고, 언어학적 지식 체계가 학습의 순서로는 비효과적일 수 있음) (2) 현행 국어과교육과정상의 언어지식 영역의 구성가. 학교급별 목표초등(중)학교: 국어에 관한 초보적(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한다.고등학교: 언어와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정확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