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유아학교 역자 서문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렇다면 교사들은 어떠해야 할까? 교사들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구절들이다.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본질은 반드시 아이를 사람답게 키우는 것이 우선임을 잊지 말아 야 하며 주로 지식을 전하는 교과서도 육체, 마음, 영혼을 성장시키기 위해 있음을 잊어 서는 안 된다. 학교와 교사들은 지식을 가르칠 뿐 아니라, 자신이 모범을 보임으로써 가 르치며 성품으로 영향을 주어야만 한다.
“교사는 그가 아는 만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가르 쳐야 한다. 학생의 지적능력에 맞추어 가르치는 것이야말로 교수활동의 핵심중의 핵심이 다. 교사는 학생의 수준에 맞춰 허리를 굽히고 그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모든 방 법을 동원해야 한다.”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가능하다면 다양한 형태로 어린이들에게 지식을 제시하라.”
“왜 우리는 죽은 교과서 대신 이 자연의 살아있는 책을 열어서 아이들에게 주지 않는가?”
“아이의 존엄성을 세우는 방법을 쓸 수 있다. ~ 아이들이 올바를 때에는 칭찬하라. 자비 심 갖고 잘못을 바로 잡게 도와라. 가르침을 생생하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만들어라, 수업을 삶의 순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하라”
“감각으로 이해 못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론과 행동이 분리되지 않도록 하라. 네가 아는 모든 좋은 일은 실행에 옮겨라”
지식주입과 입시를 위주로 하는 요즘의 교육현실에서 꼭 한 번 되새겨 보아야 할 구절들이라고 생각된다. 유아교육에서는 특히 감각위주의 흥미위주의 그리고 수준별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부모님들의 요구로 이론과 행동이 분리되고 교사 자신이 아는 만큼, 교사자신의 흥미대로 교육이 이루어질 때가 있음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된다.

다음은 학교교육에 대한, 지금 우리의 교육현실을 보여주는 듯한 구절들이다.
“소년들을 공포로 모는 곳, 마음의 도살장”
“어린이들에게 부드럽게 소개해야 할 지식을 난폭하게 주입시키는 공포의 도가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 코메니우스는 누구인가? 2. 코메니우스의 기독교적 배경과 그의 신학3. 유아교육사상이 소게된 중요한 문서와 성경사용 4.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핵심5.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의 유아에 대한 인간이해와 교육목적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 3) 유아기의 교육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4) 유아기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의 범위와 내용5) 유아기학교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1) 제 1단계: 입문반과 신생아

  • 서장 다이쇼 신교육 재검토
  • 역자주 이는 한국에서의 번역어에도 동일하게 해당된다.7-2 이에 헤르바르트가 자신의 교육학을 어떻게 형성하였는지 그 경위를 확인해보자.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적 사색은 젊은 시절의 가정교사의 체험에 근원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이 시기 헤르바르트는 스위스 베른주(州)의 작은 마을인 부르크도르프에 있던 페스탈로치(Pestalozzi, Johann Heinrich 1746-1827)의 실험학교를 둘러보고 큰 감명을 받았다. 페스탈로치는 스위스의 교육자로 당시 고아나 빈민

  • [아동용디자인]독특한디자인이 적용된 평범하지 않은 동화책 조사
  • 역자 : 김라합 그림 33 떠돌이 개 포초르 원서명 : Pozor 그림 34 떠돌이 개 포초르 中 원저자명 : Anne Maa대부분 그림책은 그림과 타이포와의 연관성을 생각하지 않고 그림 따로 글자 따로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는 글자를 그림과 비슷한 느낌의 손글씨로 썼으며 중간 중간에 그림을 섞어서 그림과 글자에 통일감을 준다. 그림 지하철바다(2) 지하철 바다저자 : 황은아 출판사 : 마루벌글자에도 신경을 많이 쓴 작품이다. 전체적으로 디자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코메니우스의 교육 방법과 원리의 실제적 이념의 실례코메니우스가 주창한 원리에서 추출한 관대한 초등 모국어 학교에 관한 그러한 사상들은, 그의 이론들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이것의 더 명백한 증거는 다음 원리의 부분적 열거에 나타나 있다.1. 교육은 유아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능력과 연령에 따라서 단계에 맞게 채택되어져야 한다.2. 일년동안 매일의 수업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정규적으로 조직된 과정에 의하

  • [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유아교육 듀이는 교육이라는 것을 생활의 필요로 해석하고, 사회의 기능으로 해석하고, 지도로 해석하고, 성장으로 해석하고, 경험의 개조로 해석하고 있다. 진보주의 학교는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학생들과 더불어 협동하며 서로 신뢰하고 각자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도덕적, 민주적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사회생활 자체의 광장이 되어야 한다. 학교교육의 3가지 원리로서 상호 협력적인 생활양식에 따라 아동을 훈련하며 이러한 정신을 행동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