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의와 이론,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본질과 모델,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목표설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기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의
Ⅲ.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이론
Ⅳ.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본질과 모델
Ⅴ.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목표설정
Ⅵ.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기법
1. 보상
2. 귀인피드백
3. 목표설정
4. 사회비교
5. 방략훈련
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효능 이론이란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 유도된 것으로 1977년 Bandura가 인간의 행동결정과정에 대해 개인의 인지를 중요하게 설명하면서 제시한 이론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으로 재 명명되었다(Bandura, 1986; Rosenstock, strecher, & Becker, 1988). Bandura는 이전의 Skinner나 Watson에 의해 설명되었던 일반적 학습이론이 인간발달을 행동주의적 접근을 하고 있다는 면, 즉 자극-반응 모형(S-R Model)과 환경적 요소가 근본적으로 행동을 조절한다는 관점에 대해 일치되는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Bandura는 일반적 학습이론은 엄격한 통제된 실험 조건하에서 상징적 능력을 지니지 못한 동물의 단순한 행동에만 근거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설명하기에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인간은 외적자극을 받아들여 나름대로 종합하고 판단하는 인간 인지의 존재를 인정하여야 한다고 하였고, 이러한 인지과정을 언급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보다 나은 설명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일반적 학습모형가들은 인간을 환경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과 행동이 주로 대인적인 환경 속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반면 Bandura는 인지적 요인을 강조하면서 인간은 그들의 환경을 스스로 통제할 뿐만 아니라 구성해 나간다고 보고 있다.(김홍원, 1983; 김남성, 1985; 홍숙기 역, 1987;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1994; Bandura, 1986; O`Leary, 1992). 그리고 자기효능이론에서는 새로운 행동은 직접적인 강화의 결핍상태에서 인간의 인지과정을 통한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전통적 학습이론에서는 직접적인 강화가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쳐 그것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고 한 반면 자기효능이론에서는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것을 살핌으로써 개인의 인지과정을 통한 모방에 의해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인지과정에 어떻게 내적,
- 참고문헌
-
김철수(2001) -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자기 효능감, 진로자아효능감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승희 외 7인(2004) -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나동진(1999) - 교육심리학, 학지사
배종훈(2001) - 진로 자기 효능감의 이론적 고찰, 경상대학교 대학원
지수경(2001) - 청소년의 애착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종진(1996) -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차인수(2001) -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