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情 중국진출과 관련 광고 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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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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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코파이의 중국진출배경과 성과
(1) 초코파이 중국진출배경
1) 국내시장 상황
2) 중국시장 상황
(2)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
2.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광고전략
(1) 13억 중국시장 특징
1) 일반적 시장의 특성
2) 일반 소비자의 특성
3) 중국 현지의 상 관행
4) 중국시장 진출시 유의사항
(2)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1) 광고( Advertisement)“하이리요유 파이, 하오펑요유”
2) 다양한 프로그램 및 소비자행사
3) 오리온 초코파이의 기술력
4) 유 통(Circulation)
3.한국의광고관련법규현황
(1) 광고의 이론적 입장과 광고 법규의 영역
1) 광고의 자유론
2) 광고의 규제론
(2) 헌법과 광고
1) 헌법 제 21조
2) 헌법 제 37조
(3) 한국 광고법규의 종류와 현황
1) 한국 광고법규의 현황
2) 한국 광고법규의 종류
3) 광고 법규의 매체별 적용 현황
4. 중국 정부의 광고법령
(1) 중국정부의 입장
- 본문내용
-
4)중국시장 진출시 유의사항
① 중국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유사한데다 아직은 미개척시장으로 인식되어 한국의 많은 개인사업자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간주하여 많이 진출하였으나, 철저한 연구와 준비가 없이는 성공을 거두기 어려운 현실.
② 중국시장은 보기에는 허술한 것 같으나 철저히 조사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진입이 어려운 시장으로서 진출한지 몇 년씩 되는 사람도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할 때, 중국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큼.
③ 개인 사업자들을 표함한 한국의 기업가들이 중국의 법 지식 및 상 관행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사업수행도 원칙적인 방법보다는 편법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큼.
(2)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1)광고( Advertisement)“하이리요유 파이, 하오펑요유”
TV광고를 가장 중점적인 광고전략으로 삼고 있기는 하기만 전국광고의 어려움과 채널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초기에는 오히려 옥외간판 광고의 효과가 높았다고 한다.
① TV 매체
- 96년부터 방영되기 시작한 오리온 초코파이 광고는 고품질의 고급 브랜드로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지역의 거주자들을 중심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에 있어 숨은 공로자라고 볼 수 있다.사람을 중시하는 동양제과의 경영철학에 바탕을 두고 초코파이를 매개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은근히 통하는 정의 정서를 전달하는 것이 중국의 CF에서도 관건이었다.
현지 광고대행사인 BBDO가 제작하여 96년 방영된 1편은 우선 낯선 초코파이를 친숙한 제품으로 알리는 신호탄의 역할을 했다. 십대 남녀의 사랑이 초코파이로 이어지는 이야기, 삼하게 다투던 아이들이 엄마가 사준 초코파이를 나누어 먹는 이야기, 서랍 속에 든 초코파이를 바라보며 학창시절을 추억하는 이야기 등의 짤막한 에피소드 몇 개로 구성되었다.
97년부터 98년 초까지 방영된 2편은 초코파이가 성공적으로 중국시장에 안착하게 되면서 보다 감각적인 영상으로 젊은 층을 끌어모으는 데 초점을 맞췄다. 중화권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스타 임지령을 모델로 내세워 좋은 친구 같은 이미지를 살렸으며 2편과 달리 국내에서 촬영되었으며 제일기획이 제작을 맡았다.
한소년이 걷다 바라보는 거대한 옥외광고 속에 초코파이를 든 채 활딱 웃는 임지령의 모습, 광고 속에서 튀어나온 임지령이 함께 놀다 초코파이를 건네주는 상상을 하던 소년 등의 내용이다.
즉 중국에서도 한국의 정 컨셉트를 중국인의 감각에 맞춘 오리온은 좋은 친구를 테마로 한 광고 캠페인이 실시되었다. 준비중인 새로운 광고 또한 중화권 신세대 스타인 루이를 기용하여 주로 초등학생과 엄마가 등장하는 전형적인 제과광고에서 벗어나 홍콩 느누와르를 연상시키는 한편의 뮤직비디오와 같은 감각적인 영상을 선보이려한다고 한다.
② 버스
- 현지공장의 준공 전에 초코파이의 사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다.
③ 대형입간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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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행정백서(공구처;1997)
중국읽기(문이당;2001)
kbs신화창조의비밀
광고정보센터(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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