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포츠교육]스포츠와 체육교육, 스포츠와 학교교육, 스포츠교육과 초등학생의 참여, 영국의 스포츠교육자 양성 사례, 학원 스포츠교육의 문제점, 학원 스포츠교육의 개선방안, 학원 스포츠교육의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체육교육

Ⅲ. 스포츠와 학교교육
1. 종합학교제도
2. 체육과 다른 연구분야의 통합
3. 각종 교육시험

Ⅳ. 스포츠교육과 초등학생의 참여

Ⅴ. 영국의 스포츠교육자 양성 사례

Ⅵ. 학원 스포츠교육의 문제점

Ⅶ. 학원 스포츠교육의 개선방안
1. 학원 스포츠의 이미지 개선
2. 학원스포츠의 비전-A. D. P. E
1) 교육적 목적의 달성(Achievement of educational objective)
2) 운동특기의 계발(Development of athletic speciality)
3) 스포츠의 본질 추구(Pursuit of the spirit of sport)
4) 참여폭의 확대(Enlargement of the extent of participation)
3. 학원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의 개혁

Ⅷ. 학원 스포츠교육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목적은 학생이 정상적인 수업을 받아 교육적 성장을 하는데 있다. 학생은 학습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학생은 수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에 상응하여 학습할 의무도 지닌다. 그러나 학생선수들은 수업 받을 권리와 의무와는 무관한 “학교 안의 또 다른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다. 학원 스포츠의 가장 큰 문제는 본래 학교체육이 갖는 교육적 취지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채 기형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선수들의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각종 경기대회가 빈번하게 개최되고 그에 따라 훈련 일정도 늘어나게 됨에 따라 학생선수들은 정규 수업을 이수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학생선수들은 수업을 전혀 받지 못하거나 오전수업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출전 및 훈련으로 수업결손을 보충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이는 학생선수들 개인적인 의지와 노력의 차원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학교, 감독, 학부모간 암묵적인 타협으로 빚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학생선수들이 기본적으로 확보해야 할 학습권 보다도 시합 출전을 위한 연습량 확보와 그 성과로서 대회에 입상하는 것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합의하는 것이다. 여기서 학교는 학생의 전인교육이라는 적극적인 사명을 유보한 채 교육 외적인 요구에 의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실정이어서 정작 학생선수의 학업 기회를 책임져야 할 본래의 책임과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Ⅱ. 스포츠와 체육교육

움직임은 체육교육의 주된 관심사이다. 움직임은 이러한 분야에 대한 노력의 주요한 초점이
참고문헌
○ 김상국(1986),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청소년과 사회체육, 한국사회체육 진흥회
○ 김종선(1986), 청소년과 사회체육 청소년의 여가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진흥회
○ 부기원·조명력(1988), 스포츠 사회학의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 임번장(1994),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출판사
○ 영산건 외(1978), 스포츠 참여의 사회학에 대한 체육사회학 연구회
○ 임수원(1998), 스포츠와 사회화《현대사회와 스포츠》, 현대사회와 스포츠 교재 편찬 위원회
○ 이종영(1995), 사회체육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교육학,생리학개론
  • 스포츠 사회학이란 또 무엇인가 (참고 자료)2) 생리적 가치 기준으로 본 스포츠 활동가) 스포츠 생리학 정의 나) 스포츠 생리학의 연구 과제에 대해서 다) 스포츠 생리학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라) 스포츠와 생리적 가치 기준과의 구체적인 관계마) 생리적 가치 기준으로 본 운동 3) 교육적 가치으로 바라 본 스포츠 활동가) 스포츠 교육의 정의나) 스포츠 교육 연구 영역 다) 스포츠 교육학의 발달 과정 및 위상라) 체육의 학문화 운동 (참고 자료)♠

  •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
  •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Ⅰ.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라는 말처럼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교사이다. 교사는 단순한 기술적인 경험과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내재된 능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의미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함으로써 더욱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 [아동복지] 영재교육
  •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2. 초등영재교육1) 초등영재교육 현황 2) 초등 영재교육의 문제점3) 초등영재교육의 개선방안Ⅶ. 세계의 영재교육1. 미국의 영재교육2. 호주의 영재교육3. 이스라엘의 영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참여자들과 비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태권도에 대한 인식 분석과 이를 토대로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 있다. 태권도장 지도자들로부터는 ▶도장 운영 실태 ▶도장 광고/영업 ▶도장 교육 프로그램 ▶ 성인 교육 프로그램 실태 등의 조사가 이뤄졌다. 1) 도장 운영 실태 조사결과 태권도장에서는 수련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주차장, 휴게실, 샤워실, 놀이기구 등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았

  •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에도 분명 어느 정도의 차이는 존재 할 것이며, 여기에서 어느 한쪽이 생각하는 “좋은 학교” 만이 정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과 교사 간의 서로 다른 관점에서의 좋은 학교에 대해 귀 기울여 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들이 대체로 어느 정도, 어느 부분에 만족하고 있으며, 좋은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어떠한 미흡한 점을 더 보완하고 개선시켜 나가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