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관광]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인터넷 광고&홍보 전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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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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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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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3
Ⅱ. 인터넷 광고 5
1. 인터넷 광고&홍보 5
1) 인터넷 개념 5
2) 인터넷의 영향 5
3) 인터넷 비즈니스 6
4) 인터넷 광고&홍보를 이용하는 소비자 유형 분석 9
III. 여행사 광고&홍보 14
1. 여행사 광고 홍보의 개념 14
1) 여행사광고의 개념 14
2) 여행사홍보의 개념 14
2. 여행사 광고&홍보의 기능과 역할 15
1) 여행사 광고의 기능 15
2) 마케팅 측면에서의 광고의 기능 15
3) 여행사 광고의 역할 16
4) 여행사 홍보의 기능 16
IV. 여행사 인터넷 광고 17
1. 여행사 인터넷 광고 전략 17
1) 서치엔진 및 디렉토리 등록 17
2) 서치엔진 및 디렉토리 선정 19
3) 링크 교환 21
4) 배너 광고 24
5) 삽입 광고 37
6) 이메일 활용 37
2. 인터넷 여행사 광고&홍보 전략 사례 43
1) 온라인 여행사의 원투원 마케팅 전략 43
2) 온라인 서비스가 없는 여행사에 대한 경고 44
3) 어떤 특성을 가진 여행사만이 인터넷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45
V. 설문조사 분석 46
V. 결 론 48
참고문헌 50
- 본문내용
-
인터넷 이용자수의 빠른 성장과 기술 발전으로 그 동안 정보제공과 홍보의 목적에서 머물러 있던 인터넷은 PC통신과 함께 새로운 광고매체로도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정보공유의 차원이 아닌 일상의 정보소스, 기업홍보, 상품광고, 구인·구직광고, 공지사항 등 여러 가지 쌍방향의사소통이 필수적인 광고에 유용한 용도로 쓰이게 되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35%가 PC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 가정의 1996년 1월말 PC 보급율 33.9%, 3천3백90만대와 비교되며,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체는 물론 일반 가정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전 세계 인터넷 광고시장은 2000년에 약 60억 달러를 넘고 2002년에는 166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 광고시장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0년 말 국내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800억 원으로 예상되며, 2001년에는 150%정도의 성장률로 2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2003년인터넷 광고 시장규모가 기존의 잡지와 라디오 광고시장의 규모를 넘어서, TV와 신문에 이은 제3의 매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 세계 인터넷사용자수는 2003년 약 4억 명, 2005년에는 10억 명으로 추정되며, 국가별로는 99년 11월 미국이 선두로 약 1억 2천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이 10위 국가로 약 570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2002년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2천5백만 명으로 추정된다.
- 참고문헌
-
김성혁 전기환, 여행자의 여행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1996.
김혜경 김홍범 이애주, 웹 ( Web ) 을 이용한 국내여행사의 인터넷 마케팅 활용현황 및 효율화 방안, 한국관광학회, 1998.
김재곤 도미경, 인터넷 시대 여행사의 전략에 관한 고찰, 한국여행학회, 2000.
양병선, 인터넷여행사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1.
김주승, 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2001.
김영화 박희석, 여행사의 인터넷광고 반응과 광고태도 , 상표태도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001.
김진우 HCI Lab,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COM), 영진.COM, 2000.
아이비즈넷(주), 인터넷 비즈니스, (주)북21, 2000.
안광호 김상용 김주영, 인터넷마케팅원론, 법공사, 2001.
한국인터넷 정보센터, http://stat.nic.or.kr.
엠파스, http://www.empas.com
최승이 한광종, 관광광고·홍보론, 대왕사, 1997.
조성찬, 여행사 광고와 홍보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1997.
유필화 김용준,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1997.
이영관, 여행사의 광고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관광연구소, 1994.
http://www.mbinteractive.com
자료평가
- 그림이 뜨질 않아요~~ 올리실때 삽입그림 문서 포함해서 올리셨으면 좋겠는데~~ 아쉽네요~`
- ho***
(2003.11.07 01:2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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