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제한효과이론의 관점으로 본 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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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제한효과이론
1) 제한효과모델의 기본가정
2) 조세프 클래퍼(Joseph Klapper)의 일반화
3) 선별효과이론에 대한 비판

2. 홈쇼핑
1) 홈쇼핑의 기원
2) 국내 홈쇼핑의 시작
3) 성장원인
4) 특성
5) 홈쇼핑이 미치는 영향

3. 홈쇼핑의 제한효과
1) 이용시간대에 따른 차이
2) 남자와 여자의 차이
3) 홈쇼핑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TV시청률 차이
4) 소비자 인식(수용자의 판단)
5) 홈쇼핑 이용자들의 특성
6) 판매상품에 대한 관심

4. 결론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또는 학문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시대에 따라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들이 제기되었다. 현재까지도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해서는 실증적 연구자들 간에도 어떠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며, 미디어 효과의 크기, 기능의 방향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설명하는 많은 이론 들 중 제한효과론(The Limited Effects Theory, 소효과론)을 이용하여 현대생활에 밀접하게 자리 잡고 있는 TV홈쇼핑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Jennings Bryant, Susan Thompson/ 배현석 譯,『미디어 효과의 기초』, 한울아카데미, 2005.
유재천 한지만 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신문
경향신문, 2009. 07.30, 새로 산 지갑 속에 남의 신분증…TV홈쇼핑 왜 이러나, 서상준
매일경제, 2009. 11. 15, TV홈쇼핑 가격비교 못믿겠네, 진성기
어린이 경제신문, 2005. 03. 07, 틈새에서 어엿한 주류로 ‘ON', 조주영

․웹사이트
GS홈쇼핑 홈페이지 http://company.gseshop.co.kr

․인터넷자료
1)박희진, ‘홈쇼핑의 유래’
http://blog.naver.com/hmetal79?Redirect=Log&logNo=140020608248
2)daygood24, ‘TV홈쇼핑 편성엔 어떤 비밀이...’
http://blog.naver.com/daygood24/110021907180
3)나이스쑥, ‘홈쇼핑방송의 실태와 소비자피해’
http://blog.naver.com/daygood24/110021907180
4)김선미, ‘홈쇼핑이용자 분석’
http://blog.naver.com/puhahaha1982?Redirect=Log&logNo=100020791937
5)애플, ‘CJ홈쇼핑 역사’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C8%A8%BC%EE%C7%CE%20%BF%AA%BB%E7&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pq=0&start=3&a=pho_l&f=nx&r=3&u=http%3A%2F%2Fblog.naver.com%2Fllllswllll%3FRedirect%3DLog%26logNo%3D60055743699&thumbnail=http%3A%2F%2Fthumbview02.search.naver.com%2Fthumbnails%3Fq%3Dhttp%3A%2F%2Fblogfiles.naver.net%2Fdata35%2F2008%2F10%2F1%2F44%2Fwork_tv_03_llllswllll.gif&signature=49587388265&gdid=90000003_000000000000000DFB99EC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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