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과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서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Ⅱ. 통합교육의 정당성과 법적근거
1. 통합교육의 정당성
2.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Ⅲ.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2. 주류화
3. 일반교육주도
4. Inclusion

Ⅳ. 통합교육의 효과와 수준
1. 통합교육의 효과
2. 통합교육의 수준

Ⅴ. 통합교육의 과제 및 대책방안
1. 통합교육의 과제
2.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3. 학교 행정가의 역할
4.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1. 통합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것을 반영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몇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학용어사전(1994)에는 mainstreaming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면서,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 이를 위하여 보조인원과 서비스를 마련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독립된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참고문헌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3.5.1)
김진호외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최신특수교육학, 김원경 외,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레포트
  • 대한 지원체계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2. 참고문헌 Ⅰ. 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1)정의지적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와 목적,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 한국과 미국 및 일본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1. 통합의 과정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2) 둘째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학교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1) 사

  • [한국사회문제D]장애가 왜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 한국에서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3. 장애인당사자주의4. 장애인차별금지법5. 장애학Ⅲ.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1.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1) 장애인 인구파악2) 장애인복지의 전달체계 미비3) 복지시설 및 편의시설 미비4) 장애인복지사업별 문제점(1) 의료 및 소득보장사업(2) 장애예방사업(3) 의료재활사업5) 특수교육사업의 문제점6) 낮은 직업재활사업

  • 생산적복지 레포트
  • 정당성 문제1970년대에 불어닥친 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 이후 서구의 복지국가들은 확대의 동력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특히 1990년대 들어 신 자유주의적 이념이 전 세계적인 각광을 받음에 따라 복지국가가 과거와 같이 포괄주의적이고 관대한 혜택을 시민들에게 계속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 주장은 복지국가의 옹호자들 가운데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몇몇 국가에서 ‘제3의 길’ 이 제시하는 방향에 따라 복지국가를 축소하는 시도하

  •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우 복지정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 통합의 수단으로서도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은 대부분 체육관 신축비나 운영비에 국한되어 있고 또한 서울 중심으로 시설이 집중되어 있어 지방에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체육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체육은 장애인엘리트 스포츠, 장애인 생활체육 그리고 특수학교의 체육교육으로 구분된다. 이렇게 구분되는 우리나라의 장애인체육은 2005년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과 대한장애인체육회의 발족으로 장애인 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