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초등 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07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 제시 및 설명

3.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4. [6학년],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5. 직소(Jigsaw) 학습 모형

6. 단원의 구성

7.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② 하위 목표


‘가’ 항은 사회과의 통합적 성격을 강조한 것으로 학습 내용인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 등과 관련하여’ 가르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라’ 항은 ‘일반 사회’ 영역과 관련되는 목표로서 제 사회 과학과 관련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기본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정보화, 개방화, 다원화가 심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대 사회의 성격 및 여러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마’ 항은 기능 영역의 목표로서, 지식 영역의 전 목표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 길러야 할 기능 또는 능력에 대한 것이다.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데 있어 현상과 문제란 역사, 지리, 제 사회과학과 관련되는 문제들이며, 어느 지식 영역의 학습에서든 ‘지식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바’ 항은 가치․태도와 관련된 목표로서 사회과 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의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와 ‘민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는 역사, 지리 및 사회 과학의 모든 지식 영역과 관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2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및 참고 자료 출처① 5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교사용 지도서② 토의․토론 수업방법 36(교육과학사)-정문성③ 토의식 교수법, 토론식 학습법(계명대학교출판부)-전명남④ 한국의 환경정책과 지속가능한 발전(연세대학교 출판부)-신의순⑤ 새만금2 갯벌에 기댄 삶-허철희⑥ 환경갈등과 불평등; 한국 환경문제의 재인식-최병두⑦ 한겨레 21 특집-환경영향평가 편⑧ 논문 남강댐 인공방수로 개설에 따른 지역 변화, 남양호 주변 문화경관

  •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수업지도안
  •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2.1. 기존 교육과정은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재설정한 후 재구성되어야합니다.2.2. 교과서 제작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3. 현장 수업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3.1. 문제점3.4. 대안 제시4. 단원 진행 개략단계학습과정(요소)교수-학습 활동 시간(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전개준비활동 지구촌 대통령 선출 준비이제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선거도우미들 인사해주세요.네, 이렇게 듬직한 도우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수업지도안
  • - 방과 후 사회교과서 4 (똑똑한 우리 고장 이야기)/ 이유정 / 대교베텔스만주식회사(베텔스만) - 지도와 여행 (여기 갈까 저기 갈까)/ 케이크 페티길 / 북피아- 초등 지도학습 33선 / 한국 사회과 교육연구 학회 편 / 교육과학사- 종이 한 장의 마법, 지도(지도에 담긴 모든 이야기,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3), 류재명, 길벗어린이Ⅰ. 단원선정이유Ⅱ. 개관Ⅲ. 성취기준Ⅳ. 지도계획Ⅴ. 평가계획Ⅵ.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Ⅶ. 학습지Ⅷ. 참고 문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차례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수업 자료9. 참고 문헌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①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활

  • [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1. 내가 생각한 현행 사회과 교과 문제점우선 내가 맡은 세계지리 부분을 중점으로 문제점을 분석해보겠다.① 교육과정 상 목표와 현실이 부합하지 않는다.(현실과 연계성 등)총론에 나오는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1)일상생활 경험을 토대로 주위의 현상에 익숙하게 하고 2)새로운 의문점을 가지고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3)당면한 문제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고 지혜롭게 해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