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교생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Ⅲ.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Ⅳ.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1. 수업이란
2. 수업계획의 필요성
3. 수업안 작성
1) 학습목표의 진술
2) 목표진술에 필요한 조건
3) 목표진술의 명시적, 행동적 용어
4. 수업요령
Ⅴ.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Ⅶ.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부에서 교육실습의 중요성과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을 통하여 교사의 기본적 능력과 자질신장을 위하여 현장실습의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과 교원 양성 기관 간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표준화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내실 있는 현장 실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선진국을 비롯한 외국의 경우에서도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교육현장의 변화로 인하여 최근 수업상황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론과 지식을 통합하고 효율적인 직무수행능력을 개발하는데 실제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적 경험은 교사양성과정에서 핵심적 과제로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의 교육내용이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현장에 적합한 실습내용과 실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토대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이 전 교육단계에서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교직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확고한 교육적 신념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고, 실천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실습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 교육실습의 현황 및 운영실태,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논의는 무엇보다도 교육실습이 갖고 있는 본질적 기능이나 실효성과 관련하여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실습의 본질적 기능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새롭게 이해하고 탐색하게 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 자질과 실천적 지식 및 적용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또한 실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미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로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 역할과 자질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그들을 도와주고, 지원하고 안내하는 체계적인 멘터링 활동이 필수적이다.
- 참고문헌
-
◈ 김기태(1997),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논총 제14집
◈ 김유림(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이은화(1998),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 교과교육연구2(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 윤기옥(1992),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방향탐색,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
◈ 이용숙(1988),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장찬익 외(1990), 교육대학 교육실습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제23집
◈ 황윤한(2000), 21세기 초등학교 교육에 대처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새 패러다임, 2000학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