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의 개념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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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브랜드 자산의 체계적 관리
강력한 상표의 활용 방안
본문내용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쉽게 기억되면서 개성이 드러나는 브랜드를 갖고 싶어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브랜드파워 구축에 막대한 비용과 마케팅노력을 투입하거나 비싼 값을 지불하서라도 자산가치가 높은 브랜드를 인수하려 한다.


브랜드 자산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발생된 바람직한 마케팅효과(높은 상표애호도, 시장점유율)
브랜드자산은 고객의 관점과 기업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고객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자산은 브랜드의 부착으로 인해 브랜드가 없었을 경우보다 고객의 선호도가 증가된 것을 의미.
기업관점에서는 브랜드의 부착으로 인해 매출액과 이익이 증가된 것


2.1 브랜드인지도의 관리
(1) 브랜드 자산형성에 있어서 브랜드인지도의 중요성

첫째, 고려대상 상표군에 우선 포함되는 이점.
(소비자가 특정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브랜드)

둘째, 상표친숙성을 높여 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선택가능성을 증가.

소비자는 반복 노출되어 친숙한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우가 흔함

2.1 브랜드인지도의 관리
(2) 브랜드인지도를 증대시키는 방법
① 반복광고 :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장기간 유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단, 광고효과의 감퇴 주의 – 소비자가 싫증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2.1 브랜드인지도의 관리
(2) 브랜드인지도를 증대시키는 방법
④ 구매시점에 자사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암시 또는 단서를 제공한다.
: 광고에 이용했던 광고문구나 슬로건을 점포 내에 크게 부착하거나 자사제품의 패키지에 광고 모델을 인쇄하는 방법으로 브랜드암시를 제공하면 브랜드에 대한 기억이 보다 쉽게 이루어진다.

2.2 브랜드 연상 관리
(2) 브랜드 연상의 유형
① 제품속성과 직접 관련된 연상
다. 품질/가격과 관련된 연상
⒜ 품질 :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지각 된 브랜드는 높은 제품 가격을 부과 할 수 있으며, 높은 수익성을 준다.
⒝ 가격 : 가격은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높은 점유율의 실현이 목표면 고품질의 제품에 대해 저렴한 가격을 부과하며, 고수익성이 목표인 기업은 고품질 – 고가격의 브랜드 연상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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