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보고서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교육재활의 대상 및 교육내용
1. 장애인 재활
2. 교육재활의 개념
3. 교육재활의 목표
4. 교육재활의 대상

Ⅱ. 교육재활의 현황 및 서비스 영역
1. 조기 특수교육
2. 가정 중심 프로그램
3. 기관 중심 프로그램
4. 혼합형 프로그램
5. 부모-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6. 병원 중심 프로그램
7. 통합 프로그램

Ⅲ. 교육재활의 변천사와 교육내용
1. 교육재활의 교육내용
2. 교육재활 변천과정
3. 교육재활 법령 및 제도

Ⅳ.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2. 개별화 교육 개념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법적 배경
4.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기능
5.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의 전제조건과 작성방향
6. 교육실제의 개선

Ⅴ. 장애인 특수교육
1. 특수교육의 목적
2. 특수교육의 원리
3. 특수교육 대상
4. 특수교육 실태 조사
5. 특수교육 전달체제의 개혁
6. 영․유아 특수교육의 활성화
7. 특수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8.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강화
9. 평생교육․복지 지원체계 구축

Ⅵ. 장애인 조기 특수교육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환경
3. 특수교육의 교육내용
4. 조기 특수교육의 개념
5. 조기 특수교육의 법적 근거
6. 조기 특수교육의 이론적인 배경
7. 조기 특수교육의 특성 9가지
8. 조기 특수교육의 영역

Ⅶ.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개념
3. 통합교육의 배경
4. 통합교육의 조건
5.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6.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7. 통합교육의 효과
8.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Ⅷ. 교육재활의 과제 및 전망
1. 교육재활의 필요성
2. 교육재활의 과제 및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교육재활의 대상 및 교육내용
1. 장애인 재활
재활은 장애인의 잔존하는 기능과 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훈련, 치료를 통해 가능한 조기에 회복 또는 진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런 재활의 분야는 크게 의료재활,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이 있다.

2. 교육재활의 개념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재활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통상적인 학급교육을 받기 곤란한 심신 장애아동에게 배려된 아동특성에게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이들이 성장한 후 대학이나 사회교육에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은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특수교육시설, 특수교사, 특수교육 기자재 및 자료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가 별도의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재활은 특수교육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Dunn은 특수교육의 개념을 잘 훈련된 전문교사, 특수한 교육 과정, 특수한 교육 방법, 특수한 교수매체를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국가사회의 책임아래 일반 아동의 교육방법과 지도에 의해서는 곤란한 아동을 이들의 욕구에 맞게 교육환경을 부여하고 보다 나은 습관을 익히게 하여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하여 일반아동과 같은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배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내면에 있는 소질을 파악하고 그 가능성을 개발시켜 주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 자아실현, 인간관계, 경제적 능력, 시민의 의무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수교육의 인간존중사상을 기본으로 인간평등의 원칙이 바탕이 되는 사회에서만이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바람직한 사회적 참여와 개인적 행복을 실현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재활복지개론, 김종인․우주형․이준우,인간과 복지, 2004
장애인복지론, 정영숙․이현지 공저, 학현사, 2003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특수교육요람 자료
특수교육의 이해, 신현기 외, 교육과학사 2000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장선철, 동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