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정의,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편제와 장단점,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운영,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모형,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학습,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수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정의

Ⅲ.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편제와 장단점
1. 인접 학년 편제
1) 인접 학년 조합 유형
2) 장점
3) 단점
2. 격학년 편제
1) 격학년 조합 유형
2) 장점
3) 단점

Ⅳ.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운영
1. 복식 학급 운영
1) 시간 운영
2) 유의점
2. 소규모 학교 협동 교육 체제 운영

Ⅴ.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모형
1. 교육방송 활용 수업
2. CAI 프로그램 활용 수업
3. 주제 통합 수업
4. 교과간 통합 학습
5. 복수 교과 병행 학습

Ⅵ.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학습

Ⅶ.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수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까지는 학급운영이라는 말로 통용되어 왔는데 학급운영의 어원은 학급담임이 학급의 모든 일을 경영해 나아간다는 의미로써 그 속의 숨은 뜻을 분석해 보면 전통적으로 학급의 일을 처리하거나 관리하거나 지배하는데 있어 능란한 솜씨를 발휘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학급운영이라는 말이 점점 퇴색해지고 학급경영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학급경영의 어원은 계획을 세워서 일을 다스린다는 뜻과 학급 일을 경제적으로 해나간다는 의미와 함께 숨은 뜻으로 학급구성원을 위한 학급담임의 베풀기, 보살핌이라는 용어가 내포되어 있다.
대부분의 교육자들이 학급운영이나 학급경영을 같은 말로 알고 혼용 하거나 특별한 의미 없이 활용하고 있다고 보는데, 학급운영과 학급경영이란 용어를 좀 더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학급경영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운영과 경영의 사전적 의미는 대동소이하나 경영학의 측면에서 보면 매우 다름을 엿 볼 수 있는데, 경영학의 세계 1인자인 피터 드러커 박사(20세기 중반에 21세기를 지식사회라고 명명한 미래학자이며 현존하는 세계 석학중의 대가로 타임지가 선정한 인물)는 자기의 전공학문인 경영학 이외에 요리학, 요가, 바둑 등을 전공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이 분야만 전공한 학자들을 제치고 전 세계에 초청되어 명 강의를 함으로써 94세의 고령임에도 매년 천만 달러 이상의 경영학저서 저술 로열티와 요리학 등의 초청강의료를 백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며 수입의 80%를 자선사업 단체에 기부하는 배품과 나눔으로 행복인생 경영을 하고 있다.

Ⅱ. 복식학급(복식통합교육)의 정의
복식학급이란 두 개 학년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학년의 학생을 같은 교실에 편성하고 교사 한 사람이 지도하도록 조직한 학급이라고 정의하며, 또 소수 인수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학급으로 편성한 집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볼 때 일반학급의 개념은 동질적인 구성단위인데 비하여 복식학급의 개념은 두 개 학년 이상의 이질적인 구성단위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문교부(1989), 복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사
▷ 이정선(1997), 복식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 전남복식교육연구회 발표논문
▷ 이윤호(1990b), 복식학급 교육과정의 운영과 수업기술, 서울 : 대한출판
▷ 전라남도교육청(1998), 복식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복식 통합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자료
▷ 전남교육청(1998), 복식통합교육과정 편성, 운영자료 제 3.4학년
▷ 최재호(1993), 복식학급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학급경영] 16장 학급경영의 실제, 17장 학급경영평가
  • 학교학급경영론-16장 학급경영의 실제--17장 학급경영평가-16장 학급경영의 실제1. 교과경영1) 교육과정 운영 : 연간 수업 최저일수는 학교행사를 포함하여 220일이다. 34주를 기준으로 한 교육과정운영 연간계획은 1학기 18주, 2학기를 16주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16일의 재량시간을 포함해서 융통성 있는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2) 일과표 작성 :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학교경영 방침, 학급의 특수 사정 들을 고려하여 작성. 학생의 심리적․ 생리적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통합 분야란 정의내리기도 어려운 부분인 만큼 관련 연구의 성과물이 그리 많지 않으며, 더군다나 너무나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개별적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어 그 모든 성과를 체계화시키는 작업은 쉽지 않다. 사회분야를 살펴보면, 사회통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통합원리에 대한 규범적 제시 등 총론적 성격에 해당하는 연구결과가 비교적 다수 제출되어 있고, 각론적 차원에서는 복지제도 통합과 교육제도 통합에 대한 연구성과가 비교적 풍부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의 운영내용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2. 직접 체험 활동의 확대3. 탄력적이고 융통적인 운영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모형1. 범교과 학습형2. 자기 주도적 학습형3. 주제별 편성형4. 학급별 편성형5.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통합형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안1. 특별 활동과의 관계2. 파행 운영에 대한 우려1) 재량활동 수업 일수 확보와 관련한 문제2) 확보된 수업 시수 내에서의 파행 운영의 가능성3. 학습 부담 증대4. 교육적

  •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의의,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중요성,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교과관과 학습관,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과 수준별수업,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현황과 내용 분석
  • 수업)의 교과관Ⅴ.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학습관Ⅵ.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과 수준별수업Ⅶ.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현황1. 인접학년 편제2. 격학년편제3. 단급편제4. 단식복식 혼합편제Ⅷ. 복식통합교육과정(복식수업)의 내용1. 복식 수업에 적합한 교육과정1)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과정2) 주제 중심 통합형 교육과정 편성 절차3) 복식학급 교육과정과 열린교육과정2. 무학년 교육과정(통합 교육과정)1) 무학년 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