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미디어비평의 목적과 기능,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의의,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사례,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발전 과제,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자유와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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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비평의 목적

Ⅲ. 미디어비평의 기능
1. 해석자로서 미디어비평
2. 교육자로서 미디어비평
3. 이론가로서 미디어비평
4. 감시자로서 미디어비평
5. 조정자로서 미디어비평

Ⅳ.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의의

Ⅴ.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사례
1. 미국의 매체 간 상호비평
2. 독일의 매체 간 상호비평

Ⅵ.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발전 과제

Ⅶ.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의 상호비평 자유와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제부터 미디어비평은 MBC 미디어비평의 독점이 깨지고 심지어 시청율 경쟁의 부담까지 안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KBS와 EBS가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에 대해서 본격적인 제작계획을 세우고 있고, 라디오 영역도 갈수록 미디어비평 코너를 강화하고 있다. 신문 또한 미디어면 또한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보면, 기존의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이 미디어비평란을 장악하고 있었다면 이제부터는 종이신문 미디어오늘이 온라인을 강화함으로써 본격적인 미디어비평 전문 온라인신문으로 뛰어들 채비를 갖추었고, 또한 대자보(jabo.co.kr)도 미디어와 정치를 주로 보도하는 사이트로 개편을 단행했다. 여기에 더해 포탈사이트들이 뉴스란을 강화하면서 미디어비평란도 보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서 방송의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은 보다 경쟁력 있는 체제로 전환해야 하는 대내외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이 각각의 차별화된 특색을 갖춤으로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행방식, 비평방식, 비평주제, 비평방법론 및 잣대를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적극적인 분석 및 조사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보다 입체적인 미디어비평을 추진해야 한다. 현재의 수준에서 답보하면서 질적 차별성과 소재별 차별성 그리고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독성 등을 혁신적으로 개발하지 않으면 경쟁 프로그램이나 사이트 또는 신문에 의해 생존을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를 것이 명약관화하다. 더 이상 개혁프로그램이라는 상징성으로 먹고사는 시대는 없다. 이미 경쟁 체제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연구와 개발 그리고 어떤 때는 시청자와 함께 호흡하고 어떤 때는 시청자들보다 한 발 먼저 달려가는 노력 없이는 도태의 위험을 안고 가야할 때가 된 것이다.

Ⅱ. 미디어비평의 목적
비평이란 반드시 잘못된 점만을 지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궁극적으로 더 나은 지향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잘된 부분에 대한 격려를 통해 강화를 유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태, MBC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분석 및 평가, 한국언론정보학회, 2003
김기태, TV의 매체비평 매체 간 상호비평과 자율통제 기능 회복 프로그램/텍스트 제4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1
박진우외, 세계의 미디어비평, 한국언론재단, 2004
이창현, 매체상호비평·무엇을 위한 것인가? 매체 상호비평의 이상과 현실 세미나, 관훈저널 2003년 겨울, 2003
원용진, 텔레비젼 비평론, 문화방송진흥회, 2000
주창윤, 미국 언론의 매체비평, 관훈저널 2001년 여름 통권79호, 2001
최경진, 외국방송의 비평관련 프로그램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세미나 자료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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