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 ktf show 광고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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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하였던 A+ 레포트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p2
1) 주제선정 동기
2) 발표목적 및 취지

2. 기업소개 p2
1) 회사개요
2) 경영목표
3) 회사비전
4) 경영방침

3. 기업상황 p4
1) 전체시장 규모
2) 제품특징
3) 브랜드 출시배경
4) 인지도

4. 기업분석 p6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5. 광고분석 p14
1) 광고대상의 설정
2) 광고목표의 설정
3) 메시지의 작성
4) show 광고분석
5) show 광고 시리즈

6. 경쟁기업 분석 p17
1) SK 텔레콤
2) LG 텔레콤
3) SKT 의 “T” 광고 및 LG텔레콤 “OZ” 광고

7. 광고와 이윤 p21
1) 특정광고이후 가입자 수 변화
2) 이동통신 3사 매출액 및 순이익
3) 이동통신 3사 점유율
4) 현재의 광고투자비 및 기업 경쟁력
5) KTF의 광고 의도대로 이루어졌는지 여부

8. 문제점 및 향후전략 p24
1) 문제점
2) 향후전략

9. 조원의견 p25
1) 조원들이 생각하는 문제점 및 보안요소


10. 참고문헌 p26
본문내용
2) 제품특징
3G의 제품특징에 대해서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첫째로 기존의 2세대 CDMA 서비스에서 제한된 영상과 음성통화만이 가능했다면 WCDMA는 이에 비해 새로운 기술로서 기존 서비스보다 더욱 다양한 편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이 바로 3G기술이고, 이를 이용하면 하나의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음성, 데이터 및 영상들을 고속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 즉, 통합적이고 글로벌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USIM 카드 탑재로 전자지갑, 교통카드, 멤버십 서비스 등이 통합 탑재된 생활 편의 기기의 역할도 수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둘째로 기지국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2G 시장에서는 주파수의 문제 때문에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는 SKT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없던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3G 기술은 송수신에 필요한 주파수가 틀리기 때문에 통화품질면에서 전혀 불리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셋째로 글로벌 제품으로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세계의 이동통신 규격은 미국 주도의 CDMA 방식과 유럽주도의 GSM 방식으로 양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CDMA 기술표준을 따르고 있는데, 이는 GSM과 호환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로밍 등 서비스에 불편한 측면이 있었다. 반면, 3G 기술인 WCDMA 기술은 GSM과 호환이 가능하여, 전 시계 약 85%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제품특징을 가지고 있다.
3) 브랜드 출시배경
장기적 관점에서의 국내의 이동통신 사업은 2G시장에서 3G시장으로 넘어갈 것은 분명한 것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 때에는 막대한 투자비용과 엄청난 마케팅 비용이 투입된다. 그래서 3G시장 선점전략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3G기술의 효용만을 알리고 결국 이익은 경쟁업체에게 빼앗길 우려가 있다. 그러나 2005년 취임한 조영주 사장은 회사의 부족한 자금력을 생각하여 2G시장과 3G시장을 둘다 잡기 어렵다는 판단과 장기적 관점에서 3G시장으로서의 진출을 시도한다. 그리하여 KTF의 모든 역량은 제 3세대 통신 3G시장에 올인하게 되었고, 그 이후 2007년 3월부터 본격적 런칭에 앞서 1년 여간의 준비기간을 가졌으며, 특히 네이밍 과정에서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임원들과의 수많은 회의 속에 What?, Wing, W 등 많은 브랜드 네임이 후보로 올랐고, 회의를 주최한 조영주 사장은 대부분의 의견에 반대하며 Show를 제시하였고 결국 조 사장의 강한 의견으로 Show가 탄생하게 되었다. Show는 나를 보여주면서 통화하는 영상통화를 뜻하는 것으로서, 제 3세대 이동통신 방식인 WCDMA를 의미하는 것이다.
4) 인지도
가입자 수에서 현재 1위를 유지하고 있는 'Show'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Show는 지난 해 3월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실시이후 기존의 2G시장에서 SKT에 뒤이은 만년2위의 이미지를 깨끗이 씻어버리고 꾸준한 가입자 수의 증가와 함께, 특히 Show 광고에서는 기존에 존재 하지 않았던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소비자에게 흥미와 재미를 제공함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그 결과로 Show는 2007년 9월18일 ‘제1회 대한민국 방송광고 페스티벌시상식’에서 총 18개 부문중 3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였고, 그중 네티즌들의 ‘최우수 광고상’ (‘영화요금소녀 편’) 은 KTF 의 Show 가 그만큼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참고문헌
- KTF 홈페이지, www.ktf.com
- KTF 홈페이지, www.show.co.kr
- SK텔레콤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 SK텔레콤 홈페이지, www.tworld.co.kr
- LG텔레콤 홈페이지, www.lgtelecom.com
- 정보통신부, “주요 IT통계현황”, http://www.mic.go.kr/
- 방송통신위원회 IT통계포털 ,http://www.itstat.go.kr/
- 한국 광고단체 연합회 자료
-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index.do
- 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7
- KTF 리포트 - 성종화, 메리츠증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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