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책읽기]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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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서평가의 목적

Ⅲ. 독서평가의 관점
1. 독서력 평가의 관점
2. 독서 활동 평가의 관점

Ⅳ. 독서평가의 방법
1. 전통적 선다형 검사
2. 대안적 독서 평가 방법
1) 포트폴리오법
2) 규칙 빈칸 메우기 법
3) 중요도 평정법
4) 오독 분석법
5) 프로토콜 분석법

Ⅴ.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1.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평가
1) 평가목표
2) 평가내용
3) 평가 방법
2. 교과서에 나타난 독서 평가
3. 학교에서의 독서 평가
1) 지필 평가
2) 외부 기관에 의한 지필 평가
3) 교사에 의한 지필 평가
4) 실기 평가

Ⅵ.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Ⅶ.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1. 국어과목-읽기 영역 평가
2. 독서과목평가

Ⅷ.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1. 읽은 내용 말해 보기
1) 정확하게 말해보기
2) 자기 나름대로 재미있게 말해보기
3) 자신의 느낌이나 감상을 섞어 말해보기
2. 질문 만들기
1) 질문의 세 유형
2) 수렴적 질문과 확산적 질문
3) 생각 넓히기
3. 요약하기
4. 빈 칸 메우기
5. 중요도 평정하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는 글을 지각하고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사고 활동으로 크게 해독과 독해의 두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개인의 독서 능력은 독서 맹아기, 독서 입문기, 기초 기능기, 기초 독해기, 고급 독해기, 독서 전략기, 독립 독서기로 발달해 나간다. 독서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안내하여 독립된 독자로 길러 주는 것이며 이를 위해 독서 평가는 학습자의 독서 능력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송환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독서 교사의 역할은 글 속에 제시된 지식의 단순 전달자와 그 지식의 많고 적음을 토대로 학습자의 진학이나 당락 여부를 심판하는 것이 아니다. 독서 교사는 독자의 발달 단계에 대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독서 기능과 전략에 대한 능숙한 시범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이 능숙한 독자가 되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서 평가 결과를 교사에 대한 책무성만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독서 평가는 교사를 지원하면서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의 평가권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한 “좋은” 독서 평가를 설계하는 준거가 필요하다.
좋은 독서 평가를 설계하기 위한 일차적 준거는 타당도이다. 독서 평가에서 타당도를 신뢰도나 실용도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독서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독서 평가는 독서를 구성하는 여러 과정을 발달 단계에 맞게 차등하여 중점을 두고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곧, 독서 발달 단계가 높아질수록 해독보다는 독해 기능이나 독해
참고문헌
․ 김경일(1993),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 경기 양영중학교(1994), 독서 유인 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 생활화, 경기도교육청지정연구학교
․ 대전교육연구원(1998), 독서교육, 대전 근화인쇄사
․ 손정표(1998), 독서지도 방법론, 대구 학문사
․ 이인제·정구향·천경록·이도영·김창원·이성영·심영택·김신영·채선희(1997), 창의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국어과 학습 평가 방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천경록(1998),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독서 교육의 성취도 평가, 한국 독서학회 제5회 학술 대회
․ 최영환(1994), 읽기 평가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10,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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