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교육사상가 존 듀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세기 교육사상가 존 듀이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이니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목차

1. 서 론 ················ 1 page.

2. 본 론 ················ 1~18 page.
(1) 듀이의 생애 ············ 1~3 page.

(2) 듀이의 철학사상 ·········· 3~4 page.
1) 교육철학의 배경
2) 듀이의 철학의 특징

(3) 듀이의 실험학교 ·········· 4~6 page.
1) 실험학교의 이론적 배경
2) 실험학교의 대상
3) 「학교와사회」 책 발간

(4) 교육학자로서 듀이 ········· 6~8 page.
1) 듀이의 교육사상
2) 교육의 본질

(5) 듀이의 교육사상 ·········· 8~11 page.
1) 듀이의 교육사상의 원리
2) 듀이의 교육사상

(6) 듀이의 유아교육 ·········· 11~13 page.
1) 사상과 유아교육
2) 유치원 교육과정에의 반영
3) 교육내용의 선정
4) 교수학습형태
5) 진보주의 교육운동

(7) 교육개혁의 방법적 원리 ······· 13~16 page.
1) 참여의 원리
2) 의사소통의 원리
3) 지성의 원리

(8) 듀이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16~18 page.

3. 결 론 ················ 18 page.

◎ 참고문헌목록 ················ 19 page.
본문내용
2. 본 론
(1) 듀이의 생애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버링튼에서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15세에 대학에 입학하여 20세에 졸업을 했는데 대학교 4학년 때 철학 전공자로 돌아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대학교 졸업 후에 2년간 고등학교 교사생활을 하다가 대학원에 입학하였다. 대학원에서 듀이는 프래그마티즘의 창시자 퍼스의 밑에서 공부하게 되는데 듀이는 퍼스의 논리학강의를 철학적이지 않다고 비판했지만 훗날 퍼스의 논리학 연구가 자신의 철학의 기초가 되었다고 말했다. 82년에 미시건 대학의 모리스교수가 듀이에게 강의를 부탁한 것이 계기가 되어 대학원 졸업 후 10년 중 9년을 미시건 대학의 교수로 보냈다. 86년 일라이스 칩부만과 결혼한 그는 급진적 자유주의 사상가집안의 혁신적 정신과 강한 의지를 지닌 아내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여성관에 많은 영향을 받아 나중에 듀이는 여성참정권운동 때 맨 앞에서 시위를 했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장창익, 노진호, 이주한-백산출판사)
듀이·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 (김재만-교유과학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교육과학사)
교육학의 이해 (이지연외 공저-학지사)
생활속의 철학함 (이상순, 이종훈 공저-형설출판사)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 공저-학지사)
오인탁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회,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2000; 김효근, 1999). 창조성이 현 시대에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가치라는 인식에 대부분 일치하고 있으며, 실로 그러한 요구가 현행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는 등 이미 학교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세기 철학을 말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사람이 바로 ‘존 듀이’이다. 듀이는 철학자이기도 하지만 교육사상가이기도 해서 실제로 그의 사상이 교육학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상 듀이에 대한 학습은 대학교에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
  • 교육목표2) 듀이의 교육목표4. 교육내용비교1) 브루너의 교육내용2) 듀이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비교 1) 브루너의 교육방법2) 듀이의 교육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브루너(Bruner)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20세기, 존 듀이만큼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은 드물 것이다. 그는 반세기가 넘도록 훌륭한 교육자사상가로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교육을 말한다. 아동중심교육은 18세기 루소이후 강조되었고, 20세기 초의 휴머니즘, kay의 아동의 세계, 나아가 실험심리학과 실용주의 철학 등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전개되었으며 듀이에 의해 아동의 흥미와 생활교육의 형태로 이어졌다. 20세기 이후에는 활동중심 통합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등 여러 교수방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20세기 전반기를 지배한 미국의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라 할 수 있는 존 듀이(Dewey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로 출발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다.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조규남(1991).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pp.98-104.사상적으로 볼 때, 17세기는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로크는 영국 경험론의 시조이며 또한 사회적 실학주의의 대표적 학자이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여러 사상적 요소가 흐르고 있어 확연히 어느 한 사상을 대표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것이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fpⅠ. 서론실용주의는 ‘지식’을 ‘도구’에 비유한다. 즉, 지식이란 인간에게 유용하게 쓰이기 위한 도구적인 것이다. 도구란 시대가 변할수록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처음 돌을 도구로 사용한기 시작한 때부터 청동기, 철기 순으로 도구가 계속 발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식 또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것이 존 듀이의 ‘도구적 진리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