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법] 이슬람 여성인권과 문화적 다양성 -쿠란과 이란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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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 1절 : 이슬람의 광범위성
제 2절 : 이슬람의 다양성
제 2장 : 이슬람 여성인권에 대한 추상적인 접근 - 쿠란을 통해-
제 1절 : 쿠란내의 여성의 재산 및 상속권
제 2절 : 쿠란내의 결혼 및 이혼제도
제 3절 : 쿠란내의 히잡 제도
제 4절 : 소결
제 3장 : 이슬람 여성인권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 이란 사례를 중심으로-
(각종 여성인권 협약과 관련하여)
제 1절 : 이란 가족법 제도의 불합리성
제 2절 : 국가 활동 참여에 관한 이란 여성의 지위
제 3절 : 이란의 히잡 제도 및 그 외
제 4절 : 소결
제 4장 : 문화적 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이슬람 여성의 인권
제 1절 : 문화적 다양성의 의미
제 2절 : 문화적 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이슬람 여성의 인권 및 우리의 과제
제 5장 :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인식

타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은 그것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본적 관점을 정립하는 것이다. 특정 문화에 대해 당초부터 편향된 관점을 가지고 접근을 시도한다면 그 내용은 진실성을 담보할 수 없을 것이며 그에 기한 결론 또한 올바른 것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이슬람권의 여성인권에 대한 접근을 시도할 때도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특히 신앙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치 및 생활환경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있는 이슬람의 면면은 이것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정리하고 과제를 설정하는데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제 1절. 이슬람의 광범위성

현재 무슬림(이슬람 신도를 뜻함)은 세계 인구의 약 25퍼센트인 17억 명 내외이며 아프리카, 아라비아 반도와 이란에 이르는 중동 지역, 동부 러시아, 터키,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서부, 중국, 인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지역에 많이 살고 있다. 또한 유럽의 무슬림은 2,500만에서 3,000만 명에 달하는데, 프랑스에 500여만 명, 독일에 320여만 명, 영국에 150여만 명,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에 각각 50여만 명이 살고 있다. 그리하여 현재 이슬람은 유럽에서 세 번째로 신자가 많은 종교이며 참고로 프랑스에서는 기독교 다음으로 신도 수가 많다. 미국의 무슬림은 200만에서 700만 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슬람 사원의 수는 1,500개를 넘고 있다. 알브레히트 메츠거 “이슬람주의?” 푸른나무. 2008년. p12

이와 같이 현대의 이슬람은 중동 지역에만 국한된 지역적 특색을 가진 종교라고 불리기에는 너무 큰 종교적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에 걸쳐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는 이슬람은 개인의 신앙적 측면 뿐 아니라 그 지역의 문화 및 정치형태, 생활환경에도 매우 깊숙이 연관되어 있어 올바른 이해를 위해선 매우 폭넓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알브레히트 메츠거 “이슬람주의?” 푸른나무. 2008년
․시린 에바디 “히잡을 벗고 나는 평화를 선택했다.” 황금나침반. 2007년
․김용선 “이슬람 여성의 지위” 지역연구. 3권 1호. 1994년 봄
․유달승 “이슬람 문명과 이란여성의 정체성”
․조희선 “‘억압’과 ‘저항’의 기제로서의 이슬람 여성의 베일과 히잡‘ 한국중동학회. 한국중동학회총. 제22호. 2001년 p103-106
․이성수 “이슬람주의로 본 아랍근대화와 여성” 지중해지역 연구. 제5권 제2호. 2003년 10월
․노라니 오트만 “이슬람 문화와 여성의 시민권” 계간 사상. 1996년. 겨울호
․전재옥 “이슬람과 여성” 한국이슬람학회논총
․문시연 “‘문화다양성’ vs ‘세계화’ 논란에 관한 연구” 프랑스학 연구. 프랑스학회. 41집. 2007년 8월 15일. p15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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