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 및 장애인통합교육과 장애인권리, 장애인통합교육과 장애인교육권 그리고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성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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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

Ⅳ. 장애인통합교육과 장애인권리
1. 인간
2. 학생
3. 자녀
4. 시민

Ⅴ. 장애인통합교육과 장애인교육권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학생에게 주는 효과
1) 사회성의 발달
2) 언어적 능력 향상
3)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4) 긍정적 자아 존중감 발달
2. 일반학생에게 주는 효과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성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통합교육이 시작되면 특수학생을 위한 적절한 의사결정은 교사들의 손에 달려 있다. 즉 일반학급에 배치되었다 하더라도 진정한 의미의 완전통합교육이 아닐 수도 있다. 혹은 특수 학급에서 모든 필요한 서비스를 다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학교 내에서 충분히 그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이상적으로 볼 때, 특수학생은 신체적 및 사회적으로 학교생활 및 학생들의 활동에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 이러한 철학이 잘 반영되지 않을 때 법적 소송 및 도덕적 문제가 발생한다. 최근 미국에서 완전통합교육의 난제는 법적 절차(Due Process)를 거쳐서 해결되며, 이러한 판례는 전국의 완전통합교육 실천에 있어서 이정표가 되고 있다. 완전통합교육의 법적 근거는 최소 제한적인 환경의 제공이라는 조항에 의거하여 이루어지며, 최소 제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일반학교가 가능한 방안을 모두 모색하였는가를 중점으로 조사하여 판결을 내리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인용되는 세 가지 판례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acramento City Unified School District 대 Holland 사건으로서(Lombardi), 중도정신지체아인 Rachel의 부모는 Rachel을 일반학급에 완전 통합하기를 요구했으나, 학교는 이에 반대했다. 한편, 양쪽 다 개별화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 IEP)의 교육목표에는 완전히 동의하였다. IEP에서 사회화 기술을 강조하였지만 학교 측은 빨래, 돈 계산 등의 일반학급에서 다루기 어려운 기능적 기술에 더 관여하려 하였다. 그런데 이런 기능적 기술은 IEP에서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법원은 부모 측에 승소 판결을 내렸다.
둘째, Greer대 Rome City Schools의 재판에서(Lombardi), 학교 측은 10세의 다운증후군(Down syndrome)을 보이는 Christy가 모든 것이 완비된 특수학급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여, IEP 모임 이전에 그 부모를 만나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교육부 고시 제1998 11호), 1998
◇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 김정권, 통합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전략, 특수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1995
◇ 양준기, 학습도움학급 임상장학 활동 모형 개발 적용이 특수교사와 일반학급 교사와의 통합수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2000
◇ 이소현, 장애학생과 일반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한국특수교육협회 초등연구회, 1996
◇ 정대영, 김성애, 박희찬, Sshman, A. F. Givner, C. C. 落合俊郞,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 비교, 경기, 국립특수교육원, 1996
◇ 정대영, 통합교육의 모형과 효율적 운영 방법 탐색, 전북 교육청 일반연수교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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