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과 직업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패러다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1.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2.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3. 학교 수준의 교육 과정

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
1. 교사
2. 학생
1) 정신지체학생
2) 학습장애
3) 정서장애

Ⅴ.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직업교육
1. 직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직업교육의 활성화
1) 진로교육 체제의 확립
2) 직업교육의 다양화

Ⅵ.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1. 각론 구성 체제
2. 각론의 범위

Ⅶ.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 패러다임
1. 특수 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1) 현대 사회 과학의 패러다임
2) 사회 과학 패러다임 이동
2. 통합 교육 패러다임의 이동
3.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1) 한국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개정의 개관
2) 열린 교육 과정
3) 서비스 중심 교육 과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곱 번째 개정을 하게 되었다. 특수교육과정은 네 번째 교육과정 개정부터 모든 장애영역에 대해 교육과정을 만들게 되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특수교육 사상 획기적인 일이었다. 연이어서 1989년에는 제5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을 개정 공포함으로서 우리나라 특수교육내용은 국가수준에서 상당히 정착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제외되었다가 이번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5차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을 보면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미군정청에서 간단한 교수요목식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고 교육과정 개정을 준비하는 중 6. 25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교육과정에 손을 댈 수 없었다. 종전이 된 후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 착수하여 1954년 4월 20일 “교과과정”으로 공포하게 되었고 이 교육과정의 특색은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 제2차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아 지역사회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적 특색을 지닌 교육과정으로 1963년에 공포되었다. 제3차 교육과정은 196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즉 1957년 소련의 Sputnik 사건으로 기초학문에 대한 강조가 고조되고 지역사회 생활중심 교육이 본질주의자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되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미국보다는 상당히 늦지만 1973년에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띤 제3차 교육과정을 공포하게 되었다.
제4차 교육과정은 1960년대부터 자연과학을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 이동의 영향으로 객관적이고 미시적 가치관에서 주관적이고 거시적 가치관으로의 이동에 영향 받아 인간중심의 성격을 띤 교육과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81년 일반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되고 계속해서 특수학교(급) 교육과정 개정작업에 들어가 1982년 교육과정 시안이 마련되었고 심의를 거쳐 1983년 4개 장애영역에 초·중·고등부 교육과정을 교육부가 공포하게 되었다. 이로서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비로소 교사용지도서, 프로그램자료, 교과서 등을 개발하는 틀을 만들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강위영(1994), 발달장애 학생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 김승국(1989), 특수교육학 개론, 서울 : 양서원
▷ 김영환, 김원경, 이유훈, 정동연(1994), 발달장애아의 지도프로그램, 서울 : 특수 교육
▷ 김정권(1988), 특수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 정대영(1995),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특성, 현장 특수 교육, 제2권 1호
▷ 정봉도(2000),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과제와 대책, 초등특수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의 목적 및 중요성지식정보가 개인은 물론 국가와 사회의 기본적인 생존기반이 되는 정보화시대에 21세기의 새로운 국가사회의 건설을 준비해야 하는 역사적 과제를 담당하고 있는 국민의 정부는 국가의 당면과제로서 「정보화」와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선진 정보사회」의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보화의 확산 및 내실화는 정보화의 추동력이자 사회적 견인력으로서 국가경쟁력의 강화와 삶의 질 향상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 FILE:TTT2.HWP보고서환경 호르몬조 원 : 조인선 (10)이지혜 B(13) 고 은 (26)이예지 (28)행 당 여 자 중 학 교1. 조사 방법 ① 통신상에서 자료 얻음② 신문전문 잡지 참고2. 조사 ① 폐기물 오염 환경호르몬3. 조사 내용1) 폐기물 오염 환경호르몬① 환경 호르몬이란?ⓐ 독성이 있는 유해화학물질 중에서 생체의 호르몬 분비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로서 생체는 물론 그 자손의 건강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외인성 물질이다. 특히 성호르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의 영역을 종래의 집단 중심 영역 구분에서 탈피하여,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중심으로 그 영역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대 영역으로 설정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량활동은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교과의 범주뿐만 아니라 구조도 충분히 고려하여 교과를 제시한다는 뜻이다. 미국교육의 목표는 실용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실용적인 것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 국내외 입학사정관제 장점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의적 인재를 많이 배출할 수 있는 선진국형 대입 전형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대학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자료를 축적?관리하고, 효과적인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하며, 제출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여부를 결정하고, 기존 전형방법을 통해 입학한 학생의 학업과 학교 적응 정도를 관리하는 자 지난해 97개 대학에서 실시한 입학사정관 전형이 올해는 118개 대학으로 확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