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세계 지리`교육2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선택 학년 및 영역 선택 기준
2. 해당 성취기준 선택 이유
3. 기존 교육과정, 교과서, 교실 수업에 대한 나의 생각
4. 대안 제시 및 재구성 방향
5. 전체적인 단원 구성과 진행 방법
6. 선택 모형과 선택한 이유
7. 교수-학습 과정안
8. 수업 자료 및 참고 문헌
9. 학습지 첨부
본문내용
3. 기존 교육과정, 교과서, 교실 수업에 대한 나의 생각

이번에 실습에 나가서 6학년을 맡게 되었다. 사회 2단원 세계지리 부분을 다루게 되었다.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지도에 대해 가르쳤는데, 단순히 세계 지도와 지구본의 차이점에 대해 다루고, 5대양 6대주에 대해 다룰 때 각 지역을 다루는데 학생들이 많은 편견을 가질 수 있는 내용들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관계가 깊은 나라들에 대해 다루는 부분에서는 몇몇 특정 나라들에 대해서만 자세히 다루고 다른 나라들에 대해서 알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했다. 학생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유럽이나 미국에 대해서 주로 다루고 그 외의 나라들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더 이상 환경확대법의 지리 교육이 학생들에게 맞지 않지만 여전히 7차 교과서에서는 환경확대법에 의한 지리 교육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통, 통신의 발달과 지구촌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는 부분에서는 기본 개념에 대해서 너무 깊게 배우고, 실제 생활과 관련이 깊은 부분에 대해서는 잘 다루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교통, 통신의 발달의 좋은 점과 나쁜 점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이 있지만 이는 학생들이 늘 배우던 지루한 내용이라고 생각되었고, 실제로 학생들도 매번 인터넷의 내용을 그대로 베껴오고 모두 비슷한 답변만을 했다. 나는 이런 부분에서 좀 더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다루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구촌의 문제에 대해서만 다룰 것이 아니라 지구촌 생활의 좋은 점도 비중 있게 다루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촌의 문제들에 대해 다룰 때 학생들이 편협된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학생들은 우리가 친숙하게 느끼는 나라를 좋은 나라, 그렇지 못한 나라들을 나쁜 나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고, 우리에게 친숙하지 못한 나라들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시각을 가지지 못했다.
우선 수업을 하면서 세계지리 부분의 방대한 양을 다루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학생들이 수업을 들으면서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생각할 여유가 없어서 내용이 딱딱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강의를 통해 '메타지리'라는 것에 대해서 배웠는데, 실제 수업에서는 거의 활용할 기회가 없었다. 수업 시간에 다뤄야한 몇몇 나라들을 교과서에서 정해놔서 다른 지역에 대해 가르치기에는 시간이 너무나 부족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세계지리를 배우는데 이론적인 지식만을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어서 사회 과목을 상당히 지루하게 느끼고
참고문헌
<수업 자료>
뉴욕, 대만, 스위스, 스코틀랜드, 이집트, 프랑스 관광청 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8331819 이스라엘관광청영상
http://www.metacafe.com/watch/182680/dubai/ 두바이 관광청
http://www.youtube.com/watch?v=HSWoEZxfh90 브라질 관광청

<참고 문헌>
1. 이귀희(2007), 초등학생의 세계지역 인지특성과 지리교육의 시사점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 임지애(2004), 초등 사회과에서 세계지리 교육의 개선 방안,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3. 재미있는 지리학회(2004),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세계지도, 북스토리
4. 박영수(2004), 지구촌 문화여행, 거인
5. 이정민(2006), 대단한 세계지리, 화니북스(기탄)
6. 강종범(2008), 지도를 알면 지리가 쉽다: 세계지리, 애플비
7. 애니타 개너리(2009), 흥미진진 아찔한 세계지리, 문학동네
8. 세계박학클럽(2005), 선생님도 모르는 지리이야기, 글담(김종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차례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수업 자료9. 참고 문헌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①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활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1. 기존 사회교과의 문제점 및 선정이유2.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특징과 선택 이유3. 재구성의도4. 차시별 학습 목표5.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6. 수업자료(활동지 및 활동예시)7. 참고자료1. 기존 사회교과의 문제점 및 선정이유나는 개정7차의중에서도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교실 환경3.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생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지도안주 제민족통일의 디딤돌과 걸림돌대 상고1,2시 간100관련 교과도덕, 사회, 지리, 체육관련단원하나됨을 위하여교수-학습모형브레인스토밍 및 윷놀이 모형관련자료통일교육원CD학습목표1. 통일의 촉진요인과 장애요인을 말할 수 있다.2. 통일을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관련자료교 사학 생도입(5)전시학습 상기학습동기 유발. 학습목표 제시 전시학습내용을 질문한

  • [일반사회교수론] 사회문화(다양한 사회 문제들 -인구문제)
  • 사회․문화 (다양한 사회 문제들 - 인구문제)♧ 목 차 ♧Ⅰ. 단원 및 주제 선정 이유Ⅱ. 교육과정 분석Ⅲ. 교과서 분석Ⅳ. 교수-학습 모형 선정 이유Ⅴ. 교실 수업 상황1. 수업 상황 가정2. 조 구성Ⅵ. 수업지도안 Ⅶ. 학습 자료(첨부)1. 전문가 집단 자료2. 활동지Ⅷ. 후기 Ⅰ. 단원 및 주제 선정 이유Ⅴ. 현대 사회와 사회 문제2. 현대 사회 문제와 대책(3) 다양한 사회문제들사회과는 민주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