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교생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Ⅲ.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유형

Ⅳ.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수업전개
1. 수업이란
2. 수업계획의 필요성
3. 수업안 작성
1) 학습목표의 진술
2) 목표진술에 필요한 조건
3) 목표진술의 명시적, 행동적 용어
4. 수업요령

Ⅴ.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쟁점

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Ⅶ.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시사점과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에서 교육실습의 중요성과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교직발전종합방안(시안)을 통하여 교사의 기본적 능력과 자질신장을 위하여 현장실습의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과 교원 양성 기관 간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표준화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내실 있는 현장 실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선진국을 비롯한 외국의 경우에서도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교육현장의 변화로 인하여 최근 수업상황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론과 지식을 통합하고 효율적인 직무수행능력을 개발하는데 실제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적 경험은 교사양성과정에서 핵심적 과제로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의 교육내용이 학교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현장에 적합한 실습내용과 실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토대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이 전 교육단계에서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교직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확고한 교육적 신념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고, 실천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실습지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 교육실습의 현황 및 운영실태,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개념
교육실습이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논의는 무엇보다도 교육실습이 갖고 있는 본질적 기능이나 실효성과 관련하여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실습의 본질적 기능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새롭게 이해하고 탐색하게 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 자질과 실천적 지식 및 적용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또한 실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미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로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 역할과 자질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그들을 도와주고, 지원하고 안내하는 체계적인 멘터링 활동이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 김기태(1997),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논총 제14집
◈ 김유림(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이은화(1998),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 교과교육연구2(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 윤기옥(1992),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방향탐색,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
◈ 이용숙(1988),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장찬익 외(1990), 교육대학 교육실습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제23집
◈ 황윤한(2000), 21세기 초등학교 교육에 대처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새 패러다임, 2000학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Ⅰ. 서론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1-2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Ⅲ. 결론Ⅰ. 서론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I. 서론1. 탈시설화의 개념2. 탈시설화의 등장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2)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3) 정부재정의 절감4) 항 정신약물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3. 전개과정4. 시설화와 탈시설화5. 탈시설화가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II. 본론1. 탈시설화의 발달배경 및 발전 과정1) 탈시설화의 발달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2)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3) 정부의 재정 절감(4) 항 정신약물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1. 리엔진니어링2. 민영화1) 서비스의 민영화(privatization of services)2) 비용분담(privatization as cost sharing)3) 공공재원을 통한 지원(public-financed privatization)4) 대학의 기업화(corporatization of universities)3. 재조직화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확대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1.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2. 우리 민족의 숙원인 통일에 있어 중국의 시장경제와 교육의 변혁이 매우 큰 시사점을 제공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개념이 없을 때는, 아동의 문제점들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취학중인 청각장애아들은 학업성취, 사회적응, 자신에 대한 통찰력 배양 등 어려운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했던 체험을 다 가지고 있을 것이다.(Kirk and Gallagher, 1983) 청각장애인은 그 장애가 밖으로 뚜렷이 드러나지 않는다. 청각장애인은 타 장애 유형에 비하여 이동, 신변처리 등이 자유롭고 수업을 수행하는데 청력 손실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제외하면 비장애인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