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영화산업 흥행성공요인분석과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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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한국영화의 흥행 성공요인분석의 조사목적
- Problem Statement

Ⅱ. 본론
- 한국영화의 위기와 산업화
- 한국영화의 산업화를 위한 선결과제
- 설문지
- 설문조사의 분석

Ⅲ. 결론
- 한국영화산업의 전망과 발전방향

<참고>
조사계획서
본문내용
Ⅰ. 서론 ( Problem Statement )
- 한국영화의 흥행 성공요인분석의 조사목적
작년 우리 나라 자국 영화 점유율은 사상최초로 50%에 육박하는 49.7% 였다. ( ※ 참고로 우리나라의 자국영화 점유율은 90년대 초반에는 10%후반에 불과했다. 그러한 것이 99년도(쉬리의 전국620만 관객동원)를 정점으로 30%를 넘나들기 시작했다.) 전 세계에서도 자국영화비율이 40%를 넘는 나라는 인도등의 비개방권 국가 외에는 없다. 그 만큼 할리우드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만이 유독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뭘까.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언제 까지나 지속될수 있도록 하기위한 방법은 있는가? 이것을 알아 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될 것이다.
⇒ 한국영화 및 외국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의 평가
선호하는 영화에 대한 조사
한국영화 시스템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
한국영화의 배급망 및 제반시설에 대한 평가

- Problem Statement
현대의 산업화가 기술혁신을 통하여 이룩되었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문화가 경제와 국제적 경쟁의 중심가치로 자리잡는다는 분석이 그 설득력을 더해 가는 요즈음이다. 세계화(Globalization)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으로 밀려오면서 우리나라도 사회 전체가 개혁을 강요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다가선 '경제전쟁'의 시대에 외환위기를 맞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강제되는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영화는 그 고부가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화 그 자체보다도 영화산업으로 더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이나 천덕꾸러기로 취급해 왔으며, 영화의 산업화도 제대로 이루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산영화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산업으로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화수입 자유화1987년 7월 1일 외화수입쿼터제가 폐지되었음.에 이어 미국 영화사의 직배(1988)가 허용된 이래 헐리우드 영화가 국내 영화시장을 지배하고 있다.1997년의 경우 국내 흥행 베스트10 중 8편이 미국 직배영화였다. 미국영화의 직배 10년만에 한국영화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개방정책이 실현될 전망이라 그 위기감은 한층 더 고조되고 있다.이미 1991년에 한국영화는 "죽어가고 있다. 숨이 끊기지는 않았지만, 맥을 짚어 보면 빈사상태나 마찬가지다. (...) 국산영화는 관객의 인식에서 멀어져 가고, 이 대로 가다가는 쓰러지고 말 운명"(정중헌, 1991: 99)이라고 진단되기도 하였다. 물론 한국영화가 몰락의 길로 들어설지 아니면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어 한국영화의 부흥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는 단언하기 어렵다. 그러나 영화는 특정한 사회문화와 유리된채 이해될 수 없으며, 그러한 문화적 차별성을 확보하지 못한 영화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국산영화의 몰락을 좌시할 수 없는 가장 본질적 이유도 문화상품으로서 영화가 문화를 강하게 드러낼 뿐만 아니라 집단수용이나 집단동화라는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기능도
참고문헌
영화진흥공사, 1997, {한국영화년감}, 집문당.
이중거 외, 1992, {한국영화의 이해}, 도서출판 예니.
정중헌, 1991, "한국영화를 살리자", {영화평론}(제3호), 97-120.
주영호, 1991,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영화", {영화}통권137호(7월), 8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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