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책읽기]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평가의 목적
Ⅲ. 독서평가의 관점
1. 독서력 평가의 관점
2. 독서 활동 평가의 관점
Ⅳ. 독서평가의 방법
1. 전통적 선다형 검사
2. 대안적 독서 평가 방법
1) 포트폴리오법
2) 규칙 빈칸 메우기 법
3) 중요도 평정법
4) 오독 분석법
5) 프로토콜 분석법
Ⅴ.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1.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평가
1) 평가목표
2) 평가내용
3) 평가 방법
2. 교과서에 나타난 독서 평가
3. 학교에서의 독서 평가
1) 지필 평가
2) 외부 기관에 의한 지필 평가
3) 교사에 의한 지필 평가
4) 실기 평가
Ⅵ.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Ⅶ.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1. 국어과목-읽기 영역 평가
2. 독서과목평가
Ⅷ.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1. 읽은 내용 말해 보기
1) 정확하게 말해보기
2) 자기 나름대로 재미있게 말해보기
3) 자신의 느낌이나 감상을 섞어 말해보기
2. 질문 만들기
1) 질문의 세 유형
2) 수렴적 질문과 확산적 질문
3) 생각 넓히기
3. 요약하기
4. 빈 칸 메우기
5. 중요도 평정하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는 글을 지각하고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사고 활동으로 크게 해독과 독해의 두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개인의 독서 능력은 독서 맹아기, 독서 입문기, 기초 기능기, 기초 독해기, 고급 독해기, 독서 전략기, 독립 독서기로 발달해 나간다. 독서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안내하여 독립된 독자로 길러 주는 것이며 이를 위해 독서 평가는 학습자의 독서 능력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송환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독서 교사의 역할은 글 속에 제시된 지식의 단순 전달자와 그 지식의 많고 적음을 토대로 학습자의 진학이나 당락 여부를 심판하는 것이 아니다. 독서 교사는 독자의 발달 단계에 대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독서 기능과 전략에 대한 능숙한 시범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이 능숙한 독자가 되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서 평가 결과를 교사에 대한 책무성만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독서 평가는 교사를 지원하면서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의 평가권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한 “좋은” 독서 평가를 설계하는 준거가 필요하다.
좋은 독서 평가를 설계하기 위한 일차적 준거는 타당도이다. 독서 평가에서 타당도를 신뢰도나 실용도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독서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독서 평가는 독서를 구성하는 여러 과정을 발달 단계에 맞게 차등하여 중점을 두고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곧, 독서 발달 단계가 높아질수록 해독보다는 독해 기능이나 독해
- 참고문헌
-
․ 김경일(1993),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 경기 양영중학교(1994), 독서 유인 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 생활화, 경기도교육청지정연구학교
․ 대전교육연구원(1998), 독서교육, 대전 근화인쇄사
․ 손정표(1998), 독서지도 방법론, 대구 학문사
․ 이인제·정구향·천경록·이도영·김창원·이성영·심영택·김신영·채선희(1997), 창의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국어과 학습 평가 방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천경록(1998),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독서 교육의 성취도 평가, 한국 독서학회 제5회 학술 대회
․ 최영환(1994), 읽기 평가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10,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