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과 직업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패러다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1.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2.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3. 학교 수준의 교육 과정
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수학습
1. 교사
2. 학생
1) 정신지체학생
2) 학습장애
3) 정서장애
Ⅴ.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직업교육
1. 직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 직업교육의 활성화
1) 진로교육 체제의 확립
2) 직업교육의 다양화
Ⅵ.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각론구조
1. 각론 구성 체제
2. 각론의 범위
Ⅶ.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 패러다임
1. 특수 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1) 현대 사회 과학의 패러다임
2) 사회 과학 패러다임 이동
2. 통합 교육 패러다임의 이동
3.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
1) 한국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개정의 개관
2) 열린 교육 과정
3) 서비스 중심 교육 과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곱 번째 개정을 하게 되었다. 특수교육과정은 네 번째 교육과정 개정부터 모든 장애영역에 대해 교육과정을 만들게 되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특수교육 사상 획기적인 일이었다. 연이어서 1989년에는 제5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을 개정 공포함으로서 우리나라 특수교육내용은 국가수준에서 상당히 정착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제외되었다가 이번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5차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을 보면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미군정청에서 간단한 교수요목식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고 교육과정 개정을 준비하는 중 6. 25한국전쟁이 발발하여 교육과정에 손을 댈 수 없었다. 종전이 된 후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 착수하여 1954년 4월 20일 “교과과정”으로 공포하게 되었고 이 교육과정의 특색은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었다. 제2차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아 지역사회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적 특색을 지닌 교육과정으로 1963년에 공포되었다. 제3차 교육과정은 196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즉 1957년 소련의 Sputnik 사건으로 기초학문에 대한 강조가 고조되고 지역사회 생활중심 교육이 본질주의자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되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미국보다는 상당히 늦지만 1973년에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띤 제3차 교육과정을 공포하게 되었다.
제4차 교육과정은 1960년대부터 자연과학을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 이동의 영향으로 객관적이고 미시적 가치관에서 주관적이고 거시적 가치관으로의 이동에 영향 받아 인간중심의 성격을 띤 교육과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81년 일반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되고 계속해서 특수학교(급) 교육과정 개정작업에 들어가 1982년 교육과정 시안이 마련되었고 심의를 거쳐 1983년 4개 장애영역에 초·중·고등부 교육과정을 교육부가 공포하게 되었다. 이로서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비로소 교사용지도서, 프로그램자료, 교과서 등을 개발하는 틀을 만들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 강위영(1994), 발달장애 학생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 김승국(1989), 특수교육학 개론, 서울 : 양서원
▷ 김영환, 김원경, 이유훈, 정동연(1994), 발달장애아의 지도프로그램, 서울 : 특수 교육
▷ 김정권(1988), 특수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 정대영(1995),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특성, 현장 특수 교육, 제2권 1호
▷ 정봉도(2000),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과제와 대책, 초등특수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