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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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본 론
1. 삼성전자의 개요
(1) 회사 소개
(2) 삼성전자의 비전
(3) 4대 전략 사업군
(4) E-프로세스의 조기 구축
(5) 삼성전자 내에서의 휴대폰 부문
2. 휴대폰 시장 동향 및 현황
(1) 세계 동향
(2) 국내 동향
(3) 주요업계 동향 및 현안
3. 애니콜의 위상
4. 애니콜의 마케팅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휴대폰 시장의 초고속 성장
2) 해외시장 분석
3) 국내시장의 국경 없는 경쟁
(2) 내부 환경 분석
1) 휴대폰 단말기의 선두주자
2) 성공적인 이미지 구축
3) 독보적인 기술력
4) 우수인력
5) 서비스 차별화
(3) 애니콜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1) 애니콜의 문제점
2) 극복방안
(4) 애니콜 SWOT 분석
1) Opportunity (기회)
2) Threat (위협)
5. 소비자 분석
(1) 미국의 주 소비층(teenager-Y세대)
(2) 한국의 주 소비층(Y세대에서 N세대까지)
6.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전략
1) 브랜드의 중요성
2) 애니콜의 브랜드 구축 전략
(2) 제품 전략
(3) 다양한 서비스 전략
1) 나만의 이미지
2) pc 링크
(4) PLACE/PROMOTION 전략
1) 사이버마케팅
2) 스포츠 마케팅
3) 홀리스틱 마케팅 전략
4) 감성 마케팅
5) 스타 마케팅
7. '4P'차원의 애니콜 성공요인 분석
8. 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 사례
(1) 부상하는 중국시장
1)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
2) 선진기업들은 중국 진출
(2) 중국 시장특성
(3) 중국 내 이동통신 현황
(4)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
(5) 애니콜 중국시장 마케팅 목표
(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애니콜은 국제통화기금 체제에서도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정보통신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이동통신시장에서 마케팅 리더로서의 자리를 확실히 구축하고 있다.
삼성애니콜은 내수시장뿐 아니라 세계6개국 이상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할 만큼 확실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혁명시대에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삼성 애니콜은 휴대폰 없이 하루를 지내기에도 불편한 우리에게 있어 조사를 시작하기 이전부터 충분히 우리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었다. 현재, 애니콜의 현재 브랜드 자산가치가 고려대와 미국 스탠포드대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4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이미 애니콜은 우리의 사용가치만을 넘어서 연구의 충분한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삼성전자의 개요
(1) 회사 소개
삼성전자의 디지털 기술은 무한한 확장성으로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기술과 시장, 문화 등 우리 생활의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다.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이러한 변화들은 고객과 주주 여러분을 향해 있으며 전 인류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는 삶으로 만드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승자가 되기 위해 Home, Mobile, Office 네트워크 및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한 4대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전자 업체인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역량과 부문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의 추진을 가속화하여 『 Digital - E Company』 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세계 표준 확보, 선진 일류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글로벌 스탠다드를 내재화하고 있으며 사업단위별 Simple, Speed, 자율, 책임 경영체제를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무선통신 분야의 올림픽 파트너로서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2000년 시드니 올림픽과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에 참여하였으며 , 2002 부산아시안게임, 삼성네이션스컵 승마대회 등의 후원을 통해 세계 시민기업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고 장애인 지원, 환경보전, 정보화 지원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2) 삼성전자의 비전
삼성전자의 비전은 ꡒ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ꡓ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미션은 "Digital-ε Companyꡒ인 것이다.
"Digital-E Company"가 된다는 것은 두 가지로 나
참고문헌
⇒ 삼성 전자 홈페이지(http://www.sec.co.kr)
⇒ 국민일보 홈페이지 (www.kukminilbo.co.kr)
⇒ 전자신문 홈페이지 (ww.etimesi.com)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 전국 경제인 연합회 (www.fki.or.kr)
⇒ 한국 경영자 총협회 (www.kef.or.kr)
⇒ 한국 산업 인력 공단 (www.hrdkorea.or.kr)
⇒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1999, 한충민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삼성경제연구소 제319호, 최순화, 신현암, 권성용
『사례로 배우는 국제 마케팅』, 이승영, 일신사, 1995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이철 외 / 학현사, 1998
『국제마케팅: 비교문화적 이해』 이승영 / 일신사, 2000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 한국경제신문사, 1999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생산관리』, 이명호 외, 박영사 , 2001
『세계 브랜드를 만든 한국기업의 힘』, 츠카모토 키요시, 남소영 역, 영진닷컴, 2003
『마케팅 반란』, 알 리스 외, 심현식 역, 청림출판, 2003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2002
『매트릭스 2 보셨나요』, 내외경제신문, 2003년 5월 19일자
『삼성, 휴대폰 매출액 세계2위』, 서울경제신문, 2003년 4월 30일자
『이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내외경제신문, 2003년 4월 28일자
『삼성 휴대폰이 프랑스서 목숨구했다』, 머니투데이, 2001년 1월10일자
『삼성전자 애니콜, 세탁기 속에서 1시간 세탁해도 정상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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