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 분석한 핸드폰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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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현재 핸드폰 단말기 시장의 규모와 시장경쟁상황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적용 시 유의점

본 론
- 개괄적으로 제품수명주기이론 비추어본 핸드폰 시장
- 삼 성
․ 애니콜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애니콜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 L G
․ 싸이언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싸이언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 SK SKY
․ SK 스카이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SK 스카이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결 론
- 제품 수명주기 이론의 의의와 제품 개발 시 적용방안
본문내용
서 론

국내 초기는 서울을 대상으로 한 카폰에서 99년도 PCS 사업으로 발전을 거듭 현재는 이동통신의 보급률이 인구 100명중 77명이 사용하는 거대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핸드폰의 소비자들의 수요는 포화된 되어 보급률을 상승세도 2000년을 기점으로 둔화된 상태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핸드폰 제작사간에 시장점유율을 건 마케팅 일전이 벌어지고 있다.
연도별 이동통신 가입자 수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2003.5월 기준)


이번 발표는 제품수명주기이론을 정확하게 적용시키기는 힘들지만 그 유용성이라는 측면에서 마케팅 혹은 광고기획의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요소이기에 즉, 특정제품의 제품수명주기이론 위치에 따라 광고, 가격정책, 분배정책 등 마케팅 수단의 형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기 제품의 제품수명주기이론 위치가 어디에 있는가를 판단하여, 장래에 발생하는 사건을 예견하고, 다가오는 변화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제품수명주기이론의 중요성이 있다. 그러나 제품수명주기이론이 갖고 있는 한계는, 일련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변동에 대한 원인이나 그 변동이 언제 발생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점 이외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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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8 23: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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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khusa***
    (2004.11.27 16:5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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