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포츠교육]스포츠와 체육교육, 스포츠와 학교교육, 스포츠교육과 초등학생의 참여, 영국의 스포츠교육자 양성 사례, 학원 스포츠교육의 문제점, 학원 스포츠교육의 개선방안, 학원 스포츠교육의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스포츠와 체육교육
Ⅲ. 스포츠와 학교교육
1. 종합학교제도
2. 체육과 다른 연구분야의 통합
3. 각종 교육시험
Ⅳ. 스포츠교육과 초등학생의 참여
Ⅴ. 영국의 스포츠교육자 양성 사례
Ⅵ. 학원 스포츠교육의 문제점
Ⅶ. 학원 스포츠교육의 개선방안
1. 학원 스포츠의 이미지 개선
2. 학원스포츠의 비전-A. D. P. E
1) 교육적 목적의 달성(Achievement of educational objective)
2) 운동특기의 계발(Development of athletic speciality)
3) 스포츠의 본질 추구(Pursuit of the spirit of sport)
4) 참여폭의 확대(Enlargement of the extent of participation)
3. 학원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의 개혁
Ⅷ. 학원 스포츠교육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목적은 학생이 정상적인 수업을 받아 교육적 성장을 하는데 있다. 학생은 학습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학생은 수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에 상응하여 학습할 의무도 지닌다. 그러나 학생선수들은 수업 받을 권리와 의무와는 무관한 “학교 안의 또 다른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다. 학원 스포츠의 가장 큰 문제는 본래 학교체육이 갖는 교육적 취지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채 기형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선수들의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각종 경기대회가 빈번하게 개최되고 그에 따라 훈련 일정도 늘어나게 됨에 따라 학생선수들은 정규 수업을 이수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학생선수들은 수업을 전혀 받지 못하거나 오전수업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출전 및 훈련으로 수업결손을 보충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이는 학생선수들 개인적인 의지와 노력의 차원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학교, 감독, 학부모간 암묵적인 타협으로 빚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학생선수들이 기본적으로 확보해야 할 학습권 보다도 시합 출전을 위한 연습량 확보와 그 성과로서 대회에 입상하는 것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합의하는 것이다. 여기서 학교는 학생의 전인교육이라는 적극적인 사명을 유보한 채 교육 외적인 요구에 의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실정이어서 정작 학생선수의 학업 기회를 책임져야 할 본래의 책임과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Ⅱ. 스포츠와 체육교육
움직임은 체육교육의 주된 관심사이다. 움직임은 이러한 분야에 대한 노력의 주요한 초점이
- 참고문헌
-
○ 김상국(1986),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청소년과 사회체육, 한국사회체육 진흥회
○ 김종선(1986), 청소년과 사회체육 청소년의 여가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진흥회
○ 부기원·조명력(1988), 스포츠 사회학의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 임번장(1994),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출판사
○ 영산건 외(1978), 스포츠 참여의 사회학에 대한 체육사회학 연구회
○ 임수원(1998), 스포츠와 사회화《현대사회와 스포츠》, 현대사회와 스포츠 교재 편찬 위원회
○ 이종영(1995), 사회체육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