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사회과(지리)수업 설계안,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기존 교육과정・교과서・수업의 문제점

2. 대안

Ⅱ. 수업 지도안

1. 초등학교 4학년 '(5)여러 지역의 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2. 수업 계획

3. 지도 내용

4. 평가계획

5. 본 차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우리나라를 벗어나 세계를 학습하게 됨에 있어서도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으로 관계 깊은 중국과 일본에 대해 배운 뒤, 비교적 먼 나라인 러시아와 미국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 역시도 환경 확대법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이 비단 이 네 나라인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에 한정된 데에는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 등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협력하여 풍부한 지하자원을 바탕으로 경제 개발에 힘쓰고 있는 말레이시아, 1949년 우리나라와 국교를 수립한 필리핀, 우리나라에서 밀림을 개발해주고, 목재를 수입하며, 유전 개발과 고속도로 건설을 맡고 있는 인도네시아, 6.25 전쟁 때 군사적 도움을 주었던 타이, 월남 전쟁 때 국군을 파견하고, 우리와 수교를 맺어 우리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베트남, 철광석, 양털, 쇠고기 등을 수입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이민하여 한국의 이름을 빛내고 있는 브라질,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하여 자동차 등을 많이 팔아 수출 한국의 시장을 넓혀 가고 있는 아르헨티나 등이 있다. 세계를 배우는 단원인 만큼 좀 더 다양한 국가들을 소개할 수 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또한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한다고 하지만 수업에 있어서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는 오류가 있다. 실상 교단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 수업은 각 나라에 대한 특징을 나열하며 주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교과서의 문제점
사진 1 6학년2학기 사회 교과서 74-75p
기존 사회과 교과서에는 단원에서 배우게 되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과 러시아를 집중 조명하며 이 국가들의 지도와 설명을 4장에 걸쳐 소개하고 있다. 한 국가 당 약 1장의 분량을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 일본은 [사진 1]과 같이 한 장반을 차지하고 있다. 지도와 사진이 5장의 자료 사진이 한 장 반 분량에 들어가는 것이 벅차 보이고, 군데 군데 설명이 짜투리 처럼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교과서에서는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없으며, 수업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내용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 저기 두서없는 설명이 말풍선을 통해 나타나 있으며, 학습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교과서가 담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7차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포카리 스웨트 CF 광고 동영상
세계의 모든 집 이야기, 올리비에 미뇽, 상수리, 2009
세계의 어린이 ATLAS, 필립 네스만, 한겨에 아이들, 2009
A Life Like Mine, UNICEF,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Ⅰ. 수업 연구 주제신문활용 수업(NIE)을 통한 지역학습지역사회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안에서 삶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고 느끼며 익혀가는 생활의 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은 학습자들의 삶의 장소에 대한 지역애 함양과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삶의 현장에 대하여 지리학적 방법과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케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과에서 지역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이슈, 변화와 요구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지리 교육은 소홀히 다루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교육도 세계적 시야 국가적 시야의 지역지리 교육 못지않게 중요하므로 이를 준비하기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의 그동안의 소규모지역의 지역지리교육의 효율화와 합리화를 위한 선행연구는 매우 적었고, 이들 선행연구는 대부분 교과내용에는 없는 지역사회 내용을 보완한 지역학습의 내용과 사례지역 학습지도안 및 평가문항으로써 수업시간과 특별활동 시간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는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4) 보조 교과서인 ‘사회과 탐구’와 ‘사회과 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사회과 탐구’는 주로 인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사회과 부도’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지리적 기초 학습과 역사 연대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현장 수업에서는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그 활용도가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보조 교과서의 구성을 매우 짜임새 있게 되어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

  • 동영상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특수교육학생의 사회과 수업 참여방안
  • 수업시간에 여유가 있을 경우에, 교사는 1~2개 모집단이 전체 학습지를 학급 앞에서 발표할 기회를 부여하면 좋다.- 5단계 : 개별 평가와 개별 보상교사는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과 모집단의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 지 퀴즈를 통해 개인별로 평가한다. 다음에 교사는 개인별 점수를 산출하여 우수한 학 생을 개인별로 보상한다.Ⅳ. 수업지도안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고1 사회 - 천재교육 출판)-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협동학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간척 사업에 대한 논의에 의사결정모형을 적절히 적용
  • 교육과정은 사회과학 탐구 모형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가치 탐구보다 사회탐구에 비중을 실어 사회 탐구 위주로 분석되고 가치 탐구나 가치 판단은 조금씩 다루는 수준에서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Ⅴ. 수업지도안♧ 대상 : 중학교 1학년♧ 중단원별 지도 과정1. 중단원명 : 4. 발전하는 충청 지방 2. 중단원의 학습 목표․대전을 비롯한 충청 지방의 도시들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한다.․충청 지방의 다양한 관광자원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