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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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이유

II. 환경분석
1.의류시장의 환경
2. 캐주얼 의류시장의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Ⅲ. STP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Ⅳ. 마케팅 믹스
1. Product- 고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의 질 중심 전략
2. Price- 고가격, No sale 전략
3. Place- 고급화, 대형화
4. Promotion- 질 중심의 경영과 고급화

Ⅴ. 판매후 고객관리
1. Point 제도
2. 자연주의
3. 이벤트
4. 빈폴 커뮤니티 운영
5. 다른 기업과의 제휴

Ⅵ. 성과
1. 매출액(폴로와 비교)
2. 브랜드 세분화 전략의 성공- 차별화 전략
3. 이 유

Ⅶ. 문제점
1. 경쟁사에 비해 낮은 인지도
2. 폴로와의 차별화 전략 필요

Ⅷ. 향후 과제
1. 고가격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2. 폴로와의 차별화
3. Retailtainment 개념의 등장(retail + entertainment)
4. 수도권 이외 지역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전략

Ⅸ. 문제점 & 향후과제
본문내용
Ⅰ. 선정이유


최근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의 위축 등으로 국내 의류시장의 성장률은 감소추세에 있다. 그러나 주5일 근무제가 점점 확산되면서 의류업체들이 캐주얼 사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올들어 내수경기 부진으로 의류시장도 침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 5일 근무제 확산으로로 캐주얼 브랜드가 '나홀로' 신장을 하면서 의류시장이 재편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내수 의류시장 규모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지난해에 비해 3.2% 성장(15조4360억원)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캐주얼의류 시장은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레저인구 증가로 인해 전년보다 7.6% 성장, 5조7900억원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CNN은 "최근 한국내에 주 5일제 근무가 확산되고 벤처기업의 활성화로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 빌게이츠 패션 따라잡기가 유행"이라며 "자유스런복장이 사내에서 허용되면서 답답한 넥타이를 벗어 던지고 캐주얼로 눈을 돌리는 남성들이 늘고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제일모직도 본격적인 주5일 근무시대를 앞두고 캐주얼의류 부문 확대, 관련 액세서리 용품 출시 등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한다.

폴로를 철저히 벤치마킹하여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 진입한 빈폴이 후발주자로서 글로벌브랜드인 폴로를 추월했다는 점은 경쟁업체에 대항하여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해서 우리조는 해외브랜드 일색인 고급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서 고유 브랜드로서 확고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빈폴과 폴로에 대한 마케팅사례 조사를 하고자 한다.






II. 환경분석
1.의류시장의 환경
1) 캐주얼라이징/ 스포티즘의 물결로 인한 캐주얼 시장의 국내 패션 마켓 주도
2) 브랜드간의 경계 모호 - No Concept
3) 캐주얼 시장의 여성복, 남성복 시장 잠식
→ 정체성이 흔들리는 의류 업계의 돌파구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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