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의 원인과 특성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에 따른 상동증치료와 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폐장애의 원인과 특성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에 따른 상동증치료와 음악치료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자폐장애의 원인
1. 자폐장애의 원인
2. 자폐증 원인은 금속대사 단백질 이상
Ⅱ. 자폐장애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2. 의사소통적 특성
3. 행동적 특성
Ⅲ. 장애 판정기준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1. 뇌병변장애 판정기준
2. 자폐아의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
Ⅳ. 자폐아동 상동증 치료와 음악치료
1. 자폐아동의 상동증 치료
2.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3.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자폐장애의 원인
1. 자폐장애의 원인
병인학은 크게 (a) 환경적 원인, (b) 유전적 원인, 및 (c)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세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자폐장애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에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다. 1960년대까지는 부모의 애정이 결핍된 부적절한 육아가 자폐장애의 주원인이라고 여겨졌었다 (Bettelheim, 1967).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원인에 근거한 이론은 자폐아동의 부모들의 육아기술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들에 의해 타당하지 않음이 밝혀졌다. 최근연구들(Bailey et al., 1995; Lotspeich & Cianarello, 1993)은 유전적 요소를 자폐장애의 주원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은 측두엽 근처의 hippocampus, amygdala, diencephalon 등이 손상되어 정서적, 사회적, 및 학습에 있어서의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고 주장되기도 하고, MRI 결과나 병리적 연구결과들은 소뇌, 뇌간, 및 대뇌의 병리현상이 자폐아동들로 하여금 조건학습, 단어생성, 및 다양한 인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아가 여아에 비해 자폐장애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도 자폐장애의 유전적 원인론을 지지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에 반드시 둘 다 자폐장애를 갖게 되지 않고, 둘 다 자폐장애를 갖고 있다 할지라도 자애정도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단순한 멘델의 유전법칙으로는 자폐장애를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에 있어서의 결함이 자폐장애의 주요 특성들의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자폐아동은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에 있어서 기본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으므로 계획을 하는데 있어서 대안을 고려하고, 다양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 대안을 선택했을 경우의 결과를 예측해 보고, 현실적으로 이용가능한 자원을 고려하고,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추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폐아동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인 생각의 원리에 있어서도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폐아동들에게 있어서 실행기능의 결함과 생각의 원리의 결함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의 결함을 자폐장애의 모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원인으로 간주하기는 어렵다.
- 참고문헌
-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방명애. 1999.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방명애. 1999.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다면적 인성검사(MMPI) 결과 해석 방법
- 가트만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당 5개 이상) 그리고 이를 역기능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