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절차, 현장교육연구의 실천적 접근과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체계와 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2. 특성

Ⅲ.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Ⅳ.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절차
1.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1) 진단형 현장연구법
2) 단일군형 현장연구법
3) 통제군형 현장연구법
2. 현장교육연구의 일반적인 절차

Ⅴ. 현장교육연구의 실천적 접근
1. 연구문제의 선정
2. 교사가 다룰 수 있는 연구의 변수들
3. 현장교육 연구문제의 탐색
1) 현장교육 연구문제의 체계적 탐색 방법
2) 현장교육연구문제 분석과정
4. 현장연구의 실험설계(experimental design)
1)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
2)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ost test only control group design)
3) Solomon 4집단 설계(Solomon 4group design)
4) 시계렬설계(time series design)
5) 비동질 통제집단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Ⅵ.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추리력
2. 정확성
3. 정직성
4. 관용성
5. 객관성

Ⅶ.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체계
1. 연구보고서의 의미
2. 연구보고서의 작성시 유의사항
3. 연구보고서의 일반적 체계

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작성법
1. 연구 보고서의 특징
2. 연구보고서의 체제
1) 보고의 앞부분
2) 보고의 부분
3) 보고의 끝 부분
3. 연구보고서 작성 상 유의점

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1. 새로운 시대의 장학
2. 교원 현장교육연구 활성화
1) 문제의식 제고단계
2) 개선(해결)방안 구상단계
3) 추진방법 협의단계
4) 후속연구의 권장
3. 연구․실험․시범학교(유치원) 운영의 내실
4. 현장교육연구 지도협의상 유의점
5.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활성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교육을 바르게 세울 수 있는 방법과 대안은 무엇일까? 이 질문은 이제껏 자주 들어왔으며, 지금도 국가, 사회, 국민 모두의 과제이기도 하고, 이에 대한 지적과 대안도 여러 가지 제시되었으나 가시적인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며, 묘안의 창출, 공감대 형성, 실현 등에 대한 바람 또한 큰 것이 현실이고 보면, 과연 교육이 어렵기는 어렵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교육을 바르게 세울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가장 기저가 되는 것은 아마도 교원이 즐겁고 아이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교육적 기법이나 방법이 아닐까 싶다. 그 즐거움을 찾는 방법 중의 하나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연찬의 일환으로 가장 기본적이고 적절한 것이 현장교육연구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현장교육연구는 살아 움직이는 통합적인 자기 연수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과 현장교육연구는 교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기초과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는 근본 목적과 취지가 저변에 자리 매김하고 있으므로 자기 연수로서의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왕도는 없으나 정도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현장에서는 학교, 교원, 전문가, 연구소간의 밀접한 상호 정보 교환, 상호 공동체적 연구 풍토 조성 및 정착을 통해 고도의 전문가적인 교수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한편,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자율적으로 즐겁고 신나게 학습에 임하고, 자기 자신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할 것이다.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현장교육연구란 ‘교육현장의 개선을 위하여 교육실천가들이 수행하는 연구’라고 정의 하며 실천연구 또는 실행연구하고도 한다. 일반연구가 일반화에 초점을 맞추고 널리 적용할 수 있는 원리 발견에 노력하는 것과는 달리 현장연구는 현장의 문제해결 또는 새로운 기술이나
참고문헌
김병성(1996), 교육연구법, 서울 : 양서원
김석우(1997),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김종서(1968),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조용기(1995), 현장연구의 필요성,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조주행(1999),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최의창(1995), 교사 현장 개선 연구, 한국 스포츠교육학회지 2(1), 한국 스포츠 교육 학회
허경철(1989), 국민학교 현장교육연구,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문제점,개선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방법과 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1. 교육 과정상의 체험학습2. 체험학습의 실천 방향1)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2) 개별화된 수업을 전개3)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4)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열려있는 마음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

  • 자원봉사활동관리의 개념, 자원봉사활동관리의 필요성, 자원봉사활동관리의 정보화, 자원봉사활동관리의 관리자역할, 자원봉사활동관리의 프로그램, 자원봉사활동관리의 공공도서관, 향후 자원봉사활동관리의 대책
  •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자원봉사의 취지를 같이 할 수 있고 많은 자원봉사자들을 모을 수 있는 동호회나 사이트들을 찾아보고 협조를 요청한다. Potential Client System 개발업무 자체를 자원봉사 프로그램화한다.통신과 인터넷을 잘 하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장애인이나 소년소녀가장, 노인, 입양아, 미혼모, 시설아동 등 사회적 약자들을 이해하고 돕고 응대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계몽자료나 수기 등을 하루에 한 가지씩만이라도 적절한 동호회

  • [노동단체법] 여성노동과 비정규직노동
  • 개념 . 53(1)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정의(2)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증가이유(3)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규모의 특성3.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실태와 문제점 54(1) 계약기간과 계약서 작성여부(2) 월평균임금(3) 노동시간(4) 직업훈련 및 경력인정, 사회보험가입(5) 근로조건과 복지혜택(6) 일에 대한 만족도(7) 노조가입률(8) 비자발적인 비정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실천적 방향1) 장애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2)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3) 직업 의식 교육이나 정보 제공 서비스4) 상담 및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련5) 의료정보와 건강관리 서비스 체계가 구축6) 여성 장애인에게 접근권 보장7) 여성 장애의 성폭력 보호 및 예방 교육 실시 3. 정책적 방향1) 여성 장애인의 기본권 보장(1) 장애인 복지 법 제도 정비(2)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보장2) 성인지적 관점에서 여성 장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