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디어][스포츠미디어][접근권][공공성][시청권 법제화]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미디어의 의의, 스포츠미디어의 접근권, 스포츠미디어의 공공성, 스포츠미디어의 시청권 법제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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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미디어

Ⅲ. 스포츠미디어의 의의

Ⅳ. 스포츠미디어의 접근권

Ⅴ. 스포츠미디어의 공공성

Ⅵ. 스포츠미디어의 시청권 법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가 미디어스포츠로 급격히 변모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언론행위적 탐구의 수준은 아직까지 학계나 언론계를 막론하고 미약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스포츠신문을 통해 스포츠보도행위가 신문을 구매하는 물적 가치가 되었으며 텔레비전의 경우 높은 시청률을 견인하는 장르가 되었음에도 우리나라에서 스포츠저널리즘에 대한 관점은 여가 또는 오락행위를 각색하고 제작하는 행위로 간주하는 단순차원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스포츠가 다양한 사회적 요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얽히는 미디어현상이라는 저널리즘측면에서의 이해는 단선적이다. 외국위성방송에 의한 스포츠프로그램의 국내유입, 국내방송사에 의한 스포츠중계방송 등이 내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차원에 대한 진단과 분석이 이제는 체계적으로 논의되어야한다. 이러한 논의를 뜨거운 사회비평적 논쟁주제로 만들어 내는데 방송사의 스포츠프로그램 과 신문의 스포츠기사가 어떠한 저널리즘적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조명해보는 것은 시급한 학문적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월드컵보도는 우리의 미디어스포츠 그리고 스포츠저널리즘에 대한 다양한 분석의 대상체가 되고 있다.
미디어스포츠에 나타난 스포츠정보와 관련하여 그 학문적 논의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학적 차원에서 스포츠가 내재하는 정치역학적 측면과 사회적 삶의 미디어화에 따른 미디어스포츠의 언론학적 의미에 대한 평가이다. 지금까지 스포츠사회학, 미디어사회학은 친근한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미디어스포츠사회학이란 개념은 생경하다. 그 이유는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의 중요한 프로그램 요인으로 성장하였음에도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의 새로운 가치에 대한 연구가 간과되었기 때문이다. 뉴미디어에 의한 미디어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와 노동시간의 단축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사회의 여가구조변화는 스포츠를 단순한 육체적 행위가 아니라 사회복합체적 행위체로 만들어 내면서 스포츠를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연구토록 요구하고 있다. 스포츠신문 구독의 일상화와 다양화, 텔레비전에서 스포츠프로그램의 편성전략 요인화 그리고 뉴미디어에 의한 (케이블/위성/인터넷) 스포츠채널의 확대에 따른 스포츠의 미디어화는 이러한 요구를 실제화 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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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해룡·최동철 :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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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수 :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1983
한이석 : 스포츠 미디어, 형설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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